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설교–2024년 9월 18일(수) – 설교 : 김대위목사
제목 : 기도에 대한 예수님의 약속
성경 : 요한복음 15장 7절
[1]
◈[요15:7]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 예수님께서는 하나님 아버지의 보내심을 받아 우리를 구원하여 주시려고 세상에 오셨습니다.
세상에 오신 예수님께서는 우리의 모든 죄를 대신 담당하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셨다가 삼일 만에 다시 살아 나셨습니다.
우리의 죄는 대속을 통하여 사함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죄가 없으신 예수님께서 우리를 대신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
마가복음 10장 45절에 예수님께서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하셨습니다.
• 아담 이후 모든 인류는 다 죄인이므로 다른 사람의 죄를 대신 할 수 없습니다.
오직 죄가 없으신 예수님만이 우리의 죄를 대신 담당하실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사랑해 주시고 우리를 구원해 주시려고 우리 모두의 죄악을 예수님께 담당시키셨습니다.
[2]
◈[사53:6]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아담이 죄를 지으므로 그 영혼이 죽고, 아담의 후손인 우리들도 영혼이 죽은 가운데 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죄를 사하여 주시므로 죽었던 우리의 영혼이 살아나는 은혜를 받았습니다.
이러한 은혜는 예수님을 믿음으로 받습니다.
고린도전서 15장 22절에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하였습니다.
우리는 겸손한 마음으로 예수님을 영접하고 믿음으로 하나님 아버지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3]
◈[요1: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요1:13]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들이니라
•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참포도나무 이야기를 해 주시며 ‘나는 참포도나무요 내 아버지는 농부라’ 하셨습니다.
그리고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하시며 ‘그가 내 안에, 내가 그 안에 거하면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하셨습니다.
또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우리를 사랑해 주시고 우리에게 풍성한 은혜를 주시려고 기도하고 구하라고 하셨습니다.
우리가 하나님 아버지께 구하면 예수님의 이름으로 응답해 주십니다.
[4]
◈[요16:23] 그 날에는 너희가 아무 것도 내게 묻지 아니하리라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아버지께 구하는 것을 내 이름으로 주시리라.
◈[요16:24]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 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
•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날 저녁 때에 제자들에게 나타나셨는데 그 자리에 도마는 없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하시며 손과 옆구리를 보여 주셨습니다.
예수님을 본 제자들은 매우 기뻐하였습니다.
그 후 도마가 왔을 때 다른 제자들이 ‘우리가 주를 보았노라’ 하니 도마가 ‘내가 그의 손의 못 자국을 보며 내 손가락을 그 못 자국에 넣으며 내 손을 그 옆구리에 넣어 보지 않고는 믿지 아니하겠노라’ 하였습니다.
여드레를 지나서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나타나셨는데 그 때는 도마도 함께 있었습니다.
예수님께서 도마에게 ‘믿는자가 되라’고 하셨습니다.
[5]
◈[요20:27] 도마에게 이르시되 네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 내 손을 보고 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라 그리하여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
도마는 예수님께 ‘나의 주님이시요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 하였습니다.
• 제자들은 예수님께서 하나님이시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고 기도하기를 힘썼습니다.
•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 하나님 아버지께로 올라가시고, 오순절이 되었을 때 성령님께서 제자들에게 내려 오셨습니다.
성령님의 충만한 은혜를 받은 제자들은 담대하게 복음을 전파하였습니다.
베드로는 백성들에게 예수님을 전하면서 회개하라고 하였습니다.
[6]
◈[행3:19] 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이같이 하면 새롭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요
회개는 우리가 복음을 듣고 성경 말씀을 읽으며 우리의 생각과 마음을 바꾸는 것을 말합니다.
처음에는 예수님에 대한 생각 곧 불신앙을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믿은 후에도 우리는 성경 말씀을 읽고 듣고 배우며 기도하는 동안 성령님께서 깨닫게 해 주시므로 우리의 잘못된 생각이나 행동을 회개합니다.
곧 예수님을 믿는 일과 아는 일에 온전하게 하여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 이릅니다.
[7]
◈[엡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예수님을 믿기 전에는 하나님 아버지와 예수님께 기도를 하지 않았으나, 예수님을 믿은 후에는 기도를 하고 간구를 합니다.
우리는 기도를 어떻게 하는지, 무엇을 기도해야 하는지 성경 말씀을 읽고 배우며 알게 되었습니다.
하나님 아버지와 예수님께 기도를 할 때는 반드시 예수님의 이름으로 해야 합니다.
그리고 기도의 제목에 대해서는 예수님께서 ‘무엇이든지 원하는대로’ 구하라고 하셨습니다.
다만 쾌락에 쓰려고 구하거나 예수님에 대한 의심을 하면 안됩니다.
[8]
◈[약1:6]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 같으니
◈[약1:7] 이런 사람은 무엇이든지 주께 얻기를 생각하지 말라
• 예수님에 대한 가장 확고한 믿음을 가진 사람은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 였습니다.
그는 성령으로 잉태하여 낳은 아들인 예수님께서 하나님이시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조금도 의심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가나의 혼인 잔치에 큰 어려움이 생겼을 때 예수님께 부탁을 하였고 예수님께서는 물로 포도주를 만들에 잔치를 도왔습니다.
그 모습을 본 많은 사람들과 제자들이 예수님을 믿었습니다.
[9]
◈[요2:11] 예수께서 이 첫 표적을 갈릴리 가나에서 행하여 그의 영광을 나타내시매 제자들이 그를 믿으니라
예수님에 대한 소문이 온 땅에, 온 갈릴리 사방에, 온 유대와 사방에 퍼졌습니다.
그래서 아픈 사람들이 예수님을 찾아 왔습니다.
마태복은 4장 24절에 “그의 소문이 온 수리아에 퍼진지라 사람들이 모든 앓는 자 곧 각종 병에 걸려서 고통 당하는 자, 귀신 들린 자, 간질하는 자, 중풍병자들을 데려오니 그들을 고치시더라” 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어제나 오늘이나 변함이 없으십니다.
히브리서 13장 8절에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니라” 하였습니다.
이러므로 우리는 예수님에 대한 믿음 곧 예수님께서 베풀어 주시는 모든 은혜와 우리에게 약속하신 말씀을 믿고 기도하기를 힘씁니다.
[10]
◈[히4:14] 그러므로 우리에게 큰 대제사장이 계시니 승천하신 이 곧 하나님의 아들 예수시라 우리가 믿는 도리를 굳게 잡을지어다
◈[히4:15]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지 못하실 이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히4:16] 그러므로 우리는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
[감사와 간구의 기도]
자비로우시고 은혜로우신 하나님 아버지, 저희들에게 예수님을 믿을 수 있는 은혜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들이 예수님의 말씀을 믿고 기도하고 간구할 때 성령님께서 크신 능력과 은혜로 저희들을 돌보아 주시고 지켜 주옵소서. 주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질문]
1.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하신 기도에 대한 약속은 무엇입니까? (요 15:7)
답 :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2. 하나님께서는 무엇을 예수님께 담당시키셨습니까?(사 53:6)
답 :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3. 예수님을 영접하는 사람 곧 예수님을 믿는 사람에게는 무슨 권세를 주십니까?(요 1:12)
답 :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4. 우리가 누구에게 구한 것을 예수님의 이름으로 주십니까? (요 16:23)
답 :그 날에는 너희가 아무 것도 내게 묻지 아니하리라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아버지께 구하는 것을 내 이름으로 주시리라.
5.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도마에게 이르신 말씀은 무엇입니까?(요 20:27)
답 : 도마에게 이르시되 네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 내 손을 보고 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라 그리하여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
6. 우리가 회개하고 죄 없이 함을 받으면 무엇이 주 앞으로부터 이릅니까? (행 3:19)
답 : 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이같이 하면 새롭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요
7. 우리는 무엇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러야 합니까? (엡 4:13)
답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8. 우리는 믿음으로 구하고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합니까? (약 1:6)
답 :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 같으니
9. 예수님께서 갈릴리 가나에서 첫 표적을 행하여 무엇을 나타내셨습니까? (요2:11)
답 : 예수께서 이 첫 표적을 갈릴리 가나에서 행하여 그의 영광을 나타내시매 제자들이 그를 믿으니라
10. 우리는 무엇을 굳게 잡아야 합니까?(히 4:14)
답 : 그러므로 우리에게 큰 대제사장이 계시니 승천하신 이 곧 하나님의 아들 예수시라 우리가 믿는 도리를 굳게 잡을지어다
~end~
EBOOK용 EPUB파일
핸드폰으로 읽기 쉽게 만든 PDF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