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곡과 가라지의 비유
마태복음 13장 24-30절『예수께서 그들 앞에 또 비유를 들어 이르시되 천국은 좋은 씨를 제 밭에 뿌린 사람과 같으니 사람들이 잘 때에 그 원수가 와서 곡식 가운데 가라지를 덧뿌리고 갔더니 싹이 나고 결실할 때에 가라지도 보이거늘 집 주인의 종들이 와서 말하되 주여 밭에 좋은 씨를 뿌리지 아니하였나이까 그런데 가라지가 어디서 생겼나이까 주인이 이르되 원수가 이렇게 하였구나 종들이 말하되 그러면 우리가 가서 이것을 뽑기를 원하시나이까 주인이 이르되 가만 두라 가라지를 뽑다가 곡식까지 뽑을까 염려하노라 둘 다 추수 때까지 함께 자라게 두라 추수 때에 내가 추수꾼들에게 말하기를 가라지는 먼저 거두어 불사르게 단으로 묶고 곡식은 모아 내 곳간에 넣으라 하리라』
오늘날 많은 교회에서 알곡과 가라지를 비교하면서 말하는데, 알곡은 신앙생활을 잘하는 자들이고, 가라지는 신앙생활을 잘 못하는 자들을 지칭하기도 한다. 신앙생활 잘 하는 것에 대해서 예배에 빠지지 않고, 십일조 잘 하고, 교회에 봉사 잘 하는 식으로 설명한다. 그러나 이는 성도의 심령 속에 두가지의 마음이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알곡(새성전)과 가라지(옛성전)이 있다는 말이다.
알곡은 밀이다. 그런데, 가라지는 밀과 비슷하지만 먹지 못하는 독초를 말한다. 추수 때까지 알곡과 가라지를 그대로 두라는 것이다. 가라지는 추수때 불사르시겠다는 말씀이다. 예수님이 알곡과 가라지의 비유를 하신 이유는 뜻이 있기 때문이다. 마태복음 24-30절에서 말한 내용을 13장 36-43절에서 설명한다.『이에 예수께서 무리를 떠나사 집에 들어가시니 제자들이 나아와 이르되 밭의 가라지의 비유를 우리에게 설명하여 주소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좋은 씨를 뿌리는 이는 인자요 밭은 세상이요 좋은 씨는 천국의 아들들이요 가라지는 악한 자의 아들들이요 가라지를 뿌린 원수는 마귀요 추수 때는 세상 끝이요 추수꾼은 천사들이니 그런즉 가라지를 거두어 불에 사르는 것 같이 세상 끝에도 그러하리라 인자가 그 천사들을 보내리니 그들이 그 나라에서 모든 넘어지게 하는 것과 또 불법을 행하는 자들을 거두어 내어 풀무 불에 던져 넣으리니 거기서 울며 이를 갈게 되리라 그 때에 의인들은 자기 아버지 나라에서 해와 같이 빛나리라 귀 있는 자는 들으라』
세상에 예수님이 오셔서 좋은 씨(하나님 말씀)를 뿌린다. 곧 하나님의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오신 분이 그리스도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에 뿌린 것은 다름 아닌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말미암은 피와 부활의 살이 될 것이다. 부활의 살을 먹는 자가 열매맺는 것이다.
하나님이 창세 전에 세상에서의 구원을 예정하셨는데, 그 첫번째의 언약이 창세기 3장 15절의 말씀이다.『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이 약속을 근거로 하나님이 노아를 택하시고, 아브라함을 택하시고, 선지자를 보내셔서 언약의 말씀을 계속 이어간 것이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대대로 약속을 들어왔으며, 장차 이루어질 약속을 멀리서 바라보게 된 것이다.
장차 이루어질 약속이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리스도가 오시면 약속이 성취되는 것이며, 성취의 약속을 받는 것이 믿음이다. 그 믿음은 현재적으로 예수와 함께 십자가의 죽음과 그리스도와 함께 부활을 믿는 것이다. 갈라디아서 3장 23-24절에서『믿음이 오기 전에 우리는 율법 아래에 매인 바 되고 계시될 믿음의 때까지 갇혔느니라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교사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라』여기서 믿음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이다. 이 현재적 부활의 믿음이 우리 안에 들어오면, 우리가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갈 수 있게되어, 의인이 되는 것이다. 좋은 씨로 말미암아 결실된 알곡(십자가의 죽음)이 천국의 아들들(부활)이 된다.
『가라지는 악한 자의 아들들이요 가라지를 뿌린 원수는 마귀요』악한 자의 아들들은 사탄의 자식들이다. 예수님이 이스라엘을 나타낼 때 마귀의 자식이라고 말씀하셨다. 요한복음 8장 44절에서『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대로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그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그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라』예수님이 이스라엘에게 이렇게 말했을 때는 세상의 모든 인간들이 마귀 자식이라는 의미다. 마귀의 자식이라는 말은 하나님에 대하여 죄인이라는 말이다.
알곡과 가라지는 함께 성도의 심령 속에 있다. 알곡과 가라지가 함께 있는 것을 추수 때까지 그대로 주신다. 추수는 알곡을 거두고, 가라지는 불에 태우는 것이다(불세례) 불세례는 심판을 의미한다. 성도가 물세례(죄에 대해서 죽음)와 불세례(옛사람의 죽음)를 받으므로, 성령세례를 받고, 새성전(부활)이 세워지는 것이다. 불심판때 가라지를 거두어낸다. 옛사람의 죽음이다.
알곡과 가라지는 어떤 신앙생활의 결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알곡이 될 수 있고, 가라지가 될 수 있다는 말이다. 현재적 부활을 믿는 성도의 심령 속에는 옛성전이 있고, 새성전이 있다. 옛성전은 육체로부터 나타난 옛사람으로 표현된다. 그러나 현재적 부활을 믿는 자는 새성전이 하늘로부터 내려온다. 이를 새사람이라고도 한다. 새성전이 세워지면, 이전에 나라고 생각한 옛성전은 이제 나와 상관이 없는 존재가 된다. 그래서 죽었다고 표현한 것이다. 로마서 6장 4절에서『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
새성전이 들어서도 옛성전이 바로 옆에 존재한다. 비록 나와 상관없는 것이지만, 계속 존재감을 혼란시키는 것이다. 마치 알곡 옆에 있는 가라지가 알곡인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다. 내 심령 속의 가라지는 탐욕이 자리 잡고, 육을 따라 살고자 하는 마음이 강하다. 그러나 알곡은 성령을 따라 살기를 원하는 마음이다. 이 두 마음이 공존하는 것이다. 로마서 8장 5-8절『육신을 따르는 자는 육신의 일을, 영을 따르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하지 아니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 육신에 있는 자들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