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개 꽃이 피었어요.(마이클 그레니엣 글 ‧ 그림 길지연 옮김 | 국민서관 | 2OO2)
‣ 2-5① 그림책 활동 : 알록달록 색깔 (예술경험)
‣ 2-5② 확장활동 : 무지개 꽃이 피었습니다 (신체운동·건강)

아낌없이 자신의 모든 꽃잎을 친구들에게 준 무지개 꽃의 모습은 쉘 실버스타인의 <아낌없이 주는 나무>를
떠올리게 한다.
맨 끝장의 반전이 따뜻하고 행복하기 그지없다. 어린이들에게 희생의 소중함과 함께 다양한
색깔을 접하게 하는 그림책이다.
주제 : 알록 달록 색깔
[활동목표]
• 색깔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색을 표현해본다.
(예술경험 > 예술적 표현하기 > 미술활동으로 표현하기)
• 자신이 만든 작품으로 이야기를 지어 말해본다.
(의사소통 > 말하기 >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활동자료]
그림책, 무지개 꽃 도안, 색종이, 풀, 가위, 신문지, 나무젓가락, 빨대
[활동방법]
1. 동요 ‘종이접기’를 함께 부르며 주의집중을 돕는다.
종이접기 작사 유경숙 작곡 김봉학
빨강빨강 종이로 무얼 접을까 파랑파랑 종이론 무얼 접을까
빨강빨강 종이론 예쁜 꽃접고 파랑파랑 종이론 예쁜 새접지
빨강꽃이 피어라 푸른 벌판에 파랑새들 날아라 푸른하늘에
2. 『무지개 꽃이 피었습니다』 그림책 표지를 보며 이야기 나눈다.
• 그림책 표지에는 어떤 그림이 보이니?
• 그림책 표지의 꽃은 어떤 색깔을 가지고 있니?
• 그림책 내용은 어떤 내용일 것 같니?
3. 『무지개 꽃이 피었어요』 그림책을 감상한다.
Tip1: 그림책 속 무지개 꽃이 동물들에게 나눠준 꽃잎의 색깔을 관찰하며 감상하여 본다.
• 무지개 꽃은 어떤 색깔의 꽃잎을 가지고 있니?
• 동물 친구들에게 어떤 색깔의 꽃잎을 주었니?
• 무지개 꽃은 겨울이 되자 어떻게 되었니?
• 무지개 꽃은 봄이 되자 어떻게 되었니?
• 무지개 꽃에게 꽃잎을 받은 동물 친구들의 마음이 어땠을까?
Tip2: 무지개 꽃의 마음을 이해하며 그림책을 감상해본다.
• 무지개 꽃은 왜 동물 친구들에게 꽃잎을 주었을까?
• 꽃잎을 주면서 어떤 생각을 했을까?
• 무지개 꽃처럼 OO도 가지고 있는 소중한 물건을 친구에게 나눠줄 수 있니?
4. 무지개 꽃의 꽃잎 색깔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본다.
• OO가 보았던 무지개에는 어떤 색깔이 있었니?
• 무지개 꽃에는 어떤 꽃잎의 색깔이 있었니?
• OO가 좋아하는 색깔은 어떤 색깔이니?
• 꽃잎은 개미에게(그림책 속 동물들을 모두 언급하며) 어떤 색깔의 꽃잎을 주었니?
5. 활동에 대해 소개한다.
• 오늘은 무지개 꽃과 그림책에서 나온 동물과 곤충들을 만들어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들어 보자.
• 꽃 도안의 꽃잎에 어떤 색깔이 있으면 좋겠니?
• OO가 생각하는 무지개 꽃을 만들어 볼까?
• OO의 무지개 꽃은 어떤 곤충과 동물에게 도움을 주고 싶니?
• OO가 만든 무지개 꽃과 곤충, 동물로 이야기를 만들어 볼까?
[무지개 꽃 이야기 활동방법]
① 활동 재료를 탐색해 본다.
② 꽃 도안을 오려본다.
③ 꽃 도안의 꽃잎에 색종이를 찢어 붙어 알록달록 색깔의 꽃잎을 만들어 본다.
④ 육각형 꽃잎 부분을 하나하나 겹쳐 접어본다.
⑤ 나무젓가락을 이용하여 꽃의 뒷면에 붙어 줄기를 만들어 본다.
⑥ 종이컵 안에 신문지를 넣어 꽃을 세워본다.
⑦ 유아가 좋아하는 곤충, 동물 그림을 그린다.
⑧ 유아가 그림을 그려 뒷면에 빨대를 붙어본다.
⑨ 무지개 꽃과 유아가 그린 곤충, 동물들을 사용해서 그림책 이야기를 해본다.
6. 이야기를 감상하고, 함께 정리하며 활동을 마무리한다.
• OO가 만든 이야기를 감상해 볼까?
• 알록달록 색깔 꽃으로 어떤 이야기를 만들어 보았니?
• 이야기를 만들어 보니 어땠니?
• 다음에도 더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들어 보자.
[활동의 유의점]
• 꽃잎은 색칠하기, 물감 찍기 등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재료를 제공해준다.
• 활동 전 주변에서 꽃을 미리 관찰하고 꽃과 관련된 이야기를 충분히 나누며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교구/활동사진]

[활동지]
활동지001.jpg
* 저작권자 경기도육아종합지원센터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이미지 무단 사용, 상업적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