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17을 실제로 실험하기 시작한 지가 얼마 지나지 않았는데, 여러가지 상황이 상당히 빨리 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에 대한 지식을 좀 더 넓혀 나갈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실제로 리플렉터를 연결 해 보고, 교신을 하거나 수신을 해 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현재 소개 해 드릴 방법은, 무전기를 이용하는 방법을 제외하고, 아래의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MVoice: 리눅스용 프로그램으로 Codec2를 사용하기 때문에 가장 깨끗한 음질로 교신이 가능한 방법입니다. 리눅스용 프로그램의 설치 등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github.com/n7tae/mvoice
2. DUDE-Star: 리눅스용도 있지만 윈도우즈의 실행 파일이 있기 때문에 간단히 시도 해 볼 수 있습니다. DMR, Dstar 등 다른 모드도 가능하며, 하드웨어 보코더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github.com/nostar/dudestar/releases
3. Droid-Star: 안드로이드용 프로그램입니다. 보코더는 op25를 사용하기 때문에 음질이 썩 좋지 않습니다만 경험을 해 보기에는 편리한 방법입니다. 역시 다른 모드도 가능하지만 보코더의 한계로 음질이 좋지 않습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droid-star"로 찾을 수 있음. 오래된 안드로이드에서는 실행 불가.
MVoice외에는 다소 실험적인 프로그램이므로 M17의 경험을 해 보는 것으로 만족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위의 2,3번의 제작자가 진행하는 프로젝트 중에 재미있는 것은, 아날로그무전기를 이용하여 DV통신을 할 수 있는 것이 있어서 함께 소개합니다.
DUDE-Star Radio Project
www.dudetronics.com/index.php/dude-star-radio-project
저는 MVoice는 시도 해 보지 않았지만, 현재의 방법 중에 가장 신뢰성 있는 방법입니다. 어떻든 앞으로 여러가지 좋은 방법들이 많이 나올 것이므로 진행상황을 지켜본다는 심정으로 간단히 경험만 해 보시기 바랍니다. 리플렉터를 연결하더라도 너무 자주 PTT를 잡거나 하는 실험적인 행동은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직접 해 보시면 다른 모드보다 시작하기가 너무 쉽다는 생각이 드실겁니다. 하지만 그 편리함이 단점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리플렉터 리스트
https://m17project.org/reflector/
첫댓글 감사합니다
한번 접속해보도록 하겠습니다
Droid Star Mode에 M17항목이 생겼네요.
거기에 TX 버튼까지 활성화 되네요.
아직 시기상조인듯 실행해보면 버그 및 다운이 되네요. 제가 잘 못해서 그럴지도 기대는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