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 물류 상의 다양한 요인을 고려
골판지 상자의 압축강도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저하한다. 그것을 미리 예상하여 필요한 압축강도를 보호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1000N에 견뎌야 하는 상자는 어떠한 강도의 저하 요인이 겹친다 해도, 압축강도는 1000N 이상이 필요하고, 어떠한 경우에도 그것을 만족하는 강도로 되도록 골판지의 재질을 선택한다.
이 때, 어느 정도의 압축 강도로 해야만 하는가를 나타낸 것이 강도 안전율이다. 물류 상의 다양한 강도 저하 요인을 고려하여, 필요로 되는 내하중에 대한 압축 강도의 배율로 표시한다. 이 비율은 경험적으로 결정되는 경우가 많은데, 국내 유통의 경우 최저라도 3~5배가 필요하다고 한다.
골판지의 압축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열거될 수 있다. 가장 주의를 요하는 것이 습도에 의한 압축강도의 저하이다. 예를 들어 장마의 시기 등 고습도 상태가 지속되는 환경에서는 상자의 압축강도는 표준상태(기온 23℃, 상대습도 50%RH)에 비하여 약 절반으로 저하한다. 그렇기 때문에, 골판지의 재질의 선정에는 특히 보관장소의 환경 조건을 고려하여야만 한다.
또한 골판지 상자를 장기간 보존할 때에도 주의가 필요하다. 같은 하중이 계속 걸리게 되면 단기간이라면 상자가 찌그러지지 않아도 장기간에서는 찌그러지는 경우가 있다. 이것을 경시 열화라고 한다.
게다가 팔레트에 적재할 때에도 적재 방법이 압축강도에 영향을 미친다. 팔레트에 적재하는 패턴은 몇 종류가 있는데 봉적(棒積)이라고 하는 상자를 똑바로 쌓는 방법에서는 괜찮을지라도, 상하로 방향을 번갈아 가며 쌓으면 하중에 견디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그 외에 화물 취급에 의해 상자가 변형하여도 압축강도에 영향을 미친다.
강도 안전율은 필요로 되는 압축 강도를 확보하기 위한 보험이라고 말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요점 BOX 상자의 손상 방식이나 사용 환경에 따라 압축강도가 달라진다. 물류 상의 다양한 강도 저하의 요인을 고려하여 강도 안전율을 결정한다. |
#압축강도 #경시열화 #봉적 #강도안전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