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의 과보 - 발생시기별 구분
업의 과보를 발생 시기별로 구분하는데 있어 기존의 견해와 다른, 빠알리 원전에 입각한 결론을 마련하였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Katamo ca, bhikkhave, kammānaṃ vipāko? Tividhāhaṃ, bhikkhave, kammānaṃ vipākaṃ vadāmi— diṭṭheva dhamme, upapajje vā, apare vā pariyāye. Ayaṃ vuccati, bhikkhave, kammānaṃ vipāko.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업의 과보인가? 비구들이여, 업의 과보는 세 가지라고 나는 말하나니 그것은 금생에 일어나거나 혹은 다음 생에 일어나거나 혹은 일어나는 시기가 확정되지 않은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업의 과보라 한다.』
이 내용과 관련하여 저는 앞의 글에서
「과보의 발생 시기와 관련해 한 가지 생각할 문제가 있습니다. 행위에 의해서 그 행위의 과보 발생 시기가 결정되는 것인지, 아니면 행위에 의해서 발생 가능성으로 잠재된 과보가 다른 조건들에 의해서 발생하는 데 그 시기가 삼세에 걸친다는 것인지, 또는 두 가지가 함께 적용되는 것인지의 문제입니다. 여기서는 이 문제에 대한 의문 제기만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라고 의문을 제기하였는데, 이번에 우리 교단의 이사장이신 삼장법사(三藏法師) 아짠 진용 빤냐와로 스님께 질문하여 답변을 받게 되었습니다. 질문과 답변 내용을 소개합니다.
【저의 질문】
● 이사장 스님께 여쭙니다. : 업의 과보에 대한 번역에 대하여.
<꿰뚫음 경(A6:63)> - Nibbedhikasutta
원문 : Katamo ca, bhikkhave, kammānaṃ vipāko? Tividhāhaṃ, bhikkhave, kammānaṃ vipākaṃ vadāmi— diṭṭheva dhamme, upapajje vā, apare vā pariyāye. Ayaṃ vuccati, bhikkhave, kammānaṃ vipāko.
대림스님 번역 :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업의 과보인가? 비구들이여, 업의 과보는 세 가지라고 나는 말하나니 그것은 금생에 일어나거나 혹은 다음 생에 일어나거나 혹은 일어나는 시기가 확정되지 않은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를 일러 업의 과보라 한다.
● diṭṭheva dhamme : [번역] 금생에 일어나거나 --->[의견] 지금여기, 현법(現法) 즉 행위 즉시 보가 따름. ● upapajje vā pariyāye : [번역] 다음 생에 일어나거나 ---> [의견] (금생의) 미래에 즉 죽기 전에 과보를 겪음. ● apare vā pariyāye : [번역] 일어나는 시기가 확정되지 않은 ---> [의견] 다음 생들에 즉 죽음 이후 다음 생들에 과보를 겪음
대림스님은 번역 앙굿따라 니까야 제4권 262쪽 주해 208)에서 (AA.v.77)을 인용해 금생에 일어나는 것-다음 생에 일어나는 것-일어나는 시기가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옮겼다고 합니다.
그런데 빠알리 단어들의 뜻이 꼭 그런 것 같지 않고, 더우기 이 번역으로는 행위에 의해 시기가 결정된다는 결정론적인 의미를 부여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현실적으로 볼 때, 행위는 즉시 과보를 겪기도 하고, 미래에 겪기도 합니다. 그리고 미래는 이 몸으로 살아서의 미래도 있고, 죽음 이후 다음 생들이라는 미래도 있습니다. 이전의 행위에 대한 보는 일어날 수 있는 조건이 갖추어질 때 겪는 것으로 본다면 그 조건이 금생의 미래에도 갖추어질 수 있고 죽음 이후 다음 생들의 어느 때에 갖추어질 수도 있는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해 보입니다. 그럴 때 결정론적인 의미 부여에서도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지금여기를 금생으로, 미래를 바로 다음 생과 그 다음의 생들로 구분하여 보를 겪는 시기로 기준하는 것은 가르침에 대한 이해의 측면에서 애매함을 느끼게 합니다.
그래서 주석서들의 견해[7개의 javana 등]를 배제하고, 빠알리원전에만 의지하여 번역하면 어떤 의미를 가지게 되는지 스님께 가르침을 청합니다.
해피법당에서 비구 뿐냐디빠 합장합니다.
【스님의 가르침】
AjarnPanny… 11-05-31 18:19
121.♡.248.183
diṭṭheva dhamme, = diṭṭhe+eva+dhamme=지금 여기에서 일어나는 것(담마) upapajje vā, = upa(가까운)+pad(시기, 장소)+ vā(그리고)=그리고 (이 생에서) 나중에 일어나는 apare vā pariyāye = 그리고 그 후 시간에 일어나는
☞ 발생 시기에 따르는 업의 과보의 구분에 대한 저의 결론
: ① 즉시 일어나거나,
② 금생의 미래에 일어나거나,
③ 다음 생들에 일어남.
; 중요한 내용입니다. 잘 이해하셔서 바르게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원불사한국불교개혁源佛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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