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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행 | 木 | 火 | 土 | 金 | 水 |
발음 | ㄱ, ㅋ | ㄴ, ㄷ, ㄹ, ㅌ | ㅇ, ㅎ | ㅅ, ㅈ, ㅊ | ㅁ, ㅂ, ㅍ |
장부 | 간장, 담장 | 심장, 소장 | 비장, 위장 | 폐장, 대장 | 신장, 방광 |
음운학상 오행의 상생이나 상극은 성과 이름의 초성 종성의 발음이 상생이 되면 좋은 이름으로 보고 있으며, 그 사람의 생년월일시의 사주에 부족한 오행을 이름자에 넣어주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탤런트 김수현씨 이름이 음운 오행상으로 풀어보면, 초성과 종성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습니다. 김수현은 ㄱ(木)/ㅁ(水)/ㅅ(金)/ㅎ(土)/ㄴ(火)으로 木水金土火로 상생이 되는 좋은 이름이 됩니다.
율려의 소리와 사람의 몸
악학궤범(律呂隔八上生應氣圖)을 근간으로 율려와 인체의 12경락을 바라보면 재미있는 연관관계를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동양의학에 대입하여 율려의 12음을 바라보면 황종은 수태음 폐경, 대려는 수양명 대장경, 태주는 족양명 위경 등으로 12음은 12경락과 서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수태음폐경은 황종이라는 음과 상호반응을 일으키며 폐경에 이상이 있다면 황종이라는 음을 내는데도 문제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황종이라는 음에 문제가 있다면 수태음 폐경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므로 이럴 경우 수태음 폐경을 치유하면 황종이라는 음이 다시 회복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역으로 황종이라는 음을 훈련해서 제대로 발성하게 하면 수태음 폐경이 회복된다는 가설도 성립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12율려가 사람의 몸에 미치는 영향>
12경락 | 12율려 | 오행 | 발음 | ||
자음 | 모음 | 음성내공 | |||
수태음폐경 | 황종 | 金 | ㅅ, ㅈ, ㅊ | ㅡ스 | ㅡ쓰,취 |
수양명대장경 | 대려 | 金 | ㅅ, ㅈ, ㅊ | ㅡ스 | ㅡ쓰,취 |
수양명위경 | 태주 | 土 | ㅇ, ㅎ | ㅜ후 | 음ㅣ |
족태음비경 | 협종 | 土 | ㅇ, ㅎ | ㅜ후 | 음ㅣ |
수소음심경 | 고선 | 火 | ㄴ, ㄷ, ㄹ, ㅌ | ㅏ하 | ㅏ아 |
수태양소장경 | 중려 | 火 | ㄴ, ㄷ, ㄹ, ㅌ | ㅏ하 | ㅏ아 |
족태양방광경 | 유빈 | 水 | ㅁ, ㅂ, ㅍ | ㅣ쉬,취 | ㅓㅗ |
족소음신경 | 임종 | 水 | ㅁ, ㅂ, ㅍ | ㅣ쉬,취 | ㅓㅗ |
수궐음심포경 | 이칙 | 相火 | 쉬 | ||
수소음삼초경 | 남려 | 相火 | 쉬 | ||
족소양담경 | 무역 | 木 | ㄱ, ㅋ | ㅓ허 | ㅡ으 |
족궐음간경 | 응종 | 木 | ㄱ, ㅋ | ㅓ허 | ㅡ으 |
위의 도표에서 보듯 12율려의 각 음들은 우리 몸의 장부와 연결된 12경락과 직접 영향을 주고받고 있습니다. 어느 특정 장부에 병증이 있을 경우, 그에 해당하는 음이 잘 나오지 않을 것이고, 그 해당 음을 집중적으로 잘 나오게 수련 한다면 해당하는 장부도 건강한 기능을 찾아 갈수 있을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이처럼 율려의 소리와 인체건강의 관계 연구를 통해서 인체의 부조화를 소리를 통해서 바로잡고, 더 나아가 음악이나 소리공부를 하는 사람에게는 자신의 음상태를 신체 상태와 견주어 점검해 볼 수 있는 기준이 마련된 것이니 연주전후 투명하게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위 자료는 동양철학과 의학을 기반으로 하여 연구되고 활기공사 등 대체의학 분야에서 활용되어지는 것으로 필자가 종합·편집한 자료이며, 앞으로 심포삼초경 등에 대한 음파접근 연구, 대금이나 기타 악기의 음역별 장부와 신경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하여 임상학적 연구검증 및 보강이 필요할 것으로 봅니다.
언어란 소리로써 어떤 대상들의 의미를 규정지어놓은 하나의 약속입니다. 언어라는 수단을 이용하여 우리는 생각과 의도를 전달하지만, 음악이란 언어로서 도달하기 어려운 세계를 음이라는 소리의 도구를 활용하여 특정 메시지를 전해주는 것입니다. 음파소리에 실어 뼈와 살과 근육과 특정 장부에 도달할 수 있고, 신경을 타고 어떤 이의 생각의 중심에까지 도달할 수 있으니 음악은 최고의 치유의 도구이자 메신저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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