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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甲 | 乙 | 丙 | 丁 | 戊 | 己 | 庚 | 辛 | 壬 | 癸 |
建祿 | 寅 | 卯 | 巳 | 午 | 巳 | 午 | 申 | 酉 | 亥 | 子 |
陽刃 | 卯 |
| 午 |
| 午 |
| 酉 |
| 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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飛刃 | 酉 |
| 子 |
| 子 |
| 卯 |
| 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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金與 | 辰 | 巳 | 未 | 申 | 未 | 申 | 戌 | 亥 | 丑 | 寅 |
暗祿 | 亥 | 戌 | 申 | 未 | 申 | 未 | 巳 | 辰 | 寅 | 丑 |
文昌 | 巳 | 午 | 申 | 酉 | 申 | 酉 | 亥 | 子 | 寅 | 卯 |
建祿
구성(構成)
日干 → 祿
甲 → 寅, 乙 → 卯, 丙戊 → 巳, 丁己 → 午
庚 → 申, 辛 → 酉, 壬 → 亥, 癸 → 子
건록(建(正)祿)이란 십간(十干)의 녹(祿)으로 일간(日干)을 기준(基準)하여 사지(四支)에 대조(對照)하여 보는데 포태법상(胞胎法上) 건록궁(建祿宮)을 말한다.
작용(作用)
녹(祿)은 작록(爵祿)과 의식(衣食)을 뜻하니 부(富)하고 형통(亨通)한 길신(吉神)으로 작용(作用). [국록지객(國祿之客)]
길신(吉神)이 녹(祿)이면 길(吉), 기신(忌神)이 녹(祿)이면 불길(不吉). 복록(福祿)이 많고 장수(長壽). 공무원, 공적지위, 사회적 권위(權威)의 보장, 질서와 규범의 준수, 노력한 이상의 소득, 출세,
녹(祿)은 관성(官星), 인성(印星), 식신(食神)과 합(合)을 기뻐하여 형충(刑․沖)을 꺼린 다. 형충(刑沖)되면 길변흉(吉變凶). 특히 충(沖)을 당하면 직업(職業)과 이사빈번(移 徙頻繁)
격국(格局)이 좋고 희신(喜神)과 동주(同柱)하면 복록(福祿)이 왕성(旺盛)하고 일생 (一生) 평안(平安)하나 충(沖)을 기휘(忌諱).
일간(日干)을 기준(基準)하지만 타간(他干)도 살펴 길신(吉神)이 녹(祿)이면 길(吉)하 고 기신(忌神)이 녹(祿)이면 그 해(害)가 중(重)함.
월(月)이나 일지(日支) 녹(祿)이면 위인이 건전. 자립심(自立心)이 강(强)하고 자수성 가(自手成家)하며 부모(父母)의 유산상속 불가(不可).
편인(偏印)과 동주(同住)하면 부귀한 집안에 태어나지만 13세를 전후하여 부친과 이 별하며 폐업(廢家).(학자나 의사가 되어야),
사주에 건록(建錄)과 역마(驛馬)가 많으면 성질이 쾌활(快活)하고 교제도 넓고 외교 에 교묘함. 사주에 재성(財星)과 건록(建錄)과 도화(桃花)가 있으면 처덕으로 출세,
여자는 용신(用神)이 건록(建錄)과 함께 있으면 남편의 신체가 건장하고 부귀.
건록(建祿)의 공망십일(空亡十日)인 갑진(甲辰), 을사(乙巳), 병신(丙申), 정해(丁亥), 무술(戊戌),기축(己丑), 경진(庚辰), 신사(辛巳), 임신(壬申), 계해(癸亥)일(日)에 태어 나면 흉명(凶命)이나 재관(財官)이 상조(相助)하면 흉변위길(凶變爲吉).
건록(建祿)을 충하는 것은 파록(破祿)이라 하고 복록이 감퇴되어 고생하는 명이
다.
三命通會(86)에는, 「녹(祿)은 양명(養命)의 근원이니 마(馬-財)는 명을 부신(扶身)하는 본(本) 이 되어 이 이자(二者)끼리는 서로 마주보면 가장 기쁨이 되는 것이다.」
희기편(喜忌篇)에, 「일주(日主)가 시(時)에 녹(祿)을 가지고 있을 때는 관성(官星)이 없어야 청운(靑雲)의 뜻을 얻는다고 부른다.(日祿歸時沒官星 號曰 靑雲得路)」라 하였다.
양인(陽刃) - 일명 자암성(紫暗星).
구성(構成)
일간(日干) : 甲 丙 戊 庚 壬
↓ ↓ ↓ ↓ ↓
양인(陽刃) : 卯 午 午 酉 子
[자평진전(子平眞詮)]에 이르기를, 「양인(陽刃)이란 일주의 정재를 겁탈하는 것이니 바로 정재의 칠살(七殺)이 된다. 녹전(祿前) 일위(一位)는 오로지 5양간(五陽干)에만 있기 때문에 양인(陽刃)이라 하였다.
오행상으로 보면 양인은 일주와 동류인 비겁(比劫)이지만 이 경우, 비겁(比劫)이라 하지 않고 양인(陽刃)이라 하는 이유는 비겁의 기세가 극왕하기 때문이며 따라서 양인은 제복(制伏)이 마땅하다. 관, 살 모두 좋으며 재, 인이 상수(相隨)한다면 더욱 귀(貴)가 현달한다.
대개 정관은 재(財) 인(印)이 상수하면 격국이 아름다운 것인데 칠살을 얻었을 경우 무릇 칠살은 기세가 더욱 심하니 다른 격국에서의 칠살은 일주를 상해하므로 제복이 좋고 재와 인수를 꺼린다고 알고 있지만 양인을 쓸 경우 양인을 제복하는 것은 칠살이므로 일주의 상해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이때는 오히려 재와 인수가 좋고 제복을 꺼린다.」
이에 서낙오(徐樂吾)는 부연 설명하기를,
「양인이란 왕한 기세에 대한 표현이지만 사실은 기후를 말한 것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갑목(甲木)이 묘월(卯月)에 생하면 양인인데 만약 묘월(卯月)이 아니고 천간에 을목(乙木)이 투출하였거나 또는 연일시(年日時)의 삼지(三支)에 묘(卯)가 있다면 이는 비겁(比劫)이지 양인(陽刃)이라고는 하지 않는다.
결국 양인이란 일주와 월령의 관계로 성립되는 것이니 기후라는 것이 정확한 표현일 것이다.
일양인(日陽刃) 또는 시양인(時陽刃)이라는 말도 있으나 이것은 사실 양인이 아니다.
양인과 비겁은 물론 하나이지만 양인은 비겁보다 기세가 중하고 극왕하므로 제복이 마땅한 것이며, 관, 살을 막론하고 모두 좋다.」라고 하였다.
일명 자암성(紫暗星)이라 한다.
양인은 강렬함을 주장하니 강직(强直), 열사(烈士), 권병(權柄), 집권(執權), 횡 포(橫暴), 불량배, 난폭(亂暴), 고집(固執), 횡액(橫厄), 소인, 몽둥이, 칼 등으로 표 현할 수 있다.
양인은 기예성(技藝星)이다, 고로 공장인(工匠人), 기능인(技能人)이다.
양인(陽刃)은 극왕(極旺)을 의미(意味)하므로 도살(屠殺)이다.
양인(陽刃)은 생살제인권(生殺制人權)이다. 군인(軍人), 경찰(警察), 법조계(法曹界), 의약(醫藥)이다.
칠살무인(七殺無刃)이면 무도장군격(無刀將軍格)이다.
화인(火刃)은 집멸(集滅, 화상(火傷), 폭발(爆發).
수인(水刃)은 익사(溺死), 수액(水厄)
토인(土刃)은 신용(信用), 땅. 흙 때문에 다친다. 붕괴(崩壞)사고.
금인(金刃)은 절상(折傷), 낙상(落傷), 수술(手術). 강도(强盜)
강렬, 불행을 의미, 곤액과 장애가 많다.
비인(飛刃)
양인(陽刃)과 거의 비슷하나 그 힘은 양인(陽刃)보다 강하지 않다, 무슨 일에 열중하기 쉬운 반면 싫증도 잘 낸다, 모험을 좋아하다가 파산하거나 일시 성공하여도 오래가지 않는다. 모험 투기 등 승부업(勝負業)을 즐겨 재산이 거덜난다. 형제나 친족에까지 재앙(災殃)이 미치는데 그 액(厄)을 방비하기 어려움. 비겁(比劫)이 비인(飛刃)이면(己-丑) 비화(比和)라하여 권위(權威)가 있고 과언(寡言)하며 강기(剛氣)하고 방정(方正)하고 도량(度量)은 넓고 신망(信望)을 받으며 신강(身强)이면 복(福)을 양성하나 신강(身弱)이면 재(災)가 있다. 삼형(三刑)이 같이 있으면 제(制)함이 없는 한 마음에 친함이 없고 완랑(頑狼)하며 살생(殺生)과 기만(欺瞞)과 맹동(猛動)을 좋아한다.
매사에 집중을 잘 하면서도 실증을 잘 낸다. 지속성이 없고, 변덕을 부리는 편이다. 시작은 있되, 끝이 없고, 성공과 실패가 반복되는 유형이다. 병자(丙子), 정축(丁丑), 무자(戊子), 기축(己丑), 임오(壬午), 계미(癸未) 일주가 이에 해당한다.
비인(飛刃)은 양인(陽刃)을 충하는 지지(地支)로 호록지신(護祿之神)으로 보기도 하는데, 주로 예기(藝技)의 성분으로 작용한다.
금여(金輿)
구성(構成)
甲辰, 乙巳, 丙戊-未, 丁己-申, 庚戌, 辛亥, 壬丑, 癸寅
금여(金與)는 십간정록(十干正祿)의 순행(順行) 삼위차(三位次)가 해당된다. 갑(甲)은 인(寅)이 녹(祿)이니 인묘진(寅卯辰)하여 진(辰)이 금여살(金與殺)이 되는 것이다.
양간은 십이운성(十二運星)중 쇠(衰)지이고, 음간은 욕(浴)지에 해당된다.
음간은 욕지에 앉아 맨날 세수하고 목욕해서 깨끗하고 산뜻한 모양이다.
황족(皇族)의 사주에 많다는 살의 일종.
이 금여살은 몸가짐에 절도가 있고 깔끔하고 산뜻한 면모를 보인다 한다. 예전에 모 항공회사에서는 이 금여살을 보고 스투어디스를 선발했다나 어쨌다나 하는 얘기가 있다.
작용(作用)
이 살이 있으면 몸가짐에 절도가 있고 깔끔하고 산뜻한 면모를 보인다고 한다.
인물(人物)이 수려단정(秀麗端正)하고 성질이유순온화(柔順溫和)하며 양연(良緣)이 있다.
행동거지(行動擧止)에 절제(節制)가 있으며 항상 얼굴에 웃음이 넘친다.
중인(衆人)의 신망(信望)과 명예(名譽)및 재물(財物)을 획득하며. 男女 모두 결혼운(結婚運)이 좋아 현명한 배우자(配偶者)를 얻고 일생안락(一生安樂)에 자손(子孫)은 번창(繁昌)하며 행복하게 살게 된다.
남자는 처가(妻家)의 덕(德)이 많거나 미모(美貌)의 처(妻)를 얻는다.
옛 귀족들의 사주에 많고 현대에는 대발명가(大發明家)들의 사주에 많음을 보는데 대개 결혼운(結婚運)이 좋고 탐구적(探究的)이다.
암록(暗祿)
구성(構成)
甲 → 亥, 乙 → 戌, 丙戊 → 申, 丁己 → 未 庚 → 巳, 辛 → 辰, 壬 → 寅, 癸 → 丑
정록(正祿)이 합(合)하는 자(者).
갑일(甲日)은 정록(正祿)이 인(寅)인데 인(寅)과 육합(六合)하는 해(亥를) 보면 암록(暗祿)이라 한다.
작용(作用)
주중(柱中) 봉견(逢見)이면 재물(財物)에 궁함이 없고 귀인(貴人)의 암조(暗助)를 받아 평생(平生) 안락(安樂)하다고 한다
문창(文昌), 학당(學堂)
문창(文昌)
구성(構成)
일간(日干)의 지지(地支) 식신(食神)을 말함인데 일간(日干) 기준(基準)하여 사지(四支)에 대조(對照)한다.
양간(陽干)은 장생지(長生地)의 충(沖)이고, 음간(陰干)은 반드시 장생지(長生地)다.
정록후(正祿後) 3위(三位)다. 갑(甲)의 정록(正祿)은 인(寅)인데 인(寅)으로부터 세 번째 사(巳)가 문창(文昌)이다.
甲=巳 乙=午 丙=申 丁=酉 戊=申
己=酉 庚=亥 辛=子 壬=寅 癸=卯
학당(學堂)
일간(日干)의 장생지(長生地)다.
양일간(陽日干)은 문창(文昌)과 충(沖)이다. 음일간(陰日干)은 식신(食神)이다.
양일간(陽日干) : 甲=亥 丙=寅 戊=寅 庚=巳 壬=申
음일간(陰日干) : 乙=午 丁=酉 己=午 辛=子 癸=卯
길신(吉神)의 작용을 한다. 지혜(智慧)와 총명(聰明)을 의미, 흉성(凶星)의 나쁜 의미를 제거한다.
문성(文星)이며 학문(學問) 총명(聰明)의 별로서 재예겸비(才德兼備)하니 공부를 잘하고 사회에서 직위를 가질 수 있으며 이름을 떨친다.
지혜롭고 총명하며 문채가 있으며 재치가 있고, 풍류와 학문을 즐긴다.
공부를 잘하고 학문을 통해 사회에서 직위를 가질 수 있으며 모든 흉살(凶煞)을 만나도 길신(吉神)으로 변하게 한다.
문학(文學) 예능(藝能) 잡기(雜技)에 능하다.총명(聰明)이 지나쳐 겸손하지 않으면 소인배(小人輩)의 시기(猜忌)와 모해(謀害)가 따를 위험이 크다.
학문의 재주와 풍류를 즐긴다고 한다. 다만 식신으로 볼 수가 없는 것은 다른 것은 다 같은데, 병화(丙火)와 무토(戊土)를 같이 놓고서 신(申)을 문창이라고 하고, 정화(丁火)와 기토(己土)를 같이 놓고서 유(酉)를 문창이라고 하기 때문이다. 그 나머지는 같다
풍류와 학문을 즐기는 사람으로 예술적인 재능이 뛰어난 사람이다. 사회적으로 명성을 얻으며 생전에 부귀(富貴)하고 사후에는 문장가이거나 예술이나 학술방면에 재능이 뛰어나고 연구, 발명, 창조 등의 업에서 크게 발전하는 형상이다.
▸「명리탐원」에 문창(文昌)이란 식신(食神)이 임관(臨官)하고 장생(長生)하는 곳이다. 라고 하였다.
▸〈부귀부(富貴賦)〉에 총명(聰明)한 명(命)은 학당(學堂)을 보고 알 수 있다〉고 하였 고, 〈삼거일람(三車一覽)〉에는 學堂이 有氣하면 師儒(學者)의 道에 合當하다〉고 하 였다.
▸인감론(人鑑論)〉에 일컫기를 〈사주(四柱)에 학당(學堂)이 있으면 어리석지 않다〉고 하였다.
▸문창성 또한 왕상(旺相)을 요하고 사절묘(死絶墓)는 무용(無用) 문창이다.
▸문창은 학업(學業)⋅학문(學問)⋅학자(學者)를 의미한다. 벼슬의 운이 따른다.
▸지혜가 있는데다 문장이 뛰어나고 관록(貫祿)도 좋으나 교직생활에 종사하는 사람 이 많다. 그리고 글재주가 출중하여 공명현달(功名顯達)하게 된다.
▸재덕(才德)을 겸비, 용모가 수려하며 인격(人格)도 있고 풍류심(風流心)도 있다.
▸주중(柱中)에서 형(刑), 충(沖), 공망(空亡)됨을 기휘(忌諱)한다. 공망(空亡)이나 형충 파해(刑沖破害)가 되면 길(吉)이 감소(減少)된다. 생왕(生旺)을 요(要)하고 사절(死絶) 은 허문(虛文)이다.
▸문창(文昌)은 흉(凶)을 만나도 능히 제화(制化)하여 불흉(不凶)하고, 인수(印綬)를 만 나면 예술(藝術)방면에서 크게 성공(成功).
▸합(合)이 되지 않고 길성(吉星)에 해당되면 글을 잘하고 총명하다.
▸일간(日干)이 신왕(身旺)해야 좋고 신약(身弱)한 경우는 정신(精神)이 박약(薄弱)하고 재능(才能)을 충분히 발휘(發揮)하기 어렵다.
▸화개(華蓋)와 동주(同柱)하면 학문에 취미가 있고 문장가로 이름을 드높인다.
▸인수(印綬)와 동주(同柱)하면 예술방면으로 크게 성공.
▸문창귀인이 비겁(比劫)과 같은 기둥이면 형제가 학문이 뛰어나고 교사가 많으며 식 상(食傷)과 같이 있으면 자식과 조모, 장모가 교육자다. 또 추리력, 발표력, 예지력 이 뛰어나고 여명(女命)이면 소녀시절에 문학에 심취한다.
▸창조(創造) 창의력(創意力)이 우수하여 신개발품(新開發品) 사업(事業)에 길(吉)하다.
식신(食神)에 문창성(文昌星)을 띠면 선생(先生)이다.
▸문창 생왕(生旺)에 천을(天乙)⋅천월덕(天月德) 등 귀성(貴星)이 붙으면 대학교수, 대학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