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안식 반사식 카메라 or SLR (single-lens reflex camera)
일안반사식(一眼反射式), 혹은 일안 리플렉스 카메라라고 불리우며,
렌즈와 센서 사이에 움직이는 거울을 사용하여 화상을 퓨바인더에 맺하개 하는 형식의 카메라이다.
카메라 상단 부분의 빛을 굴절 시켜주는 펜타프리즘과 미러를 장착하여 제조 되었다.
장점: ①시차(Parallax)가 없다. 즉, 퓨바인더로 보이는 데로 촬영이 가능 하다.
②렌즈 교환이 자유 롭다
③렌즈 교환이 자유롭기 때문에, 원하는 심도(아웃포커싱)와 원하는 구도로 촬영이 가능하다
④다른카메라와는 달리 고해상도 촬영이 가능 하기 때문에,
아마추어도 고해상도의 전문가 적인 사진 구사가 가능하다.
단점: ①다른 카메라 제품군 보다, 고가의 장비이다.
②비교적 무겁기 때문에 휴대가 불편하다.
③전문 지식이 없으면 촬영이 제한적 일 수 있다.
2. 이안 반사식 카메라 or TLR(twin-lens reflex camera)
초점을 맞추는 렌즈와 광선이 직접 필름에 도달하는 렌즈가 2개의 렌즈로 구성되어있다.
이 두 개의 렌즈는 서로 연동되어 있어서 하나가 초점이 선명하게 맞으면 다른 쪽도 맞도록 설계 되어 있다.
이안 반사식 카메라도 일안 반사식 카메라 처럼 초점판 유리에 상을 반사시키는 거울을 사용하지만,
일안 반사식 카메라처럼 셔터를 누를 때마다 오르내리지 않고 고정되어있다 (120,220의 중형 필름을 사용하는 중형카메라)
장점: ①거울이 고정되어 있어서 간단하고 구조가 튼튼하며 조용하다
②초점판 유리가 비교적 크기 떄문에 처점 맞추기가 쉽다.
③이 카메라의 대부분 아래로 내려다보며 찍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카메라를 허리의 위치(Waist Level)로 내려서
촬영하므로 파인더에 눈을 대고 보는 아이레벨(Eye Level)카메라 보다 로우앵글 촬영에 편리하다.
단점: ①사진이 실제로 찍히는 렌즈와 화면을 구성하고 초점을 맞추는 렌즈가 다르기 때문에 시차발생함.
②초점판 유리에 투영된 상을 좌우가 반대로 보인다.
③눈높이 촬영이 용이하지 않는다. 인물사진에 적합하지만 레인지파인더의 미첩성과 일안 반사식의
다양성을 기대하기는 힘들겠다.
3.거리계 연동식 카메라 (Rangefinder Camera)
피사체까지의 거리를 거리계로 측정하면 피사체에 초점이 맞도록 되어있는 카메라이다.
장점: ①가볍고 조작이 간편, 45도 반사경이 없으므로 반사경에 의한 진동이 없다.
②브라이트 프레임 채용으로 낮은 조도에서의 초점 조절이 용이하다,
③주변상황 판단에 용이하다(미러업이 없으므로 블랙아웃이 없다. 즉 노출 시에도 대상을 볼 수 있으며
파인더가 한 쪽에 있어서 오른쪽으로 파인더를 보고 왼쪽 눈으로 그 외 상황을 볼 수 있다.)
④45도 반사경이 없으므로 렌즈 끝과 필름과의 거리가 가까워 광각렌즈 사용시 렌즈 왜곡이 거의 없고
선예도가 뛰어나다.
장점: ①시차가 있다.(렌즈로 들어온 대상을 파인더로 보는 것이 아니므로 사야율이 낮다.)
②렌즈교환에 많은 제약(카메라의 파인더에 한계가 있어 광각 28mm리하에선 외장 파인더인 유니버셜
파인더를 핫슈부분에 꽂아서 화각을 보아야 한다. 또한 편균105mm 렌즈까지만 초점거리에 따른 효과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③피사계 심도를 미리확인 할 수 없으며 사용시 그 효과를 볼 수 없다.
4.뷰 카메라 (view camera) or 대형 카메라
가장 단순하고 오래된 카메라. 앞쪽의 렌즈와 뒤쪽의 간유리(뷰잉 스크린) 그리고 그 사이의 간격을
줄였다 늘였다 하는 마치 아코디언처럼 생긴 주름상자(벨로우즈, Bellows)로 구성되어있다.
크고 무겁고 작동이 느리지만 건축사진이나 스튜디오 작업, 정밀하고 좋은 화질을 원하는 풍경사진 등에 쓰인다.
장점: ①눈으로 보는 상과 필름에 기록되는 상이 동일하다. (레인지 파인더 카메라에서와 같은 시차는 생기지 않음)
②간유리의 사이즈가 크기 때문에 확대경(루페)으로 화면 전체의 선명도 (피사계 심도)를 체크 할 수 있다.
③필름 사이즈가 커서 선명한 화질을 얻을 수 있으며 크게 확대할 수 있다.
단점: ①크기와 무게 때문에 반드시 삼각대를 사용해야 한다.
②간유리에 투사되는 이미지는 그다지 밝지 않기 때문에 상을 정확하게 보기위해 차광 천을 사용해야한다.
③상의 상하좌우가 거꾸로 보인다.
사진의 심도를 얕게 or 깊게 하는 방법
얕게하는법
⑴조리개를 최대한 열어준다
⑵망원렌즈를 사용
⑶피사체와 거리를 최대한 가까이서 찍는다
깊게하는법
⑴조리개를 적당히 조여준다
⑵광각렌즈를 사용
⑶피사체와 거리를 최대한 멀리서 찍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