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녀란
단어를떠올리면
첫번째로
생각나는
이미지가뭘까
열에아홉은
왕의여자라는
말을
꺼낼것이다
뭐볼거있어
하렘이잖아
왕을위한
기쁨조들이
궁녀아니야
거의
대부분의
반응이
이럴것이다
분명말하지만
이건오해다
아무리
정력이절륜한
왕이라도
궁 안에있는
4, 5백명의
궁녀들을
다상대할수는
없을것이다
물론궁녀가
왕의
여자들이고
그중에서
운이좋아
승은을입어
진짜왕의
여자가되는
경우도있다
하지만
거의대부분의
궁녀들은
그들의
실질적인임무
그러니까
왕과
왕실가족들의
원활한
궁중생활을위한
도우미
역할에충실했다
아니
충실할수밖에
없었다
듣기좋은
꽃노래도
한두번이라고
아무리
여자에환장했다
하지만
그수많은
궁녀들을
상대
할수는없는
노릇이었다
여자에
정말환장했던
왕도
후궁을100명
이상둘수는
없었다
법적으로
후궁제도를
정착시킨
태종도
후궁은9명밖에
없었다
이중에서
궁녀출신을
따지면
그수는
더적었다
5백명이나되는
궁녀숫자를
생각하면
말그대로
조족지혈이라
할수있을것이다
물론
로또확률
보다는높다
하겠지만
채1%도안되는
확률에
인생을걸고
덤비기에는
손해보는
느낌일것이다
여기서
잠시궁녀에
대한몇가지
오해를풀고
이야기를
진행해야
할것같은데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궁녀는
강제로끌려간
애들이다
입궁하기전에
처녀
검사를한다
궁녀는
결혼을
하지못한다
라는
오해아닌
오해를
하고있는데
뭐
대략적으로
보면
맞는말이지만
세밀히파고들면
오해라고
할수있는
부분이있다
일단첫번째
오해부터
풀어보자
궁녀는강제로
끌려간
애들일까
아니다
갑순아..
미안하다
아부지가
능력이없어서
내가
딸을파는구나
아부지왜울어
궁궐가면
배부르게
먹을수있다면서
그..
그래
인생뭐있겠어
배불리먹으면
그게
장땡이지
보면알겠지만
당시궁녀는
자유의사
본인의
자유의지는
아니지만
궁녀로입궁하는
나이가
어렸기에
주로부모의
의사에의해
입궁하게된다
어쨌든
자유에의해
지원하는
구조였다
이대목에서
중요한것이
궁녀로
자원한다고
다
궁녀가되는것은
아니었다는
점이다
어디보자
궁녀로자원입대
아니
자원입궁
하시겠다구요
잘
생각하셨습니다
비정규직
5백만명시대에
궁녀만한
직장이또어디
있겠습니까
종신고용에
연금혜택
절대
잘릴일없죠
숙식제공에
운만좀
따라주면
나중에
이나라를
이끌왕자의
생모가될지도
모르는데
탁월한
선택이십니다
그럼언제쯤
애를보내면
될까요
아이구
이아저씨
급하신가보네
급해도
지켜야할절차는
따라야죠
예
에또..
그래설라무네
아저씨가
좀준비해야할
서류가
있거든요
궁녀는그냥
자원하면입대
아니
입궁하는것
아닙니까
이아저씨
큰일날사람이네
청와대
직원뽑는데
신원조회
안하는거봤어요
사람
뽑아놨더니만
덜컥칼들고
덤벼들어봐
이건사람
하나
죽고사는게
아니라
나라가뒤집어
지는일이야
그..
그렇군요
그러니까
아저씨
일가친척의
신원증명이
필요하거든요
조상중에
역적이나
도둑놈은없다는
증빙서류랑
아저씨랑
아저씨네
가계에
몹쓸병이있는지
알아야하니까
건강증명서류
좀뽑아오슈
저기
건강증명은왜
아..
이아저씨
참답답하네
당신딸이
나중에어떻게
될지누가알아
전하가
갑자기취향이
이상해져서
당신딸이랑
눈이
맞았다칩시다
그렇게해서
왕자라도
낳았다칩시다
그왕자가
왕될수도있잖아
안그래
그런데알고보니까
당신딸이
몹쓸유전병에
걸려있고
그유전병이
왕자한테까지
이어지면
그건안되잖아
그랬다
당시궁녀가
되고싶은
사람은
신원증명과
건강증명등
까다로운절차를
통과해야지만
궁궐문을
넘을수있었던
것이다
이10년에
한번열리는
궁궐문을위해
보통궁녀는
10년에
한번씩뽑았다
궁녀
지원자들은
이모든
절차를준비해야
했던것이다
이렇게
모든절차를
통과한
궁녀
예비후보들이
입궁을
하게되면
숫처녀
검사를받게된다
여기에도
나름
규칙이있는데
10세이하는
처녀로
간주하고
통과하고
10세이상만
처녀막검사한다
모두
팔내밀어
10세이하의
여자
애들은
검사할일을
하지않았을
것이라는
판단이었다
그당시에는
적어도
어린이
성추행과같은
파렴치한이
없을것이라는
자신감이었을까
아니면
성추행범도
양심은있어
10살면처녀
10살이상인
애들만
건드렸다는
것일까
어쨌든10살
이상인
궁녀
예비후보들은
팔목에
앵무새피를
묻혀묻으면
처녀
안묻으면
처녀가
아닌것으로
감별했다
이런절차로
입궁하게된
궁녀
예비후보들은
견습내인
생활을보내다
15년이
지난뒤에
관례를
치르게된다
일종의
성인식인
관례에서
궁녀들은
신랑없는결혼을
하게된다
왕의
여자이기에
궁에서
뼈를묻을
각오를하라고
신랑없는
혼인을
시켰던것이다
자..
여기까지만보면
궁녀들은
평생
왕만바라보고
살다가
쓸쓸히
죽어야만하는
존재처럼보인다
그러나
이
궁녀들에게도
남자들이
있었다면
아니
남자가있는
정도가아니라
남자들이
끝없이꼬였다면
금단의열매
궁녀들에게
덤벼들었던
남자들의
이야기..
중생들이란게
하지말라면
더하게되는
존재이다
주변에서
반대하는결혼도
막상
허락하고나면
그열기가
식어버리는
것처럼
하지말라면
더달라붙고
막상
멍석을깔아주면
시큰둥한것이
중생의심리다
그런
의미에서
궁녀라는존재는
당시모든
남자들의
로망이었다
캬..
왕의여자
이거참
느낌이
야사시해글치
그렇지조선
의선택된1%..
아니1%도
아니다
그런애들만
모아서
배치한거아냐
글치..
게다가건들면
그길로
황천길이잖아
이거참
하루라도
안보면
눈에백내장이
걸릴것같지만
그저쳐다만
봐야한다니
운명은
참가혹한거야
글치
그럼중생니가
왕하면되잔아
띠리야..
그러게
전하도
너무하시지
다데리고
살것도아닌데
남는궁녀는
불하도
해주고하면
얼마나좋아
내말이
그말이야
솔직히말해서
궁녀라고
특별난건없었다
지금의
미스코리아처럼
입궁할때
외모로
뽑는것도아니고
설사외모로
뽑는다쳐도
어리면4~5살
나이든
아라도
10살전후로
뽑은것이라
어렸을적
미모가
20대까지
유지
된다거나하는
기대를
품기는어려웠다
궁녀는
왕의여자라는
느낌보다는
말그대로
왕실가족
전용도우미로
보는것이
맞았다
한마디로전문직
여성이라고
해야할까
침방에서옷을
만든다거나
수라간에서
음식을만들고
왕과
왕실가족들의
주변에서
생활을
보살피는것이
본업무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자들이
가지는환상
그건금기와
억압에
대한
반발심리가
근저에
깔려있었다
할수있을것이다
궁녀랑
한번해보면
얼마나좋을까
아마
사마귀의
심정이그럴거야
머리는
암놈에게
씹어먹히면서도
끝까지
사랑을
나누는모습
올바른
비유인지는
모르겠지만
요즘으로치자면
여자
연예인들을향한
남성팬들의
동경과비슷한
감정일것이다
이런동경이
동경차원에서
끝났다면
그냥저냥
못오를
나무에대한
짝사랑정도로
끝나겠지만
조선왕조
5백년동안
이못오를나무
아니
올라서는안되는
나무에
덤벼들다
신세를
망친남자들은
쉽게
찾을수있다
왕의여자를
건드린다는
자체가
곧죽음을
의미하던시기
목숨과바꿨던
그들의
열정과무모함
이무모한
사람들의면면을
살펴보면
크게세부류로
나눌수있는데
바로
종친과내시
별감으로
나눌수있다
세부류다
궁궐과
관련이깊은데
종친의경우는
왕의
친척으로
궁궐의출입이
비교적
자유로웠다는
점과
권력과가깝다는
이유로
궁녀에게
접근했었고
내시의경우는
궁궐생활의
고충을같이
겪어나간다는
동료애와
연민으로
별감의경우는
궁녀들이
볼수있는
가장이상적인
남성상을
가지고있다는점
궁궐안의
남자래봤자
남자
구실못하는
내시아니면
왕실가족이
다인
상황에서
딱벌어진떡대를
자랑하는
보디가드의
모습이
어떠하겠는가
어떤
경우에는
궁녀가
접근하는
경우도있었으니
역시불같은
청춘의열기는
죽음으로도
막을수는
없는가보다
장황하게
궁녀와그들의
남자들에대한
이야기를했는데
이제
구체적인사례를
언급해야겠다
왕의
여자를건드린
간큰남자들
한시대에
한명나올까
말까한
이엄청난
사건이연달아
계속터진
시절이있었으니
바로자타가
공인하는
최고의성군
세종대왕
시절이다
성군이라
너무만만하게
보였던것일까
분명한
사실한가지는
성군이라도
남자는
남자란사실이다
과연
성군세종은
자기의
여자를범한
간큰남자들을
용서했을까
오늘의
이야기
시작해보자
막동아
난너밖에없어
고미야
나도너밖에없어
막동아
고..
고미야
대사만들어보면
피끓는
청춘남녀의
건전한
애정행각이라
할수있겠다
청춘남녀가
서로좋아
죽겠다는데
이게
무슨죄가될까
문제는
이들의신분과
이들이
사랑을나눴던
장소였다
남자였던
막동이는
별사옹
궁중의
진상품이나
음식물을
관리하는
관원이었고
여자는
신녕궁주
태종의8녀의
궁녀였던것이다
오..
신이시여
왜저를궁녀로
만들어서
이런시련을
주시나이까
왜제직업은
궁녀고
저사람직업은
별사옹인겁니까
정말절절한
사랑이었다
눈물없인
못보는
신파극이라고
해야할까
한명은궁녀이고
한명은
궁궐에물건을
납품하는
관리였으니
눈이
맞을만한
환경은
환경이었다
문제는
이들이
그냥눈만맞고
행동에
옮기지만
않았다면
이들의비극은
거기에서
멈췄을것이다
두남녀는
젊었고
젊기때문에
무서운게없었다
젊은
객기라고
해야할까
이들은넘어서는
안될선을
넘었던것이다
고미야
일루와..
마..막둥아
그래
응
고미야사랑해
내사랑을
받아줘
마..
막둥아이러면
우린
아직젊잖아
젊으니까그러지
저기..
나궁녀야
잘못건들면
괜찮아
안걸리면돼
막..
둥아
이러면
안..되는데
고미와막동
결국
사고를쳤다
넘어서는
안될선을
넘어버린
고미와막동
과연
그들의운명은
어떻게
될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