모멘텀
‘모멘텀’은 운동량이나 가속도를 말하는 물리학적 용어입니다.
주식에서는 어떻게 쓰일까요?
주식에서 ‘모멘텀’은 과거의 특정한 시점의 가격과 현재가격을 비교해서 상승추세에 있는지 또는 하락추세에 있는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면서 모멘텀의 기울기가 둔화된다면 주가예측을 하락할 수 있고 반대인 경우 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더라도 모멘텀의 기울기가 상승하면 주가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펀더멘
‘펀더멘탈’은 근본적인, 핵심적인, 필수적인, 기본적인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졌습니다.
내재적 가치, 자산, 현금유동성 등 기초가 탄탄한 회사를 펀더멘탈이 강하다고 말합니다.
회사의 능력, 잠재적 성장성, 가치등을 조사하여 매출과 수익성을 확인하고 회사가 좋은지 나쁜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재무제표를 꼼꼼히 확인하고 기업의 내재적 가치에 투자하는 것과 같은 것이지요.
투자를 할 때, 돈을 잃고 싶어서 투자하는 분들은 없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주가하락에 투자하는 공매도 또한 이익을 위해 벌어들이기 위해서 투자합니다.
그렇기에 회사가 어떤 상황에 놓여져 있고 성장성과 매출, 영업이익, 자본상황 같은 가치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펀더멘탈은 튼튼하지만 투자자들에게 잊혀져 저평가되어있는 기업은 주가가 내재가치보다 저렴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좋은 기업을 찾는 것이 투자에서 성공하는 일입니다.
요약하자면...
‘모멘텀’은 기업의 과거와 현재의 주가 패턴과 추세를 예측하여 투자하기 때문에 단기적인 투자법에 알맞습니다.
‘펀더멘탈’은 기업의 재정, 미래의 성장, 자산가치에 투자하기에 장기적인 투자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