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xXBgZKcLoSM
이처럼 수행자가 아나빠나싸띠를 수행할
때 얼마나 많은 정신적 형성이 일어납니까?
그가 마음문에서 이 정신적 형성을 조사했을 때
거기서 34가지 정신적 형성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것들은 무상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어나는 즉시 매우 빠르게 사라집니다.
그러나 그것은 [존재를]생산하는 업력을 뒤에 남깁니다.
그의 무명·갈애·취착에 따라 말이지요.
그는 자유에 대한 의도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전생의] 남자의 삶에서 그는 자유를
위한 수행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두번째로 남자의 삶에 집착했습니다.
그 삶은 오직 다섯무더기외에 아무 것도 아니었습니다.
정신과 물질, 다섯 무더기로
이해하는 것이 올바른 이해입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 그는 궁극적 정신과 물질을
이해하지 못하고 남자만으로 이해했습니다.
이런 식의 이해는 잘못된 이해입니다.
그 잘못된 이해를 바탕으로 그는 남자의 삶에 집착했습니다.
이것이 갈애입니다.
반복된 갈애, 집착이 취착입니다.
즉, 이 세가지 번뇌, 무명·갈애·취착을
바탕으로 그는 아나빠나싸띠 선업을 쌓았습니다.
그러나 이 업은 또한 일어나는 즉시 빠르게 사라집니다.
상카라입니다.
뒤에 그것은 업력을 남깁니다.
그 업력이 이 현생의 새로운 존재를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몇몇 수행자는 이 업력에
대해 많은 의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왜일까요?
업력이 '잠재성향'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지금 여러분은 제 법문을 듣고 있습니다.
여러분에게 화는 없습니다.
그런가요?
그러나 만약 어떤 원인이나 이유가
있다면 화를 만들어 내고 화가 날 것입니다.
그럼 우리는 "당신은 아직 화의 잠재성향을
제거하지 못했습니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수면 밑에 잠재된 성향은 여러분의
일련의 정신과 물질을 따릅니다.
마찬가지로 업력 또한 궁극적 정신과 물질이 아닙니다.
그것은 선업 혹은 불선업의 힘일 따름입니다.
'그 힘은 잠재성향과 같다.' '따라서 업력을 보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것이 그들의 생각이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아비담마를 참조해봅시다.
무슨 뜻일까요?
무르익은 업력의 힘으로 인해 이 업력은
마음문 혹은 다른 어떤 문에 떠오릅니다.
눈의 문, 귀의 문, 코의 문, 혀의 문, 몸의 문, 마음의 문.
이 업력이 그때 일어납니다.
무르익은 업의 힘때문에 말입니다.
그러니 걱정 마세요.
체계적으로 수행하면 이 업력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모든 업력을 볼 수는 없습니다.
모든 업력이란 여러분이 삶을 통해서
쌓은 많은 선 혹은 불선업을 뜻합니다.
모든 업을 볼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그 업력은 생성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무르익은 힘때문입니다.
그럼 여러분은 이 업력을 볼 수 있습니다.
어떻게요?
여러분은 우선 상카라를 보려고 노력 합니다.
이 수행자의 경우에 아나빠나싸띠를 할
때 34가지의 상카라가 있었습니다.
그는 34가지 상카라를 반복해서
식별하려고 시도해야 했습니다.
그것들은 일어나는 즉시 매우 빠르게 사라졌습니다.
그것들이 사라질 때 그것들은 업력을 뒤에 남겼습니다.
그때 그는 이 업력을 확실하게 볼 수 있었습니다.
이 업력을 본 후에 수행자는 이번 생에서
어머니 뱃 속에서의 수태 때를 보려고 해야 합니다.
정신과 물질을 말입니다.
그 뒤 그는 업력은 물론 수태 때 어머니
자궁에서의 정신과 물질을 식별해야 합니다.
그때야 그는 이 업력이 이 정신과
물질을 생성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오직 그때야 그는 연기를 이해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단지 복잡하지 않은 초기단계입니다.
만약 여러분의 업력을 볼 수 있다면 여러분은 그
업력이 업에서 생긴 물질을 생성했다는 걸 깨닫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여러분이 계속 진행한다면
온도 생성 물질 또한 이해하게 됩니다.
그리고 각 깔라빠에는 불의 요소가 있습니다.
그 불의 요소들은 새로운 세대와 새로운 깔라빠를 만듭니다.
그때 여러분은 명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첫댓글 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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