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펜젤러 축산농가방문
(아펜젤러치즈공장 회원농가)
스위스는 700만 인구 20개 칸톤, 아펜젤러 칸톤 20개 지역, 수타인 지역 1400명 절반
인근 출퇴근
1/3 농업, 과일, 야채 농작물 적합지 않음
낙농중심, 정부 자연환경을 이용하여 휴양과 함께 낙농기본+휴양지, 경치와
시설투자(휴양관광)
고도 해발 800m 6개월 여름 겨울 -20°
농장 소 25 어린소 25마리
전체 20ha, 세계적 우유가격하락, 작년 상승 계속, 전망이 밝지 않음
50-60개 농장 마케팅을 위해 협력체 구성, 주 수입 2/3 집에서 나옴, 휴양지, 민박, 1/3 우유로 하는 것은 점점 적어지고 있음
소 목축 ==> 축분활용위해 하고 있음, 나무를 사용하면 기후의 이산화탄소 양이 균형을 이룸, 재는 산에 걸음으로 쓰임
재생가능에너지 3ha 숲보유, 심고 베어옴, 물은 난방으로 쓰임
어린 염소의 목적, 관광 교육, 생태교육이 목적, 가족단위 휴양과 교육, 염소 송아지 사육
우유생산 6000ℓ/년간 사료 95%건초, 5% 팰릿, 볏짚, 우유의 질이 떨어짐, 건초만 주고 있음
동물보호 잠자는 구역설정, 건초창고 10-2월 가족운영==> 어린이에게 좋은 현장교육
농장운영+체험
아펜젤러 치즈 공장
2009.2.18일 아펜젤러 치즈공장, 스위스 치즈의 국제적 마케팅
성명 : 마들렌프리스네크(안내 담당)
아펜젤러공장 하루 3-4회 방문 68개 농장공급,
1978년 협의체 구성생산 68개농장중 11개 농장 바이오축산업, 57개 기존생산방식
매일 20000ℓ우유 들어옴 1주일 200개(7kg) 바이오로 생산(1400kg)
하루 1200ℓ저장, 저장온도 6도
하루지난 후 2-3번째 과정 통으로 누르는 마지막 단계, 한공장당 3-4시간 소요 6000ℓ로부터 560kg 치즈 생산
브랜드 카제인 성분, 1년안에 소비 CH5137 아펜젤러 고유번호 A003641 치즈의 고유번호 생산이력
소금물에 1시간 담금(수분제거)
8개 치즈 딜러가 판매, 딜러와의 거래계약에 차이가 있음
아펜젤러 비법 : 3-4가지 약토 백포도주를 넣어 표면처리 비법을 알고 있는 사람 치즈공장의 2사람
==> 평가해서 20점만점 18점 받아야 판매
우유는 매달정산: 다른 곳에 비해 가격을 높게 사준다.
치즈종류
- Appenzeller Class : 실버포장, 3개월숙성, 전세계 수출
- Appenzeller Surolx 4개월이상, 황금색 포장 맛이 다소강함
- Appenzeller ExTra 6개월 숙성, 지방 유럽사람 좋아함
- Appenzeller 1/4feet mild 다이어트 바이오 식품
- Appenzeller 1/4 feet rass 다소강함
7kg 치즈 한덩어리 75ℓ가 필요
우유 87%, 치즈 10배농도 젓소 25ℓ하루 생산 치즈 한덩어리
우유나온 수분 몰케 다용도 사용, 목용탕, 수분을 원심분리기를 돌려서 나온 것을 통해 버터생산
몰케의 무기질을 빼낸 것 순수한 단백질 돼지먹이 적합
□농가의 참여
처음 1978년 설립(공장), 우유생산 농가==> 이름(아펜젤러)를 만듦
지금 협의체 100%, 68명, 운영은 상표관리가 중심, 아펜젤러 마케팅의 기본요소
이익재투자 작년이익창출, 조합안에 조직에서 재투자 결정
국내와 수출 50-60% 수출
마케팅 특별한 것보다 일발기업과 비슷, 스위스 관광객 홍보, 고유의 맛과 상표, 제조비법, 특별한 치즈
상표 아펜젤러 보호 마케팅에 적용
스위스 서쪽 앰엘탈러치즈 상표보호가 안되어 누구나 만들었다. 누구나 만들어 특별함이 없음, 고유의 맛, 상표보호, 종업원수 30명
민박 주민들의 친절, 방 깨끗, 잠자는 불편이 없었음, 문제점 : 화장실
치즈공장은 임실갔을때와 비슷, 리더가 절실히 필요하다. 건초중심, 우리나라는 곡물위주이기 때문에 차이, 낙농수지타산이 안맞는 것을 관광농업, 알프스 눈이 있어 브랜드 가치가 높은 것 같다.
68농가 하나로 했다는 것 협동정신을 본받아야 한다. 소를 관광 홍보 체계적 관리 농장 => 레스토랑등으로 발전
숙소 : 가족이 갔을 때 세면장, 화장실, 바닥 나무로 해서 걸어다니기 불편했다. 스위스 전경은 아름답다.
스위스 경관의 아름다운 것 추구, 건축방법이 틀린이유도 있지만 생활상식이 예의를 느끼고 준법정신이 강하다.
낙농가 농사지어서 소득을 창출하기는 어려운 것을 세계적인 것 같다. 새로운 소득창출을 위한 품질관리와 마케팅에 최선을 다해야 겠다.
농가 농사지어서 소득을 창출하기는 어려운 것을 세계적인 것 같다. 새로운 소득창출을 위한 품질관리와 마케팅에 최선을 다해야 겠다.
치즈공장 68개 농장 치즈공장을 세우고 국내 50%, 수출 50% 그 협동심에 감명을 받았다. 적은일 일지라도 마음을 모으고 협동을 하면 큰 일을 이룰 수 있다.
세계적인 가장 아름다운 곳을 다녔다. 연속 3일 민박체험을 보면 3군데 민박조건이 다르다. 첫 번째 놀이를 매력 포인트로 삼았다. 두 번째 친절하다. 세 번째는 자연환경이 좋다.
아펜젤러 치즈공장은 서양의 치즈는 우리나라 된장과 같다. 치즈공장이 많다. 그런데 과거 아펜젤러 치즈공장도 수작업치즈를 생산했는데 이제 프로세스의 일부을 자동화해 세계적인 상품으로 만들었다. 자동화 엄격한 품질관리가 훌륭한 된장, 서구 사람들에게 된장 고추장을 먹는 시대가 되었다.
- 치즈나 발효는 동맥경화를 줄인다. 된장 함암작용 식물성발효식품, 일본의 사례를 보면 체계적인 식품연구가 필요하다..
농장주는 공직으로 명예직으로 봉사함녀서 일을 한다. 치즈공장에 반영, 우리는 전문경영인을 두어야 한다. 여기는 문화적으로 효과를 거두기 위한 대안이 필요하다. 조직 시스템 개선
아펜젤러 상표권을 중심으로 뭉침, 브랜드를 가꾸는 것이 중요
- 아펜젤러 치즈공장과 같이 생산과정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
외부 전문가에 대한 자문==> 왕곡권역을 위한 전문가의 지속적인 자문 필요
역량의 초점이 생산에 있는 것이 아니라 마케팅에 있다.
제조공정 자체의 자동화
- 68농가 우유와 치즈 생산 판매==> 과거
- 68농가 우유만 생산하고 치즈는 자동화, 안정적 판로확보는 공동
- 전통적인 것을 지키는 것과 하나의 생산가공단계에서 품질관리를 위해 자동화는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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