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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국풍 #핫소스 ' #스리라차 '는 미국에서 햄버거에 뿌려 먹을 정도로 인기를 누리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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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최대 #유기농식품 유통 체인 '홀푸드마켓'이 ' #한국 #고추장 이 아시아 소스의 대명사 스리라차 (Sriracha) 소스와 비견된다'고 평가했습니다. 최근 자사 웹사이트를 통해 "닭 날개 튀김에 #고추장소스 를 두르면 모든 사람이 열광하는 음식이 될 것"이라고 제안하기도 했어요.
스리라차는 미국에서 대표적인 #매운맛 소스로 통합니다. 스리라차는 20세기 초반 #태국 에서 탄생했습니다. 태국 동부 해안 마을 시라차(Si Racha)로 이주해 일하던 미얀마 출신 노동자들이 만들었다는 설과, 이 마을 출신 여성이 결혼 후 남편의 고향인 태국 방콕으로 이주해 1932년부터 만들었다는 두 가지 설이 있습니다.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만, 주재료가 #매운고추 와 #식초 , #마늘 , #설탕 , #소금 이라는 점은 같습니다.
그러나 미국을 제패한 스리라차 소스는 태국이 아니라 캘리포니아에서 생산된 '미제(Made in USA)'입니다. 수탉 로고에 선명한 초록색 뚜껑이 특징인 이 스리라차 소스를 만든 회사는 #후이퐁 (Huy Fong)입니다. 베트남 #난민 출신 #화교 #데이비드-쩐 (Tr�on·74)이 세웠죠. 베트남에서 태어난 쩐은 월남 정부가 중국계 베트남인들을 탄압하자 1978년 대만 선적 화물선 후에이퐁( #Huey-Fong ) 을 타고서 간신히 탈출에 성공했고, 미국 정부로부터 난민 망명 승인을 받아 캘리포니아에 정착했습니다.
#중국 (쩐의 혈통),
#베트남 (쩐이 태어난 곳),
#미국 (소스를 만든 곳) 세 나라가 얽힌 제품이네요.
쩐은 1980년 자신이 타고 탈출한 화물선의 이름을 따 후이퐁을 설립합니다. 수탉 로고는 쩐이 닭띠이기 때문입니다. 그는 스리라차 소스를 생산해 차이나타운 중식당과 베트남 쌀국수 집을 중심으로 판매망을 확대해나갑니다. 아시아계 등 소수의 미국인만 알고 먹던 스리라차 소스는 차츰 인기를 얻습니다. 아시아 음식뿐 아니라 피자, 샌드위치 등 다양한 음식에 뿌려 먹으면서 대형 프랜차이즈 음식점은 물론 일반 가정에서도 흔히 볼 수 있게 됐어요. 2012년에는 한 해 판매량이 2000만 병을 넘었습니다. 2013년에는 스리라차 소스를 주인공으로 한 다큐멘터리 영화까지 개봉되며 문화 아이콘으로도 자리매김했죠. 이런 스리라차 소스에 비교됐다는 건, 고추장이 그만큼 미국과 세계 시장에서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는 뜻이겠죠?
출처: 프리미엄조선|[김성윤] 음식전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