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 전, 교통사고로 출근길 도로가 심하게 막힌다는 뉴스가 떴다. 소식을 접한 스마트폰이 알아서 알람을 평소보다 30분 더 일찍 울린다. 스마트폰 주인을 깨우기 위해 집안 전등이 일제히 켜지고,커피포트가 때맞춰 물을 끓인다. 식사를 마친 스마트폰 주인이 집을 나서며 문을 잠그자,집안의 모든 전기기기가 스스로 꺼진다. 물론, 가스도 안전하게 차단된다. 공상과학 영화에서나 보던 일이 현실에서도곧 이뤄질 전망이다. 앞으로 주변에서 흔히 보고 쓰는 사물 대부분이 인터넷으로 연결돼 서로 정보를 주고받게 된다.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시대가 열리는 것이다.
사물끼리 대화를 나누다
지금까진 인터넷에 연결된 기기들이 정보를 주고받으려면 인간의 ‘조작’이 개입돼야 했다. 사물인터넷 시대가 열리면 인터넷에 연결된 기기는사람의 도움 없이 서로 알아서 정보를 주고 받으며 대화를 나눌 수 있다. 블루투스나 근거리무선통신(NFC), 센서데이터, 네트워크가 이들의 자율적인 소통을 돕는 기술이 된다.
미국은 도입 활발, 한국은 '4차산업혁명 선도' 산업 선정
미국은 이미 이 같은 기반 시설을 꾸려 적극적으로사물인터넷을 활용하고 있다.
한국은 2009년 10월, 당시 방송통신위원회사물인터넷 분야의 국가 경쟁력 강화 및 서비스 촉진을 위한‘사물지능통신 기반구축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2010년 5월에는 방송통신 10대 미래서비스에 사물지능통신을 주요 분야로 사물인터넷을 선정했고,이듬해 10월에는 7대 스마트 신산업 육성 전략에 사물인터넷을 포함했다.
사물인터넷 수업은 무엇을 배우나요?
능동부저와 초음파센서를 이용한 차량충돌감지기(스마트 팩토리에 응용하기)
압전효과를 이용하여 ‘삐’ 소리를 출력하는 능동 부저(Active Buzzer)와 거리를 측정하는 HC-SR04라는 초음파 센서(ultrasonic sensor)를 이용하여 차량후방 충돌 감지기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충돌 감지기를 스마트 팩토리와 같은 IoT 환경에 활용한다면, 작업자와 운반용차량, 혹인 무인운반용 차량과의 충돌을 감지하여 경보를 울려주거나 강제 제동을 실행하여 충돌사고를 방지해 줄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 보드를 설계합니다.
코딩을 합니다.
적용해봅니다.
새 정부 들어서도 사물인터넷은 여전히 ‘차세대 육성 산업’으로 꼽혔다.
국내 사물인터넷(IoT)이 고공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가스와 수도 원격검침과 스마트홈 등 가입자가 600만명을 돌파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6월을 기준으로 IoT 가입자가 전달보다 9만명 늘어난 총 604만명으로 집계됐다고 최근 밝혔다.
이는 전체 무선통신 가입자 6163만명의 9.8%에 달하는 수준이다.
특히 IoT 가입자는 꾸준히 늘고 있다. 2014년 347만명이던 가입자 수는 2015년 428만명으로 81만명 증가했다.
이어 2016년에는 539만명으로 111만명 급증했으며 올해는 상반기에만 60만명 이상이 추가로 가입했다.
● 사물인터넷 보도자료
● 교육목적
본 기관의 『응용SW기반 IoT 개발자』 과정은 사물에 컴퓨터칩과 통신기능을 내장하여 인터넷에 연결하는 기술을 적용하는 서비스를 기획하고 제품을 개발할 수 있으며, 컴퓨터 프로그래밍언어로 각 업무에 맞는 소프트웨어의 기능에 관한 설계,구현 및 테스트를 수행하고, 사용자에게 배포하며, 버전관리를 통해 제품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다.
또한, 데이터베이스구현을 위하여 DBMS(데이터베이스메니져먼트시스템)설치, 데이터베이스 생성, 데이터베이스오브젝트를 계획,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으며 관계형데이터베이스에서 SQL을 사용하여 목적에 적합한 데이터를 정의하고, 조작하며, 제어할 수 있다.
그리고 UI설계 산출물과 GUI 디자인 가이드를 바탕으로 UI구현 표준을 수립하고 UI를 제작할 수 있는 기술등 응용SW기반iot 개발 전반적인 직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학습하고, 업무와 대상서비스 운영을 위하여 IoT 유지보수운영계획, 고객요구사항관리계획, 고객지원계획, 협력업체 관리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관련업체의 직업교육과 취업을 목표로한다.
● 교육내용
교과 소개
HTML5
HTML5 기본 구조, 기본 규칙에 대해 알아보고 마크업을 하는데 필요한 새로운 요소와 속성 사용법, 그리고 새로운 개념과 규칙에 대해 학습합니다.
CSS3
CSS의 기본 서식, 선택자, 프로퍼티, 박스 모델, 색상이나 여백, 글꼴 설정 등 흔히 사용하는 문서 장식을 직접 따라하면서 기본적인 CSS 프로퍼티 연습하고 반응형 코딩을 하기위한 CSS, 멀티 디바이스 활용을 배웁니다.
자바스크립트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프로그래밍 방법에 학습합니다. 변수, 배열, 반복문, 조건문, 함수 그리고, DOM을 이용한 HTML과 CSS 요소 제어에 대해 다룹니다.
JQuery
jQuery는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을 모아두었다가 필요할 때 호출해 쓸 수 있도록 만든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로서, JQuery를 사용해 자바스크립트의 생산성을 향상시는 개발기법을 익힙니다.
반응형웹
데스크탑, 태블릿, 모바일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 따라 웹페이지의 사이즈가 조절되어 스크린의 해상도에 맞게 보여지는 개발기법을 익힙니다.
Smart Web & App
HTML5, CSS3, 자바스크립트와 같은 웹 기술을 이용해 아이폰, 안드로이드뿐 아니라 윈폰, 블랙베리, 웹오에스, 심비안과 삼성 바다용 앱을 만들 수 있는 하이브리드 웹&앱 개발에 대해 학습합니다.
PhotoShop
사진이미지의 색상보정, 오래된 사진 복원, 이미지 합성, 문자디자인, 인쇄물디자인등의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레이어의 개념/도형/Path/문자/Edit-fill, storke/브러쉬툴/패턴만들기/그라디언트 이미지복사 및 합성/이미지보정/레이어스타일/Filter/Channel 등
UI/UX 기획&디자인
수립된 웹&앱 개발 계획과 설계된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사용자 경험 디자인과 스타일을 리서치하여 스마트한 UI/UX 디자인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힙니다.
데이터베이스
데이터에 대한 요구사항으로부터 데이터베이스를 설계, 구축, 전환하고, 데이터베이스가 최적의 성능과 품질을 확보하며,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SQL을 사용하여 목적에 적합한 데이터를 정의하고, 조작하며, 제어하는 능력을 익힙니다.
PHP
웹프로그래밍 언어의 일종으로 동적 웹 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설계되었으며 이를 구현하기 위해 PHP로 작성된 코드를 HTML 소스 문서 안에 넣으면 PHP 처리 기능이 있는 웹 서버에서 해당 코드를 인식하여 작성자가 원하는 웹 페이지를 생성할 수 있는 기능들을 학습합니다.
JAVA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Object-Oriented Programming)의 개념을 익히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인 JAVA의 특징을 파악하고 이를 이용하여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JSP(JavaServer Pages)
HTML내에 자바 코드를 삽입하여 웹 서버에서 동적으로 웹 페이지를 생성하여 웹 브라우저에 돌려주는 JSP 웹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하여 학습합니다.
스프링 프레임웍(Spring Framework)
자바 플랫폼을 위한 오픈소스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로서 간단히 스프링(Spring)이라고도 불리는 프레임워크의 개념을 익히고, 동적인 웹 사이트를 개발하기 위한 여러 가지 서비스와 기능들을 학습합니다.
스크래치(Scratch)&S4A(Scratch for Arduino)
그래픽 환경을 통해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관한 경험을 쌓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및 환경에 대해 학습하고, 스크래치가 아두이노와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 S4A(Scratch for Arduino)를 익혀 아두이노를 다룰 때 프로그래밍을 단순한 인터페이스로 변환시켜 아두이노를 쉽게 접근하여 학습하는 과정입니다.
앱인벤터2(App Inventor2)
Google에서 제작한 것으로서 전문적인프로그래밍 지식이 없는 초보자도 웹브라우저를 통해 “안드로이드폰용 앱”을 손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종의 “앱 개발도구”로서, 미국 MIT대학에서 교육용 프로젝트로 운영하고 있는 오픈소스 프로그램에 대하여 학습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Android Studio)
IntelliJ 기반 통합 개발 환경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인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하여 스마트 기기에 적합한 앱개발을 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는 과정입니다.
아두이노(Arduino)
오픈 소스를 기반으로 한 단일 보드 마이크로컨트롤러로 보드와 관련 개발 도구 및 환경을 익히고 센서(sensor)와 액추에이터(actuator) 및 통신모듈을 활용한 IoT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