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은 ~자신이 관리합니다~^^
🍑7~8월에 먹으면
몸에 좋은 제철 음식🍑
장마와 더위가 한창인 7~8월이다. 모든 것에는 때가 있듯이 우리가 먹는 음식에도 제철이 있다. 제철을 맞은 음식은 맛과 영향이 으뜸인데 장마와 더위가 한창인 7~8월에 먹으면 몸에 좋은 제철 음식을 소개한다.
1. 도라지
도라지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서 노폐물 제거와 면역력 강화에 좋고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준다. 면역력에 관심이 높아진 요즘 자주 등장한다. 도라지는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어 기관지와 호흡기 관리에 좋다. 또 식이섬유와 철분이 풍부해서 혈당관리와 빈혈에도 효과적이다. 도라지는 잔뿌리가 많고 원뿌리가 갈라진 것이 좋은데 물에 충분히 담근 뒤 쓴맛을 제거하고 조리한다. 무침, 꿀과 함께 먹으면 효과가 좋다.
2. 꽈리고추
꽈리고추는 면역력을 높이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감마아미노 낙산, 루틴, 비타민이 풍부하다. 자연 캡사이신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위액 분비를 촉진하고 식욕을 돋운다. 손질이 쉽고 영양이 풍부해 더운 때가 제철이다. 연녹색에 쭈글쭈글한 굴곡이 있고 꼭지가 신선한 것이 좋다. 닭과 함께 조리해서 닭에 부족한 비타민을 보충하고 음식 궁합도 잘 맞는다.
3. 복숭아
복숭아는 달콤한 향에 비타민과 식이섬유, 수분이 풍부해서 장을 부드럽게 하고 변비에 좋고 피부 미용에 효과적이다. 복숭아 속의 젖산 분해 효소는 피로 물질을 배출하고 피로 회복에 좋다. 황도는 당도가 비교적 낮고 베타카로틴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데 기름에 살짝 구워서 먹으면 흡수가 더 잘된다. 천도복숭아는 비타민A의 전구체인 카로틴이 풍부하다. 상처가 없이 크고 향기가 강한 것이 좋은데 냉장실에 보관한다.
4.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세게 10대 슈퍼푸드로 안토시아닌 성분이 많아서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 방지 효과가 있고 시력 보호와 눈 건강에 특히 좋다. 또 다량의 프테로틸벤 성분이 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며, 섬유질이 많아 대장암 예방과 변비에 효과가 있다. 짙은 청색에 겉면이 팽팽하고 흰 가루가 고르게 묻어 있는 것이 좋다. 주스, 샐러드로 많이 먹는데 성인 기준 하루 20알 정도 먹는 것이 적당하다.
5. 갈치
갈치는 무기질과 칼슘 성분이 풍부해서 근육과 뼈 건강에 좋다. 비타민, 단백질, 필수 지방산을 다량 함유해 피부 건강과 성인병 예방에 좋은 식재료이다. 등푸른 생선에 버금가는 DHA가 함유되어 있어 두뇌발달과 치매 예방에 좋다. 갈치는 신선도에 따라 은색 비늘에서 특유의 비린내가 날 수 있는데 비늘을 미리 제거하고 조리하는 것이 좋다. 또 몸을 덮고 있는 은백색의 가루는 영양이 없고 소화를 방해하므로 깨끗이 긁어내고 조리한다. 조림, 구이, 찌개 등으로 다양하게 조리를 할 수있다
6.수박
7~8월 사이가 제철인 수박은 여름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대표적인 과일이다. 녹색 껍질 안에 숨어 있는 아삭하고
달콤한 붉은 과육은 입맛을 돋워줄뿐더러 수분이 많아 탈수가 곧잘 일어나는 여름에 제격이다.
수박에는 다량의 비타민C와 시트룰린이 함유되어 있는데, 시트룰린은 부종 완화와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이며
비타민C는 면역체계를 강화시켜 각종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이에 더해 수박의 리코펜과 베타카로틴은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이기에 노화방지에도 탁월하다.
이외에도 수박은 이뇨작용이 뛰어나고 칼로리가 낮은 과일로 유명해 다이어트를하는 사람에게도 좋다.
씨앗에는 각종 미네랄, 비타민, 단백질 등 좋은 영양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함께 먹는 게 좋다고 한다.
수박을 고를 때는 껍질 색과 검은 줄이 선명한 걸 고르자
7. 옥수수
7~9월 사이가 제철인 옥수수는 알갱이를 씹는 맛이 좋은 여름 간식이다. 옥수수는 그냥 쪄 먹어도 좋고 밥이나 빵에
넣어 먹어도 좋으며 치즈와 함께 먹거나 수염으로 차를 끓여마셔도 좋은, 활용성이 뛰어난 음식이다.
옥수수에는 비타민E 성분인 토코페롤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건강과 눈 건강을 개선해주며, 옥수수는 지방 함량이 적고
식이 섬유소가 풍부해 변비에 효과적이다.
반면 단백질 함량은 다소 부족한 편이어서 우유와의 궁합이 좋으며 수염으로 끓인 옥수수수염차는 이뇨 작용이 뛰어나다.
8. 자두
7~8월 사이가 제철인 과일인 자두는 수박과 마찬가지로 대표적인 여름 과일 가운데 하나다.
새콤달콤한 맛으로 입맛을 되살리는 과일인 자두는 비타민C가 풍부해 감기예방 및 피로 해소에 좋으며 식이섬유와 펙틴이
풍부해 변비 예방,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이에 더해 자두에는 비타민A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 개선에도 탁월하다. 자두를 고를 때는 껍질에서 윤기가 나고 과육이 단단한 것을 고르는 게 좋다.
8.토마토
비타민 A,C가 풍부하며, 비티만H,P가 포함되어 있어요.그리고 혈압을 내리고 혈관은 튼튼하게 한답니다.
무엇보다 고기나 생선과 함께 먹으면 소화에 도움이 되고 각종 암과
노화지방에도 효과가 좋아요!
9.감자
감자에는 섬유질과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요.
이는 혈중 콜레스트롤을 낮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c가 함유되어 이는 피부를 하얗게 만들어준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