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베기 장면>
레빈은 풀을 베며 나아가는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무아의 경지에 이르게 된다. 그런 때에는 낫이 생명으로 가득 찬 육체를 움직이고 있기라도 한 듯 일에 대해서는 아무 생각도 하지 않은데 도 저절로 정확하고 정교하게 움직여 나아간다.
손이 낫을 휘두르는 것이 아니라 낫이 끊임없이 자기를 의식하고 있는 생명으로 가득 차 육체를 움직이는 상태이다.
여름강좌 1강 1교시
1.상황전개
불/도구사용 ⇨ 철기 ⇨ 시민 耕 :부족/씨족, 가족( 행복도 잠시, 세금도구)
지도자 戰 :징집, 죽음, 가정 붕괴(총알받이)
2.사건들(당시) 제 최저vs장공, 진항vs간공(弑), 위 령공vs남자, 첩vs괴외
(요즘) 2014.4.16.
2022.10.29. ? 반응(무관심,연민,안도,저주,공감) 책임감??
*貧,病,災,爭 ⇨ 苦 (壓制) 사랑보다는 화폐, 지혜보다 권력, 어떻게 살 것인가?
3.행복한 인생
가.幸이란?
나.철학자/심리학자의 정의 에피크루소 葛藤*, 성취/욕망
크롤로스웰 P(인생관, 적응력)
E(건강, 돈, 인간관계)
H(야망,자존감,유머)
다.나의 정의 餘 3끼니/맛, 裕 4계절/멋
住?? 물질적 가치vs추구하는 가치
*삶의 다이어트, 착시, 1/365, 353/365,
**폴 살루펙 11년 걷기 아프리카~ 속도(특종),느림(시속5km)
라.공자의 생각(꿈)
1)대동사회-선현여능, 강신수목, 환과고독(矜)
2)제자 꿈을 말하다. 자로(원거마의경구 여붕우교 幣之而無憾)
안연(무시로 무벌선)
공자(노자안지,붕우신지,소자회지)
4.어떻게 살 것인가?(기준)
가.가치관 執鞭之士vs從吾所好
나.부지런히 살자 發憤忘食(몰입) 얼음장수, 대장장이, 연극배우, 생활의 달인, 손흥민, 레빈
다.조건을 제시하지마라 飽食終日 無所用心 難矣哉 不有博奕者乎 爲之猶賢乎已
라.심각하게 고민말라 問事鬼神. 未能事人, 焉能事鬼/ 敢問死 未知生, 焉知死 (독화살)
마.봉사하라 原思爲之宰 與之粟九百 辭 子曰 毋 以與爾隣里鄕黨乎
季氏富於周公 而求也爲之聚斂而附益之 非吾徒也 小子鳴鼓而攻之 可也
바.사회악은 되지마라 幼而不孫弟 長而無述焉 老而不死 是爲賊 以杖叩其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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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강좌 1강 2교시
1.學(풀이) 十室之邑, 必有忠信如丘者焉, 不如丘之好學也
가.언제 時習
나.무엇을(6藝)
다.어떻게 不憤不啓 不悱不發 擧一隅 不以三隅反 則不復也
라.왜 爲己之學(군자,수기안인)
2.君子 조심 少之時 血氣未定 戒之在色 及其長也 血氣方剛 戒之在鬪 及其老也 血氣旣衰 戒之在得
인간관계 和而不同 뒷 담화?, 라떼, 차이존중(프로크루테스의 의자)
수양 文質彬彬
3.仁 주자 心之德 愛之理
다산 仁者, 二人也. 二人相與者也
안연 克己復禮(극기 勝身之私欲, 상대를 수단, 자연을 사람의 쓰임새, 기후위기? 機心)
禮(글자) 天理之節文也 경계를 허물고 우리로 승화
증삼 忠恕( 충 盡己之謂忠,성찰/ 서 推己之謂恕 상대입장이해)
중궁 己所不欲勿施於人, 적극적인 모습, 대접받고 싶은 대로 대접
부/자(죽은 시인의 사회), 왕/세자(영조/사도), 기업계승, 남편/아내
*자공 博施濟衆
4.德 得心 비유 譬如北辰, 居其所而衆星共之 진공청소기원리. 바람과 풀 草上之風必偃
천리마 驥(품>폼) ⇨羿,奡/禹,稷
德不孤必有隣( 德不形 왕태이야기) 아우라가 있다.
*立不敎 坐不議 虛而往 實而歸 (不言之敎)
5.政 正*攴 계강자 政者正也 子帥以正 孰敢不正
섭공 近者悅 遠者來
자하 欲速不達 (가우디성당, 구엘공원)
자공 足食 足兵 民信
중궁 先有司 赦小過 擧賢才
6.道 사람의 길(人道)
초나라 소왕 황하의 신 제사*
위나라 서문표 업현령 하백의 신 시집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