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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sãdanasanthataüpana bhikkhunà kàrayamànena puràõasanthatassa 니시-다나산타땅빠나 빅쿠나- 까-라야마-네-나 뿌라-나산타땃사 sàmantà sugatavidatthã àdàtabbà dubbaõõakaraõàya, anàdà 사-만따- 수가따위닷티- 아-다-땁바- 둡반나까라나-야, 아나-다- ce bhikkhu puràõasanthatassa sàmantà sugatavidatthiü navaü 쩨- 빅쿠 뿌라-나산타땃사 사-만따- 수가따위닷팅 나왕 nisãdanasanthataü kàràpeyya, nissaggiyaü pàcittiyaü. 니시-다나산타땅 까-라-뻬이야, 닛삭기양 빠-찟띠양. 비구가 ‘깔개로 사용할 융단(산타따)’을 만들 때 각 면에 부처님 손 뼘(25cm/60cm)만큼 낡은 융단조각을 색깔이 바래도록 덧대어야한다. 만약 각 면에 부처님 손 뼘만큼 낡은 융단조각을 덧대지 않고 깔개로 사용할 새로운 융단을 만들면 포기하고 참회해야 한다. (BMC/MB) |
1. 제정 배경 이야기 Sv.NP15
사왓티 제따 숲에서 부처님은 3개월의 우안거에 들어가셨다.
제따와나 상가는 음식 보시자 외에 부처님께 찾아가는 자는 빠찟띠야를 범한 것이라고 결의했다.
그때 우빠세나(Upasena) 존자와 그의 제자들이 부처님을 찾아갔다.
우빠세나 존자와 그의 모든 제자들은 넝마 가사를 입고 두타 수행을 하고 있는 중이었다.
부처님은 이들을 칭찬하며 제따와나 상가의 결의 내용에 대해서 아는지 물었다.
우빠세나 존자는 ‘우리들은 제정되지 않은 새로운 계율을 새로 만들지 않으며 이미 제정된 계율을 폐기하지 않으면서 제정된 계율에 따라 조화롭게 수행하고 있다.’라고 대답했다.
부처님께서는 매우 칭찬하시며 두타 수행 동안 당신과의 만남을 허용하셨다.
이 사실이 퍼지자 많은 비구들이 부처님을 친견하기 위해 낡은 융단을 버리고 두타 수행자가 되었다.
이후 거처를 돌아보시던 부처님께서 낡은 융단이 많이 버려진 것을 알게 되었다.
2. 개념 BMC1.7
낡은 융단 조각을 부처님 뼘만큼 덧대지 않고 자신을 위해서 사용할 깔개용 융단을 만들거나 만들도록 시키는 경우
비구가 새로운 융단을 만들 때 전에 사용했던 융단의 쓸 만한 부분을 떼어내어 새 융단에 덧대어 사용해야 한다.
부처님 뼘(25cm/60cm)만큼을 떼어 새 깔개에 덧대어 사용해야 한다.
3. 융단(산타따, Santhata)의 개념 BMC1.7
직물로 짜지 않고 실을 바닥에 풀어 놓아 풀로 반죽하여 만든 후 여러 겹으로 말려서 만든 융단
앉거나 눕기 위한 깔개용, 아프거나 추울 때 두르는 모포용으로 사용
이 융단에 들어가는 실에 비단이 섞이면 안 된다.
인도의 카시미르 지역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융단
인도이외 지역에는 이 계목을 적용하기 어렵다.
인도 지방에서 이 융단을 보시 받게 되면 적용
차양, 마루깔개, 병풍(벽 가리개), 매트리스(쿠션, 베개), 무릎매트 용으로는 사용 가능
비구가 지니고 다니는 깔개(니시다나, Nisīdana)와는 다르다.
4. 범계가 아닌 경우 Sv.NP15, BMC1.7
한 뼘을 덧대기 위해 충분히 큰 낡은 융단조각을 찾지 못해 깔개용 융단 안에 (한 뼘보다) 작은 낡은 융단조각을 덧댄 경우
낡은 융단을 전혀 찾지 못해 낡은 융단조각을 덧대지 않은 경우
다른 사람이 낡은 융단 없이 만든 깔개용 융단을 얻은 경우
차양, 마루깔개, 병풍(벽 가리개), 매트리스(쿠션, 베개), 무릎매트 용
▶ 상가 일정
메따승원 테라와다 빅쿠상가 및 수행공동체 추진
한국에 테라와다 상가가 뿌리내리지 못하다 보니
테라와다 빅쿠 뿐만이 아니라 남방에서 출가를 한 여성 수행자(샤알레이),
테라와다 불교를 따르는 많은 수행자들도
한국에 장기간 머물며 수행할 곳이 없어
기후, 음식 등이 맞지 않는 머나먼 타국에서
여러가지 어려움을 겪으며 수행하고 있습니다.
남방의 불자들은 마을에 빅쿠들이 모여 사는 승원이 생기면
공덕을 쌓을 기회가 생긴 것에 기뻐하며
상가가 유지될 수 있도록 여러가지 공덕을 행합니다.
이러한 풍토가 한국에는 아직 자리 잡지 않았기 때문에
한국의 테라와다 빅쿠들은 남방의 빅쿠들처럼
상가를 이루며 함께 지내지 못하고
정기법회나 집중수행을 생계수단으로 혼자 지내며 머물거나
타지에서 여기 저기 떠돌며 지내고 있습니다.
메따승원은 여러가지 한국의 어려운 실정에도
부처님 당시와 남방의 승원처럼
언제든지 출가자와 수행자가 와서
평안히 머물며 수행할 수 있는
상가(승가) 공동체 설립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불자들의 상가에 대한 순수한 공덕과
친견 및 열성만으로 유지되는 여법한 상가가
이 땅에도 뿌리내릴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이 땅에서 테라와다 빅쿠계(구족계)를 받을 수 있고
테라와다 출가자와 수행자가 언제든지 평안히 머물 수 있는
청정한 테라와다 상가가 뿌리내기를 기원합니다.
▶ 뿍갈라,(Puggalā,) : 빅쿠 1인 거주
▶ 가나(Gaṇa) : 빅쿠 2~3인 거주
▶ 상가(Saṅgha) : 빅쿠 4인 이상 거주
▶ 5명 이상의 상가(빤자왁가 상가, Pañcavagga saṅga) 율장 대품 Mv.IX.4.1
변방인 우리나라는 빅쿠가 5명 이상이 되면 상가 소유의 승원에
시마를 설정하여 빅쿠계를 줄 수 있습니다.
* 변방 : 갠지스강 유역 이외의 지역
* 시마 : 빅쿠계를 줄 수 있는 계단
▶ 10명의 상가(다사왁가 상가, Dasavagga saṅga) 율장 대품 Mv.IX.4.1
1. 복권절차를 제외한 깜마를행할 수 있습니다.
2. 중앙구족계를행할 수 있습니다.
3. 즉, 중앙구족계, 변방 구족계, 자자의식, 포살, 우안거, 까티나, 별거 처분, 재별거 처분, 마낫따(6일 별주) 처분 등을 행할 수 있습니다.
▶ 20명의 상가(위사띠왁가 상가, Vīsativagga saṅga) 율장 대품 Mv.IX.4.1
1. 상가디세사(승잔죄) 복권절차(압바나 깜마)를 행할 수 있습니다.
2. 모든 깜마가 가능합니다.
1. 메따승원 우편물 및 택배 주소 안내
메따승원은 산간에 위치해 있어 우편물이나 택배는 아래 주소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택배 주소 : 경주시 내남면 박달로 369-21 불광사 수마나스님 앞(☎ 010-4074-0639)
2. 메따승원 위치 및 네비게이션 안내
메따승원이 네이버, 다음(카카오)에 등록되었습니다.
자동차를 이용하시는 분은 스마트폰에 네이버 네비나, 카카오 네비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신 후 '메따승원'을 검색하여 네비게이션을 따라 오시면 됩니다.
메따승원은 불자의 목적인 닙바나(열반)를 성취하기 위해 마을에서 떨어진 숲속에서
수행에 매진하는 아란냐(arañña) 수행 전통의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붓다사-사낭 찌랑 띳타뚜!
buddhasāsanaṃ ciraṃ tiṭṭhatu!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 머물기를!
사-두 사-두 사-두
sādhu! sādhu! sādhu!
메따승원
☎ 010-4074-06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