넓지 않는 지역에 80개의 결혈지가 있다는 뜻은?
* 길묻님이 구미시 해평면 월곡리 산10-10,11에 관하여 유명지관이 81개 또 다른 지관은 25개의 결혈지가 있다고 감평하였다고 한다. 크지 않는 산이라면 결혈지 한 개를 찾는 것도 힘든 일인데 무슨 재주로 그렇게 많이 찾을 수 있을가? 반풍수로 치부하였으나 위성지도와 로드뷰를 보니 이해가 되었다.
* 위의 지역은 지도상 탈살이 안된 것처럼 보였으나 로드뷰를 보니 의외로 험기 하나 없이 순하고 명당(明堂)도 좋다. 그러므로 집장지로 적격이다. 81개가 있다고 감평한 풍수는 대문중의 집장 묘원으로 적격이라는 의미이고 25개가 있다는 풍수는 소문중의 묘원으로 적격이라 판단한 것이리라. 실제 이곳에서 멀지 않는 해평면 창림리 산14-7에 우씨들이 문중 집장지를 설치하였는데 명혈을 포함하여 수십기가 모두 좋더라.
* 위성지도를 보면, 대구 팔공산(태조산)에서 출행한 용은 배틀산을 거쳐 냉산에 이르러 한가지를 내려 도리사 절터를 만들고 낙동강으로 가다가 도중에 간룡이 방향을 90도로 틀어 왔다. 좋은 행룡이다. 그런데 간룡맥은 문제 지역으로 가지 않고 연화봉까지 와서 산양마을에 와우형을 결혈하였다. 음양택 어느 것이 맺혔는지 모르겠으나 낙동강이 조금 보이고 창산이 적초안(積草案)이 된다. 답사하지 않았으나 십중 팔구는 정확할 것이다.(2024.10)
첫댓글 지도로 간산을 하였고 현장 답사를 하지 않았습니다. 몇일 사이에 답사하여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지 시험해 보고자 합니다. 현장간산기를 꼭 올리겠습니다.
한정된 산도에 혈이 맺인곳이 81곳/25곳의 혈이 결지 되었다..기네스북에 올라가야 할 대지 대 .소.중.대혈의 오결의 국세를 갖춘 월곡리 산도를 보면서 한심한 생각이 듭니다..전체적인 산도의 지룡을 보면 25개로 보여 그 지룡마다 혈이 맺힌다는 과정아래 말씀하신것 같지만 래룡맥이라는 것은 주위 용혈사수의 균형조화에따라 혈이 맺힐수도 있고 그 중간에 사멸 될수도 있기에 25~81곳을 혈이 결지되었다하는것은 허황된 망상일수 있읍니다..혈이 맺히는 과정을 꽃나무로 비유를 하지만 혈이 가지(지룡)마다 꽃(혈)이 맺힌다기엔 설득력이 없다고 봅니다..저가 보기엔 3곳정도는 혈이 결지된곳으로 보입니다..하남 촌장님께서 간산하신다니 감사할 따름입니다..가 보신 다음 그 정답을 회원님께 알려 주시옵기 바랍니다..수고 하세요..^^ ^^ ^^
외상으로 간산기를 썼다가 현장답사를 하고 간산기를 별도 제목" 금성체 산에는 혈이 없는 법이다"로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