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Green마을 봉사단
- 선배시민 자원봉사단 -
의왕시 사랑채노인복지관은 2023년 노인자원봉사 활성화 지원사업으로 선배시민 자원봉사단을 모집한 바 있다.
선배시민 자원봉사단에는 ‘스마트 IT(잇다)봉사단’ ‘스마트 톡톡(키오스크) 봉사단’ ‘청춘 제빵소 봉사단' '우리가Green마을 봉사단‘ ’환경인권 활동가 봉사단‘이 있다.
그 중 우리가Green마을 봉사단은 환경캠페인을 진행하여 지역사회 내 친환경 문화 확산을 위한 지역주민의 관심 및 참여를 유도하는 봉사단이다.
총 10명의 어르신들은 환경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환경교육 이수 후, 월 2회 주간보호 어르신과 함께 커피 박(커피찌꺼기)을 활용해 방향제, 비누 등, 재활용품을 만들어 수혜 어르신에게 전달하며, 환경 캠페인을 진행하여 환경 보호 의식고취 및 정보전달하는 봉사단 이기도하다.
오늘은 시니어기자와 주니어기자가 함께 ‘우리가Green마을 봉사단’에서 진행하는 커피 박 비누 만들기 체험을 해봤다.
우선 비누베이스 500g을 전자레인지에 3분 액체로 녹인다. 다음 커피가루5g, 베이킹소다5g, em원액5g, 글리세린 5g, 에센셜오일 3g을 전자렌지에 녹인 비누베이스에 모두 넣고, 잘 저어 섞은 후, 예쁜 하트모양의 틀에 넣어 굳힌다. 굳힌 커피 박 비누를 면주머니에 넣어 그대로 쓰면 된다.
체험을 해보니 재료만 구한다면 만들기는 그리 어렵지 않다고 생각했고,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개선하기 위해, 노인의 유용한 자원을 연계해 자아실현의 기회제공을 목표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사랑채노인복지관과 선배시민 자원봉사자님들에게 감사의 박수를 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