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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 세상 만물은 하나님의 영광과 찬양을 위해 존재한다_이사야서 맥잡기 강해 19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강해, (2018. 5.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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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서(The book of Isaiah) 맥잡기 19
40장부터는 바빌론 포로 생활 이후 귀환, 재림 때의 귀환
지난 주, 45장, 하나님의 종 고레스(45;1), 나는 창조자다(12). 나는 예언의 하나님이다(21).
나는 주니라. 나 외에는 다른 이가 없으며 나 외에는 다른 신이 없느니라(45:5-6; 14, 18, 21-22;
46:9). 내가 너희를 바빌론에서 다시 데려온다. 22절 구원 초청
바빌론에서 돌아오는 포로들, 두려워하지 말라
46장의 우상 숭배
벨과 느보: 바빌론의 대표적 우상(1), 벨은 아마도 바알, 느보는 그의 아들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3-4), 참으로 귀중한 말씀
4절은 찬송가 How Firm a Foundation, 주님의 말씀은 견고한 기초니(501)
하나님은 모태에서부터 우리를 아신다(시139:13-16).
하나님의 도전(5)
우상의 특징(7): 말을 못한다. 움직이지 못한다.
그런 것을 만드는 자들에게는 화가 있다(8). 정신을 차리라.
옛적 일들(9): 창조, 홍수, 바벨 탑, 아브라함, 모세, 이집트 탈출, 가나안 정복 등
10-11절: 하나님의 철저한 계획, 고레스
, 섭리로 모든 것을 이끄신다.
12절: 구원 초청, 회개 촉구
13절: 이스라엘은 주님의 백성
1-3, 5절: 바빌론의 수치
4절: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구속자
47장: 바빌론의 멸망
6-8절: 바빌론의 교만, 바빌론의 영화(계18)
9절: 하루에 망한다(렘50-51, 총 110절). 계17-19
바벨탑에서 시작된 바빌론, 정치적, 종교적, 사회 문화적 바빌론, 하나님을 대적하는 시스템
10절: 하나님의 말슴과 대조, 나 외에 다른 자가 없다.
11절: 재앙이 덮친다.
12-13절: 이방 종교의 특징, 마술, 마법, 별을 살피고 예언하는 자들
14-15절: 그들은 다 망한다.
48장: 이스라엘이 단련됨
바빌론에 간 이유: 우상 숭배, 정의 구현 실패
그런데 그들은 거기서 안주, 예레미야의 말(렘29:4-7)
그럼에도 그곳은 그들의 땅이 아니다. 팔레스타인 땅으로 와야 한다.
이들의 위선(1-2), 선민의식, 선민 행세는 곤란함(사1:10-15; 롬10:1-3)의 저주
하나님이 새 일(포로 생활 후 귀환)을 하신다(3). 그런데 그들은 고집이 세서 들으려 하지 않는다(4).
이미 알려줌(5). 이사야를 통해, 모세를 통해, 예레미야를 통해, 우상에게 공로를 돌리지 못하게
이것들은 새 일이다(바빌론에서의 귀환), 나중에 이스라엘의 귀환(6-7)
그런데 이스라엘은 태에서부터 범죄자(8)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버리지 않는 이유(9), 내 이름과 내 찬양을 위해서
이스라엘의 단련(10), 과거 이집트 생활도 용광로, 지금도 용광로
오직 주님을 위하여(11), 주님은 영광을 홀로 받으신다.
나는 창조자다(12-13)
바빌론은 멸망한다(14).
삼위일체 하나님(16), 하나님과 그분의 영 그리고 나, I am there.
보내신 목적: 복음 선포, 율법 성취, 하나님의 백성 구속 - 38
처음부터 말을 들었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18-19), 내게 강 같은 평화
너무 늦었다. 그들은 이미 용광로에 있다(10).
너희 이스라엘아, 주님이 너희를 구속하셨다고 알려라(21).
사악한 자에게는 평강이 없다(22). 18과 비교
범법하는 자에게는 평안이 없다. peace: 평안, 평강, 화평, 평화, 기쁨, 형통
같은 구절(사57:21). 20절을 보라. 아마도 바빌론이 좋다고 여기며 남으려는 자들
특히 죄를 지으면 양심에 평안이 없다.
49장: 하나님의 종 메시아, 이방인들의 빛
49-53장까지는 하나님의 종 메시아의 사역
49장은 메시아와 이방인과의 관계, 50장은 아버지와의 관계, 51-52장은 이스라엘과의 관계
49장 8절 주목, 고후6:2
이방인들을 부르심(1), 메시아는 태 속에서부터 하나님의 일을 위해 지정됨, 이미 이름이 주어짐. 예수,
임마누엘(마1:21; 23).
그분을 준비하심(2), 예리한 입, 보호, 주의 종들은 예리한 입의 무기, 화살을 가져야 한다.
너는 내 종이다(3), 여기의 이스라엘은 진짜 이스라엘 혹은 메시아, 4-6절은 후자 지지
원래 이스라엘은 야곱, 하나님과 겨루어 이긴 통치자(창32:28), 이상적인 이스라엘
새로운 이스라엘
하나님은 메시아 안에서 영광을 받는다.
메시아의 고백(4), 헛되이 수고하였다. 따르는 자가 별로 없다. 그러나 주님이 아신다(4).
메시아가 이스라엘을 회복하는 일은 쉬운 일(6)
이방인들의 빛(6), 그들의 구원(6)
메시아는 반드시 이스라엘과 먼저 관계를 맺고 후에 이방인, 이 순서가 중요하다(눅1:31,33, 68;
2:30-32; 롬15:8-9; 갈4:4-5).
구원은 유대인들에게서 난다(요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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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종 메시아의 노래_고난과 승리 (이사야서 맥잡기 20)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강해, (2018. 5.18)
이사야서(The book of Isaiah) 맥잡기 20
지난 주, 바빌론의 멸망, 바빌론 포로 생활, 2500년 떠도는 생활, 이스라엘 단련 기간
49-53장까지는 하나님의 종 메시아의 사역
49장은 메시아와 이방인과의 관계, 50장은 아버지와의 관계, 51-52장은 이스라엘과의 관계
49장: 메시아가 이스라엘을 회복하는 일은 쉬운 일(6)
그 뒤 이방인들의 빛(6), 그들의 구원(6)
메시아는 반드시 이스라엘과 먼저 관계를 맺고 후에 이방인, 이 순서가 중요하다(눅1:31,33, 68;
2:30-32; 롬15:8-9; 갈4:4-5). 구원은 유대인들에게서 난다(요4:22)
메시아는 사람들이 멸시하는 자, 이스라엘이 싫어하는 자(7), 이사야서 53장
그러나 결국 왕들과 통치자들이 그분께 경배한다(빌2:5-11).
메시아는 자유를 가져다준다(8-13).
아버지의 약속(8)
그 목적(9-10)
특별히 재림 때 이스라엘의 귀환(11-13)
시님 땅은 중국을 가리킨다. 2차 세계대전 많은 유대인들 상하이 거주
이스라엘의 한탄(14)
아버지의 대답(15-17), 참으로 귀중한 대답
이스라엘의 모임(18), 이들이 모인다.
땅이 비좁다(19). 많은 자녀들이 생긴다(20-21), 겔36:24-28
이방인들과 유대인들이 공존하는 평화의 천년 왕국(22-23)
어떻게 이 일이 가능하냐?(24)
내가 한다(25-26). 나는 강력한 자(mighty one)이다.
50장: 주의 종 메시아와 아버지의 관계
1-3절은 이스라엘과 하나님과의 관계: 남편과 아내(54:4-5; 렘2:1-3; 3:1-11; 호2:1 등)
언제 결혼: 시내 산에서 언약을 받을 때에(출19-20), 19:5-6
그런데 우상 숭배, 영적 간음
이혼 규정(신24:1-4; 마19:1-12), 이혼 증서의 의미: 결혼 파기, 다른 사람과 결혼 가능
그런데 다른 남자에게 시집갔다가 다시 본래 남편과 결혼하는 것은 불법(신24:4)
북 왕국 이스라엘은 이혼(렘3:8), 아시리아와 결혼하고 간음, 돌아오지 못함
남 왕국 유다: 창녀 짓을 했으나 이혼은 아님, 징계를 받고 다시 돌아감
자녀들을 파는 일: 가나한 경우 부모가 아이들을 팖(왕하4:1-7; 느5:1-5).
그러나 유다의 경우 스스로를 팖. 주님의 반복되는 경고에도 불구하고
2-3절: 하나님의 경고와 부르심 능력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말을 듣지 않음
4-11절은 주의 종 메시아
종의 노래 4개(사42:1-7; 49:1-6, 50:4-11; 52:12-53:12)
1, 2번에서는 사람들이 메시아를 거부하는 것
오늘 3번에서는 메시아의 고난, 4번: 더 구체적으로 왜 어떻게?
주 하나님(Lord GOD, 아도나이 여호와), 다른 노래에는 안 나옴, 주(아도나이)는 주인
그러므로 종은 아버지를 자기의 주인으로 부름, 완전한 복종
지금 우리가 주여 할 때 아도나이라 부르는 것이다.
1. 그의 마음 복종, 그분에게 배움(4). 메시아의 가르침은 모두 아버지에게서(요5:19, 30; 6:38;
8:28), 예수님은 항상 아버지에게 기도하여 인도를 받음
2. 그의 의지(5), 귀를 연다는 표현, 듣고 따르겠다. 그 결과 모욕과 수치 감당(5-6)- 40
3. 그의 믿음(7-11), 얼굴을 부싯돌같이 확고히 세움(눅9:51; 요18:1-11).
하나님이 나를 도우신다는 믿음(9)
4. 권면(10), 하나님께서 말씀의 밝은 빛으로 말씀하셨으니 어두운 시간에 의심하지 말라.
5. 반대하는 자들의 운명(11)
6. 나는 어떤 사람, 10절 혹은 11절
51장: 이스라엘에게 주시는 주님의 권고
1-8절은 주님의 권고
1. 과거를 돌아보고 아브라함과 사라를 기억하라(1-3). 창12-25, 이 두 사람에게서 민족이 나왔다.
소수의 바빌론 포로, 걱정하지 말라. 내가 너희를 위로하리라.
2. 앞을 보라(4-6). 판단의 공의(4), 구원(5), 영원한 구원(6), 4-5절의 내, my, my, my
주의 팔(5절, 30:30; 40:10 등 이사야서에서 여러 곳)
마24:35, 말씀과 구원은 영원하다. 히7:25
하나님의 의인들(단12:2-3). 특히 3절
3. 속을 보라(7-8): 두려움 혹은 믿음, 사람을 두려워하지 말라(7). 내 구원, 내 의는 영원하다(8)
9-16은 주님이 일어나 일하심을 보여 준다.
이스라엘의 기도(9-11)
바빌론 해방은 또 하나의 exodus, 항상 이집트 탈출과 비교됨(사43장과 49장 참조)
9-10절은 하나님이 파라오에게 하신 일, 11절은 그 결과
9절의 라합: 이집트 혹은 파라오 상징(시87:4)
하나님의 대답(12-16)
왜 사람을 두려워하느냐?(12) 대단히 중요하다.
창조주 하나님을 잊지 말라(13)
학대하는 자를 두려워하지 말라(13), 포로 생활에서 벗어난다(14). 나는 홍해를 가른 자(15)
하나님의 위로(16)
17-23절은 다시 한 번 깨라는 경고
깨라(17)
예루살렘의 하나님의 심판을 받음(17), 분노의 잔, 바빌론의 침략
도와줄 사람이 없다(18)
두 종류의 재앙(20): 황폐함과 파멸은 땅, 기근과 칼은 백성, 혹은 기근과 칼이 황폐함과 파멸을
가져옴
그 결과(20)
이들은 하나님의 분노의 잔으로 취함(21)
하나님의 약속(22-23)
하나님의 백성에게 위로가 있다.
비참한 상태의 유다 백성들에게 소망을 주는 말씀
대한민국의 앞날이 매우 비관적이다.
심각한 좌경화, 옳고 그른 것을 모른다. 자유의 가치를 모른다, 사회주의, 경제 폭망, 대기압 규제
공유화, 국경 개방, 군대의 기강이 무너진다. 교육이 망가진다.
육신의 눈으로 보면 비관적이다. 48장 18절, 22절 말씀, 51장 12-13절 말씀 기억하고 간절히 기도하자.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갈망하며.
https://youtu.be/1z68A3UhsAQ?list=PLv1FauCitH_5J1c_PtxkQLRksZfm-W7q4
유다여, 깨어나서 바빌론을 떠나라_이사야서 맥잡기 21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강해, (2018. 6. 1)
이사야서(The book of Isaiah) 맥잡기 21
40장 이후는 바빌론 포로 생활과 귀환, 재림 전 상황, 재림, 천년왕국, 새 하늘과 새 땅
49-53장까지는 하나님의 종 메시아의 사역
49장은 메시아와 이방인과의 관계, 50장은 메시아와 아버지와의 관계
51장은 이스라엘에게 주시는 권고(바빌론 포로 생활)
이스라엘은 아브라함과 사라의 씨(2), 그들은 소수, 지금은 다수
나를 의지하라(4-5)
구원과 의는 영원하다(7-8)
주께 구속받은 자들이 돌아온다(11).
나는 위로자이다(11), 창조자이다(12).
과거의 이집트 탈출을 기억하라(15). 너는 내 것이다(16).
17-23절은 다시 한 번 깨라는 경고
깨라(17), 분노의 잔을 마셔서 거의 감각이 없음
예루살렘의 하나님의 심판을 받음(17), 분노의 잔=바빌론의 침략
도와줄 사람이 아무도 없다(18)
두 종류의 재앙(19): 황폐함과 파멸은 땅, 기근과 칼은 백성
혹은 기근과 칼이 황폐함과 파멸을 가져옴
그 결과(20, 애4:1-10)
이들은 하나님의 분노의 잔(17)으로 취함(21)
하나님의 약속(22-23), 바빌론이 멸망한다.
하나님의 백성에게 위로가 있다.
52장: 이스라엘에게 주시는 주님의 권고
1-6절은 깨라는 주님의 경고
1. 깰 뿐만 아니라 옷도 입으라(1). 무감각(51:17-23)에서 깨어나서 영광의 옷을 입으라.
유다를 괴롭히던 바빌론(왕비)은 끝이 났다(47:1, 9). 이제 예루살렘이 왕비처럼 일어난다.
그들의 구속은 거저 이루어진다(3).
이집트의 속박, 아시리아의 압제, 바빌론의 포로 생활이 모두 끝났다(4,5).
물론 이 말씀의 최종성취는 메시아의 재림에 의해 이루어짐(사61:4-11).
예루살렘은 거룩한 도시: 8회(느11:1,18; 사48:2; 52:1; 단9:24; 마4;5; 27:53; 계11:2)
왜 거룩한가? 특별한 목적을 위해 구별됨.
그러나 그들이 하나님을 배반하자 바빌론에 의해, 로마에 의해 예루살렘이 훼파됨
포로 생활 당시 주님의 이름이 모독을 받음(시115). 115:2
사도 바울의 로마서 2:24는 사52:5 인용
그런데 남은 자들이 돌아오면 주님의 이름을 알 것이다(52:6).
이름을 안다는 것은 여호와라는 이름을 안다는 것이 아니다. 이름은 곧 그 인격체를 말한다.
7-12절은 떠나라(11)는 주님의 권고
페르시아의 고레스 바빌론 정복, 드디어 유다가 다시 돌아가게 됨(역대기하36:22-23, 스1:1-3)
드디어 해방의 기쁜 소식(7-8), 1차적인 의미
지금 우리의 기쁜 소식은 예수님께서 죄, 사망, 지옥에서 구원 해방(롬10:14-17), 특히 15절
롬10은 원래 이스라엘이 주체
지금 이사야서에는 기쁜 소식 즉 복음이 70년간의 바빌론 포로 생활에서 벗어나는 것
좋은 소식은 공유해야 한다(7-8; 나1:15).
예루살렘의 기쁨(9)
민족들의 기쁨(10), 거룩한 파- 42
바빌론에서의 귀환(11-12), 주의 집의 기구들(12), 에스라 1-2장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11). 바빌론의 것, 고후6:14-7:1
주님이 앞뒤에서 인도하신다(12). 이집트 탈출과 마찬가지로.
52장 13절-53장 12절: 이사야서의 최고봉
누가 이 일을 이루었는가?
주의 종의 노래(42:1-7; 49:1-6; 50장, 53장), 여기는 네 번째 것
구약 성경 학자 카일 예이츠: 5소절로 구성된 네 번째 주의 종의 노래는 메시아 예언의 에베레스트 산(8848
미터)의 세계 최고봉
이사야서 49-57장의 최고봉, 복음의 핵심, 구약의 최고봉, 에베레스트처럼 아름답고 웅장하다.
원래 유대인 랍비들도 12세기까지는 이 부분을 주의 종 메시아 예언으로 해석함
그러나 그렇게 되면 문제가 생기므로 그 이후부터는 고난받는 이스라엘로 해석함
문제 53:8, 네 백성의 범법으로 인해 매를 맞음, 9절도 문제
그 이후로 이련 성경 읽기 일과에서 이사야서 53장 제거, 유대인들은 알지도 못함
여기의 종은 메시아 그리스도이다(마8:17; 막15:28; 눅22;37; 요12:38; 행8:27-40; 벧전
2;21-24 등).
사53장은 신약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는 부분(약 40회 전체적으로 혹은 부분적으로).
메시아 노래는 53장만이 아니라 52장 13-15와 53:10-12절 총 15절, 5소절(3절씩)
https://youtu.be/PQIejKUXtFQ?list=PLv1FauCitH_5J1c_PtxkQLRksZfm-W7q4
대신 속죄 희생의 어린양 예수 그리스도(이사야서 53장)_이사야서 맥잡기 22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강해, (2018. 6. 8)
이사야서(The book of Isaiah) 맥잡기 22
주의 종의 노래(42:1-7; 49:1-6; 50장, 53장), 여기는 네 번째 것, 예언의 에베레스트 산
메시아 노래는 53장만이 아니라 52장 13-15와 53:10-12절 총 15절, 5소절(3절씩)
이사야서의 핵심 53장, 구약성경의 핵심 53장, 성경의 핵심 53장, 복음의 핵심 53장, 기독교의 핵심
52장 13-15절
첫째 소절: 메시아 찬양, 놀라게 만드는 종(52:13-15), 순서대로 읽으면 다음과 같다.
메시아 사역의 결과(14): 종의 능욕, 종에 대한 찬양(13), 종의 메시지(15)
십자가 고난, 죽음, 부활, 승천, 복음 선포가 다 들어 있음
고난: 안나스 앞에서 직무 수행자에게 손바닥으로 맞음(요18:22), 가야바 앞에서 그들이 침 뱉고
때리고 머리를 침(마26:67; 막14:65; 눅22:63)
빌라도가 채찍으로 때리게 함(요19:1; 마27:26; 막15;15). 그의 군사들이 때림(요19:3).
많은 경우 채찍질로 죽은 사람도 있다.
가시관의 독(14)
시22편과 함께 주님의 고난을 가장 잘 표현함
그런데 그 결과 종이 격찬을 받음(13), 빌2:5-11, 골2:13-15, 52:15
요17:1, 4
우리의 임무를 다할 때 우리 역시 격찬을 받을 것이다.
메시아의 메시지(15)
복음의 메시지가 전달되자 모두 유죄로 인해 입을 다문다.
복음의 핵심 중 하나, “그리스도가 죽었다가 아니라 우리의 죄들로 인해 죽었다”(고전15:1-4).
그래서 모두 입을 다물게 된다.
복음의 메시지: 죄를 깨닫고 회개하지 않으면 모두 정죄를 받는다. 아무도 알려주지 않은 메시지
복음으로 인해 기뻐하려면 우리가 정죄 가운데 있음을 먼저 알아야 한다.
그리스도가 죽은 이유: 자신의 죄가 아니라 우리의 죄로 인해
15절의 뿌린다, 피를 뿌린다. 혹은 나병에서 벗어난 사람을 위해 정결하게 하는 물을 뿌린다(레
14:1-7, 16; 16:141-15).
정결례의 물, 죄를 없애는 것이 아니라 의식을 통해 정결하게 되었음을 선포
그리스도의 희생으로 인해 그분을 믿는 모든 사람에게 용서와 구속이 거저 주어짐을 선포할 수 있다(벧전
1:1-2).
53장 1-12절
53장은 예수님의 일생과 사역(1-4), 죽음(5-8), 장사(9), 부활과 칭송 받음(10-12).
주제: 무죄한 그리스도께서 죄인들을 위해 대신 죽음, 대신 속죄(Vicarious atonement),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 십자가 전체를 다 이해할 수 없다. 그러나 그분께서 대신 죽으신 것은 확실함
둘째 소절: 수치를 당함(53:1-3)
주님의 팔(1), 연한 초목(2)의 대조, 그리스도께서 수치, 연약함을 몸소 당함
창조 및 이집트 탈출: 강한 손, 손가락, 그러나 죄인들 구속: 가장 연약한 모습
그리스도: 하나님의 종, 하나님 자신, 사람이 되심
요셉과 마리아, 베들레헴 여관의 마구간, 목수, 가난한 삶, 여우도 굴, 새도 보금자리, 머리 둘 곳이
없다(마8:20). 백성들에게 멸시를 받음(특히 종교 지도자들에게), 가장 수치스러운 십자가 처형
대언자의 증언(사53:1), 요12:37-38, 롬10:16
셋째 소절: 속죄(53:4-6), 매 맞는 메시아, 메시지의 핵심
죄 없는 메시아가 우리의 죄들로 인해 희생물로 대신 죽음
레위기 16장 속죄일(7월 10일)의 메시지(히9:7), 유대교의 핵심, 기독교의 핵심- 44
마8:14-17, 베드로의 장모 고침, 우리의 고통, 병 고침, 원인: 아담의 타락
우리(our)가 많이 나옴, 고통, 슬픔, 범법들, 우리 우리 우리
상처 입음: 십자가에서 못 박힘(시22:16; 눅24:39-40), 창에 찔림(요19:31-37; 슥12;10; 계
1:7), 십자가 처형은 유대인들의 방식이 아니다. 원래는 돌로 쳐서 죽임
공의의 율법은 죄 지은 자의 형벌을 원한다. 우리가 몸소 당해야 한다.
그러나 주님이 대신 당해서 우리는 화평을 누린다(롬5:1; 8:1).
5절의 고침을 받은 것은 1차적으로 영적인 치유(벧전2:24)
결국 죄로 인해 메시아가 죽음, 죄=범법, 불법(6)
넷째 소절: 모든 것을 감수하는 메시아(53:7-9)
종은 주인에게 말대꾸하지 않는다.
심지어 고소하는 자들과 고통을 주는 자들 앞에서도 말을 안 함
가야바, 수제사장들과 장로를, 빌라도, 헤롯 안디바, 군인들
그 결과 에티오피아 내시가 놀람(행9:26-40).
메시아는 어린양(7), 출12:1-13, 요1:29
원래는 몸을 그대로 두어야 함, 하나님의 다른 계획, 아리마대 요셉(요19:38-42)
부자가 처형당하는 장소에 돌무덤을 팔 이유가 없음, 아리마대는 예루살렘에서 멂(북서쪽 38km)
다섯째 소절: 만족해하는 메시아(53:10-12)
하나님의 입장에서 본 십자가
사람들은 자기들이 이루었다고 생각하지만 하나님은 오래 전에 이를 게획함(행2:22-23).
순교자가 아니라 세상의 죄들로 인한 대신 속죄 희생물
부활을 통해 모든 원수를 짓밞음(엡1:19-230; 4:8)
사탄의 계략(마4:8-10), 십자가를 패스해라. 그러나 주님은 죽기까지 순종(빌2:8-10)
그 결과 그는 자기 씨를 본다. 그의 세대(8), 그분의 자식들(마1:1; 시22:30)
메시아의 만족(11)
1. 아버지 만족(요8:29), 아들의 순종으로 속죄 사역 마무리
2. 하나님의 율법 만족, 화해 헌물(요일2:2), 죄는 그분의 거룩함에 피해를 준다. 그분의 법을 침해한
다.
거룩하신 하나님은 반드시 심판해야 한다. 그런데 그분은 사랑이시라 용서해야 한다. 그런데 그냥
용서는 안 됨(공의 파괴). 그래서 하나님 자신이 완전한 희생물이 되어 공의 만족, 사랑 성취,
그 결과 율법 만족
그러므로 은혜는 우리 편에서는 공짜이지만 하나님 편에서는 무한한 값을 치른 것이다.
정의는 악한 자를 정죄하고 의로운 자를 의롭다고 한다(왕상8:32).
은혜는 경건치 않은 자들이 하나님을 신뢰할 때 그들을 의롭다고 한다. 의로운 것이 아니라 의롭다고
인정해 주는 것이다. 그리고는 그 전의 모든 전과 기록을 없애 주는 것이다(히8: ).
1953년 5월 29일, 뉴질랜드 등산가 에드먼드 힐러리, 에베레스트 정복
그런데 성경의 에베레스트인 사53장은 정복이 불가능하다. 봉우리가 계속 나온다.
11절의 중요성, 사람이 어떻게 의롭게 되는가, 그분의 지식으로(자기에 대한 지식, 자기를 아는 지식)
요17:3 우리가 아는 것, 아버지에 대해 아는 것(요17;25), 죽 아버지에 대해 하는 것이 없으면
다른 사람에게 알릴 수 없다.
그는 그들의 불법을 담당하였다.
쌤 쓰턴 이야기(유대인 랍비), 2차세계대전, 폴란드 거주, 나치의 학대
미국 이주, 로드아일랜드, 산책하는데 청년들이 작은 인쇄물을 나누어 줌. 인쇄물을 받고 가게로 - 45
들어갔는데 상품은 없고 여러 사람들이 기도함. 영어를 모름, 이디쉬말, 독일말하는 신사의 설명
다음 주 수요일, 독일 신사, 이곳은 유대인 선교하는 데라고 말함. 신약을 읽기 시작함
독일 신사가 뉴욕의 믿은 유대인 소개, 그의 집에 감, 그가 잠시 후 그는 ‘고난당하는 자’(The
Sufferer)라는 제목의 시를 자신이 썼다고 하면서 읽어주기 시작함. 그러나 그건 구실이었고
실제로 그것은 구약성경 이사야서 53장이었습니다.
다 읽은 뒤 그는 내게 “이 시의 주인공은 누구일까요? 우리의 죄들 때문에 누가 고통당하셨나요?
누가 매를 맞음으로 우리가 고침을 받았나요?”라고 물었습니다.
나는 “그건 아마도 예수 그리스도를 말하는 것일 테지요.”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러자 그는 “나는 단지
구약성경 이사야서 53장을 손으로 적어 당신에게 읽어드렸을 뿐입니다. 대언자 이사야는 메시아에
대해 기록한 분이지요.”라고 말했습니다.
나는 유대인 랍비였지만 한 번도 이것을 본 적이 없었다.
우리는 대신 속죄의 예수님을 아는가?
https://youtu.be/d1sHFr-GXFo?list=PLv1FauCitH_5J1c_PtxkQLRksZfm-W7q4
너희는 만날 만한 때에 간절히 하나님을 찾으라_이사야서 맥잡기 23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강해, (2018. 6.15)
이사야서(The book of Isaiah) 맥잡기 23
주의 종의 노래 네 번(42:1-7; 49:1-6; 50장, 53장), 지난 주 네 번째 것, 53장
메시아 노래는 53장만이 아니라 52장 13-15와 53:10-12절 총 15절, 5소절(3절씩)
이사야서의 핵심 53장, 대신 속죄 희생물 예수 그리스도, 세대가 생긴다.
메시아는 땅에서의 일을 다 마치고 지금은 하늘에서 중보 사역(히7:25; 롬8:34)
그러면 그분께서 고통당하시며 희생하신 사역의 결과는 무엇인가?
1. 이스라엘에게는 회복(54장), 2. 이방인에게는 구원 초정(55:1-56:8), 3. 불신자에게는 정죄의
근거(56:9-59:21)
이스라엘의 회복(54)
여호와 하나님: 간음한 아내를 용서하고 사랑하는 남편(1-3), 에스겔 16, 23장, 호세아 2장
언제 결혼: 사내 산에서, 그 뒤 영적 간음을 벌이며 다른 신들 추구, 주께서 이스라엘을 잠시 버림
그 뒤에 메시아가 와서 왕국을 회복한다.
1. 기쁨의 회복(1), 그들은 노래한다. 잠시 동안의 바빌론 포로 생활
재림의 때로 볼 수도 있다. 2-3천년, 주님께는 2-3일
2. 충만히 채워진다(2-3). 바빌론 포로 생활로 규모가 줄어들었으나 이제 늘어난다.
사도 바울은 54:1을 갈4:27에서 인용, 교회의 흥왕, 세상에서 소수지만 불어날 것이다.
3. 확신이 넘치게 된다(4-10). 그 결과 두려워하지 않는다(4).
a. 죄들의 용서: 가나안 정복 이후 700여 년 동안 죄를 지음(4), 이때가 젊은 시절, 과부 때는 포로
생활, b. 좋은 남편이신 하나님(5-6), 또한 구속자, 만드신 분, c. 하나님의 약속(7-10), 노아의
홍수 다시는 안 일으킴(9, 창8:21)), 긍휼을 베푼다(10). 여기는 문맥 상 천년왕국
d. 아버지와 자식, 죄를 지으면 반드시 징계(히12:1-11), 목적 회개, 그 결과 화평 유지
4. 예루살렘이 재건된다(11-17). 그 당시(스룹바벨, 학개, 스가랴), 그리고 최후에 에스겔 성전
5. 놀라운 보호의 약속(17), 주의 의로운 자들을 건드리지 말라. 하나님이 보호해 주신다.
특별히 말세에 이스라엘 부활, 성전을 짓고 결국 하나님께 예배드린다.
이방인 초청(55)
메시아는 모든 사람을 위해 죽으셨다(요1:29; 3;16; 요일2:2; 4:14)
이사야는 줄곧 이방인들의 구원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사야 포함 구약의 대언자들이 알지 못한 것, 교회: 믿는 이방인 + 믿는 유대인(엡2:11-13, 19;
3:5-6), 그 결과 고전10:31-33
1. 오라(1-5), 누구든지 목마르면 올 수 있다(요4:10-14, 계22:17).
동방에서는 물이 귀하다. 풍성한 물, 대단히 중요하다(수가 성 여인).
이스라엘의 주식: 빵, 포도즙, 우유, 하나 더 올리브 기름
실제로 우리의 빵은 우리를 영생으로 인도하지 못한다(요6:27; 마4:4)
우리는 빵과 물을 위해 열심히 일한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거저 주시겠다고 한다.
거저 받으려면 잘 들어야 한다(2-3). 그러면 다윗에게 주신 긍휼을 주신다(3): 목동, 밧세바
5절은 이스라엘을 사용해서 민족들 구원, 구원은 유대인들에게서 난다(롬11).
2. 그분을 찾고 구하라(6-13).
죄를 회개하고 버려야 한다(7). 바울의 고백, 하나님을 향한 회개, 그리스도를 향한 믿음(행20:21)
언제 찾아야 하는가? 만날 만한 때에(6), 지금이 그분을 만날 때이다(고후6:2).
특히 언제가 좋은가?
어릴 때, 젊을 때, 때가 덜 묻었을 때, 마음이 아직 더 연할 때, 반역하는 마음이 덜 할 때
젊을 때 창조자를 기억하라(전11:9, 12:13-14).
그분의 생각과 그분의 길은 우리 생각과 길이 아니다(8-9).
그분을 우리와 같은 존재로 여기면 안 된다.- 47
예를 들어 이 세상의 보상은 열심히 좋은 일 하는 사람에게 주어진다.
그러나 하나님은 행위가 아니라 믿음으로 구원해 주신다(롬4:18).
로버트 제프리스, 달라스 제일침례교회, 몰몬은 그리스도인이 아니다.
사람은 진화론, 하나님은 창조
사람은 말씀 보존 의심, 하나님은 지키신다.
사람은 겉모습, 하나님은 속중심
사람은 오래 참지 못하나 하나님은 오래 참으신다.
어떻게 우리를 부르시는가?(10-11), 말씀으로, 그래서 말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12-13은 이스라엘에 대한 축복
https://youtu.be/kdhVg2DiunE?list=PLv1FauCitH_5J1c_PtxkQLRksZfm-W7q4
지도자들의 타락이 유다 패망의 원인이다_이사야서 맥잡기 24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강해, (2018. 6.22)
이사야서(The book of Isaiah) 맥잡기 24
메시아께서 고통당하시며 희생하신 사역의 결과는 무엇인가?
1. 이스라엘에게는 회복(54장), 2. 이방인에게는 구원 초정(55:1-56:8), 3. 불신자에게는 정죄의
근거(56:9-59:21), 지난 주 55:6-7
3. 56장 1-9절은 유대인들(앞부분)과 이방인들
여기서 주님은 판단의 공의와 정의 요구, 그것은 안식일을 지키는 것
이스라엘 패망의 원인: 잘못된 경배, 특히 안식일을 지키지 않음
안식일은 하나님과 이스라엘 사이의 영원한 표적(출20:8; 31:12-18; 느9:13-14)
이것은 이방인들에게 주어진 규례가 아니다.
안식일은 일곱째 날, 6일 동안 모든 것을 창조하시고 쉬신 날
지금으로 말하면 금요일 저녁부터 토요일 저녁
일요일은 안식일이 아니다. 이것은 주의 첫 날이다. 주님의 부활을 기념하는 날
고자(eunich): 생식기에 문제가 있는 사람, 고자 혹은 내시, 결혼하지 않은 사람(마19:12)
생식기에 문제가 있는 사람, 고자, 원래 이스라엘 회중의 집회에 들어 올 수 없었다(신23:1-8).
이방인은 말 할 것도 없고.
그런데 타국인과 고자가 은혜를 입는 때가 온다(3). 그런데 이들은 심지어 안식일을 지킨다(6).
아마도 이런 일은 천년왕국에서 가능할 것으로 보임, 구약의 희생제도 복원(성전, 제사장, 레위 사람,
희생제도, 겔40-48장), 기념을 위해
이때에는 이방인들도 장막절을 지켜야 함(슥14:16, 19), 다시 안식일 규정, 이방인들도 지킨다.
7절: 내 집은 만민이 기도하는 집
은혜를 거부하는 자들에 대한 경고(56:9-12)
국가와 종교의 지도자들(56:9-57:2), 우상 숭배자들(57:3-13), 교만한 자들(57:14-21), 위선자들
(58), 불의를 행하는 자들(59) 등, 이들은 심지어 짐승들의 밥이 된다(56:9).
1. 지도자들(56:9-57:2)
유다 패망의 원인: 지도자들(렘5:30-31; 애4:13-14)
백성은 지도자를 따르기 마련이다.
지도자가 바르게 믿고 바르게 행하여야 한다.
그들은 파수꾼(10): 제사장, 서기관, 율법 박사, 치리자
그런데 눈이 멂(10), 무지함, 말 못하는 개, 잠자고 눕기를 좋아한다(10).
지도자들은 파수꾼(겔3:17-21; 33:1-11), 해야 할 일, 깨어 있다가 경고하는 것
양들을 지키는 목자(56:11), 그런데 독주와 포도주를 마시고 정신을 잃음
교회를 향한 사도 바울의 표현(행20:18-38)
사57:1,2 절의 의미: 어떤 때는 강력한 심판을 당하는 것보다 죽는 것이 더 낫다.
이스라엘의 요시야 왕: 대하34:24-28, 대하35장 20-27, 바빌론 침략 이전에 숨을 거둠
어떤 경우에는 이것이 복이요, 안식이다.
2. 우상 숭배자들(57:3-13)
유다와 이스라엘 패망의 근본 원인: 우상 숭배, 전국에 우상
유다의 히스기야, 요시야 우상 파괴 노력, 큰 효과를 이루지 못하였다.
우상숭배는 간음이다(57:3).
극심한 우상숭배(5)
이러면서 또 이방인들의 왕을 신뢰함(9). 이것 역시 간음, 하나님 대신 다른 신 혹은 왕
하나님 이외의 우리의 경배 대상은 곧 우상이다. 탐욕은 우상숭배(골3:5)
우리의 점검 사항: 우리는 어디에 시간과 돈과 생각을 가장 많이 쓰는가?- 49
진노의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이들은 다 날라 간다(13).
3. 교만하고 탐욕이 가득한 자들(57:14-21)
이 와중에서도 주님을 신뢰하는 자들에게는 대로가 예비된다(14). 이사야서의 주제 중 하나: 대로
하나님의 성품(15), 사66:2,
특별히 여기서 우리는 하나님의 거주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셋째 하늘 맞는다.
거기는 거룩한 곳이다. 사랑이 아니라 거룩함을 추구해야 한다.
하나님은 우리와 완전히 다른 존재, 거룩하다(시29:1-2).
그러므로 사람의 생각이 아니라 하나님의 생각을 가지고 살아야 한다.
하나님은 오래 참으시나 악한 자들을 영원히 참지는 않으신다(16), 창6:3
하나님이 미워하는 것: 교만(15), 탐욕(17), 탐욕에 빠지면 돌이키기가 쉽지 않다(17)
그러나 결국 천년왕국의 때에는 이런 모든 자들을 고쳐 주신다(18-19).
그런데 사악한 자에게는 화평이 없다(20-21). 지옥에 들어가는 자들
https://youtu.be/dC0pQxWAUUw?list=PLv1FauCitH_5J1c_PtxkQLRksZfm-W7q4
위선을 버리고 정의를 실천하여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라_이사야서 맥잡기 25: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이사야서(The book of Isaiah) 맥잡기 25
메시아께서 고통당하시며 희생하신 사역의 결과는 무엇인가?
1. 이스라엘에게는 회복(54장), 2. 이방인에게는 구원 초청(55:1-56:8), 3. 불신자에게는 정죄의
근거(56:9-59:21), 하나님의 심판의 대상 눈문 지도자들(56:10-12)
하나님은 누구신가? 지난 주 57:15-16
4. 하나님이 심판하실 또 다른 대상은 위선자들(58장)
극도의 위선(1-2)
외적으로는 주님께 오는데 마음은 주님에게서 멀리 있다.
신약시대에도 엉터리 위선 금식(마6:16-18)
금식: 원래 이스라엘 전 민족이 1년에 1차례 속죄일에, 7월 10일(레16:29-31).
개인 금식은 원하는 때에
지금도 금식 필요, 개인의 위기, 국가의 위기
다만 종교적 허례허식으로 하지 말라. 구약 시대 및 예수님 당시 종교인들의 특성
이들의 위선(3), 왜 안 보시느냐? 금식하면서도 몰래 쾌락 추구
주님의 대답(5)
진짜 금식은 마음이 올바른 것(6-7)
여기서는 영적인 금식을 말함. 진짜 금식을 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다.
그리하면 주님의 복이 임한다(8-9,11).
그 결과 이들은 귀한 백성이 된다(12).
여기를 읽고 안식일 규정을 잘못 이해하면 안 된다(13-14).
이것은 신정 정치하의 유대인들에게 주어진 것
스가랴서에도 금식 문제(7장), 5-6절
이런 것들을 보면서 종교 행위로 하나님의 호의를 입으려고 애쓰면 안 된다.
이런 것들이 유대인들을 파멸로 이끌었다.
그것을 예수님은 위선자라고 하신다.
5. 하나님이 심판하실 또 다른 대상은 불의한 자들(59장)
유다의 문제 중 하나: 사회 정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치리자들, 가진 자들이 가난한 자들을 핍박함
사1:17-23; 3:13-15; 5:8-30
주님을 섬긴다고 하며 예배를 드리는데 손에는 피가 묻어 있음(59:3; 1:15, 21).
그러므로 주께서 그들의 기도를 듣지 않음(1-2)
이 당시 사회: 거짓이 팽배함, 진리와 거짓의 갈등
악한 자들의 특징(59:4-5), 결과(6-8)
사람들이 거짓 가운데 살 때 빛이 없다(9-11).
우리의 고백(12)
진리와 신뢰가 없어질 때 트래픽 잼(13-15), 진리가 길에서 쓰러졌다(14). 우리의 상황
15절 설명, 악한 자들의 희생물이 되고 만다. 웃음거리가 되고 만다.
이러한 때에는 백성 가운데 중재자가 없다(16; 잠24:11-12).
결국 주님이 직접 나서신다(16-19). 결국 바빌론 포로 생활에서 벗어남
19절의 원수는 사탄 마귀
그리고 궁극적으로 재림의 문맥(20-21). 천년왕국의 약속
이 시점에서 예수님의 기도문을 생각해 보자(마6:9-13),
이때가 올 때까지 세상의 빛과 소금의 역할(마5:13-16)
하나님이 원하는 일- 51
세상이 원하는 일, 진리를 말하고 가르쳐야 한다. 세상을 향해
하나님의 의(righteousness), 공의(judgment), 정의(justice)를 선포해야 한다.
이사야서의 마지막 7장: 하나님의 왕국과 영광
하나님의 은혜의 끝은 영광이다(벧전5:10).
불순종하는 이스라엘에게 은혜, 끝에는 이것을 통해 영광, 우리도 마찬가지
이사야서의 후반부 40-66장, 시작, 위로하라(40:1), 이스라엘의 용서(23), 주의 영광이 나타난다(5)
59-66장에서 영광이라는 말이 20회 이상 사용된다.
새로운 시대의 개막(60장)
하나님의 영광의 도래(1-2)
그 결과 이방인들의 구원(3)
눈에 보이는 하나님의 영광, 세카이나 글로리(출40:34-38)
죄로 인해 잠시 떠남(궤를 빼앗김 삼상4:21), 성전으로 돌아옴(왕상8:11)
그 뒤 바빌론 포로 생활 가면서 다시 떠남(겔9:3; 10:4, 18; 11:22-23)
그 영광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다시 옴(요1:14), 유대인들 예수님 거부
지금 그 영광이 영적으로 교회 안에 거함(엡2:20-22), 성도 개개인 안에(고전6:19-20)
재림 때에는 모든 사람의 눈에 보이게 왕국의 영광이 임할 것이다.
바빌론 포로 생활 갈 때 엄청난 어둠
그러나 인류 역사에서 가장 어두운 때는 주의 심판의 날, 대환난기(암5:18)
이때에 하나님께서 불신 민족들과 유대인들을 심판하신다. 곡과 마곡의 심판, 아마겟돈 전쟁
그리고 메시아가 오신다. 빛을 가지고
이때 세상은 주님의 영광의 지식으로 충만하게 된다(사11:9; 합2:14).
야곱의 후손들이 돌아온다(사60:4, 8-9).
이스라엘의 영광(12, 14)
전세 역전(15). 그리고 주님을 알게 된다(16).
천년왕국의 특징(17-19)
바로 이때가 이스라엘 민족의 새로운 시작의 때
이방인들도 그들과 함께 복을 누림(3; 11:9)
이런 말씀을 읽고 영해하면 안 된다. 즉 이스라엘이 교회에 의해 대체되었다.
여기의 모든 복은 영적인 복이고 그리스도인들이 영적으로 모든 것을 차지한다.
천주교 신학, 이스라엘 대체 신학
성경은 그렇게 말하지 않는다(롬9-11장을 보라). 이스라엘의 새 날이 시작된다.
하나님의 백성의 영광(19-22)
해와 달이 빛을 내지 않음, 주님의 영광의 빛
새 예루살렘과 비슷함(계21:22-26)
그러나 19-20은 이 땅의 예루살렘에 해당된다.
믿음을 가지고 왕국에 들어간 모든 자들이 의롭게 된다(21). 땅을 상속받는다(21).
엄청난 부흥(22)
https://youtu.be/s2eVDsWiq68?list=PLv1FauCitH_5J1c_PtxkQLRksZfm-W7q4
진노의 포도즙 틀 심판, 재림 전 아마겟돈 전쟁_이사야서 맥잡기 26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강해, (2018. 7. 6)
이사야서(The book of Isaiah) 맥잡기 26
마지막 7장: 불순종하는 이스라엘에게 은혜, 끝에는 이것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 우리도 마찬가지
이사야서의 후반부 40-66장, 시작, 위로하라(40:1), 주의 영광이 나타난다(5)
59-66장에서 영광이라는 말이 20회 이상 사용된다.
지난 주, 천년왕국이라는 새로운 시대의 개막, 60:1-4
새로운 삶의 시작: 구원의 기쁜 소식(61장)
주님의 말씀(1-9)
1절에는 삼위일체, 주, 영 나(메시아)
예수님의 누가복음 4:18-19, 그런데 후반부(우리 하나님의 원수 갚으시는 날)는 인용하지 않음
그 이유: 초림과 재림, 대단히 묘하다.
여기의 배경은 희년(레25:8-17), 50년 되는 해
7년마다 안식년, 토지 안식, 49년, 50년째는 한 번 더 쉰다.
속죄일에 희락의 나팔소리(25:9), 자유 선포(10), 자기 소유로 돌아간다(13). 빚 탕감, 14-17
설명
이것을 통해 부자의 착취를 막고 빈자의 자유 확보, 영구히 노예 No!
1-3절 읽고 이스라엘의 회복 및 부흥 확인
그 결과 주님이 영광을 받는다(3).
4-5절 읽고, 그들은 주의 제사장(6), 드디어 보상을 받는다(7).
영존하는 언약(8) 렘31:31-37
그들의 후손들, 이방인들 가운데 으뜸이 됨(9)
천년왕국에서는 시집가고 장가간다(65:20). 천년 동안(계20:1-5), 6회(2-7)
신약시대 구원받은 성도들 역시 영적으로 희년(주의 받아주시는 해)에 살고 있다.
모든 죄의 빚 탕감, 속박에서 벗어남, 기쁨의 해
10-11절은 대언자의 말, 남은 자들을 대신해서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새 이름을 주심(62장)
하나님의 적극적인 개입(1-3) 읽고
예루살렘을 향한 목적이 완성될 때까지 말씀하시고 일하신다.
이름이 바뀐다(4). 헵시바와 뷸라로
버림받은 자(사50:1-3), 황폐한 자(54:1), 남편에게 버림받은 여인
이스라엘의 파수꾼들이 제 역할을 함(6), 이전에는 이들이 문제(56:10)
이들의 간구를 통해 하나님이 일하신다(7). 흥미 있는 구절
그래서 간구해야 한다(시122:6). 겔36:35-38
특히 이들은 천년왕국 성전을 건축하고 주님께 예배드린다(겔40-48장).
이때에 베일이 벗겨진다(고후3:14-18). 또 한 번 이사야의 큰 길(62:10)
주님의 선포(11-12), 구원이 온다. 거룩한 백성, 주께서 구속한 자들(12)
새로운 승리의 선포(63장)
1-6절 아마겟돈 전쟁의 주님(계19:11-21)
에돔은 이방인들의 대표로 언급됨. 특히 형제 국가로 이스라엘의 불행 관망 및 조롱(오바댜)
이미 사34장에서 언급됨(이두매아)
보스라는 에돔의 주요 도시, ‘포도를 수확함’, 그래서 여기에 포도즙 틀이 나옴(2)
실제로 에돔은 이름의 뜻이 ‘붉다’이다(창25:30). 붉은 죽, 왜 홍해(Red sea)인가?
고대의 포도즙 틀은 땅에 만들어 사람들이 들어가서 발로 밟음. 포도즙이 튀어서 옷이 붉게 됨
계14:19-20, 피가 나와 말의 목까지 차올라오며 300km(1600스타디온)를 흘러감.
엄청난 수의 사람들 죽임 당함, 눅17:35-37 수많은 사람들 죽임 당함(계19:15)
올리브 산 강림(슥14;2-4), 올리브 산 반으로 갈림
아마겟돈에 모인 군대들, 예루살렘 진격, 도시 밖의 큰 포도즙 틀, 큰 살육(사34:1-8)
길 골짜기 필요, 300킬로미터 골짜기는 반드시 예루살렘에서 남쪽이나 동쪽으로
그래서 골짜기의 피가 보스라를 거쳐 홍해로 내려감, 바다가 붉게 됨, 약 300킬로미터
예수님의 초림과 재림, 주의 받아주시는 해(사61:2), 진노의 날(61:2; 63:4)
7-14절: 주님이 과거에 하신 일
주님의 사랑과 은혜(7-10)
그들의 반역 및 결과(11)
11-13절: 하나님 스스로 이집트 탈출 회고
14절: 대언자의 요약 정리
15-19절: 회개의 기도
도움을 요청하는 기도(64장)
1-2절 주님의 재림 요청, 3-4절 주님의 재림, 4절은 고전2:9-10
6절: 사람의 상태, 7절: 불법들로 인해 소멸됨, 8절: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 토기장이와 진흙
9-12절: 결국 두 손 들고 주님께 돌아옴(슥12장9-14, 13:1, 마23:37-39
https://youtu.be/Emfj5o3OoGE?list=PLv1FauCitH_5J1c_PtxkQLRksZfm-W7q4
영광스러운 메시아 천년 왕국의 도래_이사야서 맥잡기 27: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이사야서(The book of Isaiah) 맥잡기 27
마지막 7장: 불순종하는 이스라엘에게 은혜, 끝에는 이것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
59-66장에서 영광이라는 말이 20회 이상 사용된다.
지난 주, 메시아의 구원의 복음 선포(사61:1-3), 진노의 포도즙 틀 심판(63), 아마겟돈 전쟁, 회개의
기도(64:6, 8-9, 12)
새 창조의 축복(65장)
주님의 대답(1-7)
이방인들 구원(1), 롬9:24; 10:19-20
이스라엘의 죄(2-7), 반역(2), 롬10:21
거짓 신들, 우상숭배(3-4)
그러면서도 종교인 흉내를 냄(5)
죄들로 인한 주님의 심판(8-16)
심판의 도구: 바빌론 사람들
소수만 남는다. 포도송이처럼(8)
그들을 통해 이스라엘이 번성함(9-10)
샤론: 팔레스타인의 해변 지역인 갈멜과 욥바 사이의 100킬로미터 정도 길이의 평야
아골 골짜기, 아간과 그의 가족들이 돌에 맞아 죽은 곳(수7), 황폐함의 상징, 후에 복의 장소(호
2:14-15), 소망의 문
이들의 죄악(11)
그 결과(12-16), 두 종류의 사람, 주님을 버리는 사람, 섬기는 사람
주님을 버리는 자들: 성전을 잊고 거짓 신들에게 경배함(11)
주님을 섬기는 자들에게 최고의 것을 남김(65:17-66:24), 새 하늘과 새 땅(17)
여기의 새 하늘과 새 땅은 계시록과 다르다(계21:1 이하).
계시록의 새 하늘과 새 땅에서는 늙거나 죽지 않는다(20).
예언의 산봉우리(한영대역 24쪽, 스터디 74쪽 지도), 확실한 것을 가지고 나머지를 판단해야 한다.
하나님의 계시는 진보한다. 그런데 아직 이사야에게는 미래에 대한 하나님의 계시가 충만하게 드러나지
않았다. 이것은 심지어 사도 바울과 베드로에게도 마찬가지이다. 영원한 미래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은 AD90년경에 요한의 계시록을 통해 완전히 모습을 드러내었다. 계시록 19-22장을 통해서
우리는 7년 환난기, 1000년 왕국, 영원한 새 하늘과 새 땅으로 변하는 것을 확실히 본다. 이것은
곧 시대 면에서 확실한 좌표이다. 이것을 바꾸려 하면 문제가 생긴다. 이 틀에서 시대에 관한
성경의 모든 것을 살펴보아야 한다.
이사야에게는 창세기의 창조 시대로 모든 것이 복원되고 하늘과 땅이 제 기능을 발휘하면서 1000년 왕국을 이루는 것까지만 계시되었고 그는 그것을 새 하늘과 새 땅으로 부르고 있다. 이것도 완전히 틀린 것은 아니다.
사실 1000년 왕국부터 어떤 의미에서 영원한 일이 시작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예루살렘의 영광(18),
거룩함, 조화, 화평, 기쁨의 근원사람들의 수명은 나무의 수명처럼 1000살 정도(20, 22)
에덴동산 이후 무두셀라 969세, 시대로 복귀(25; 사11:6-9), 문자 그대로
새 민족의 탄생(66장)
재림의 때의 핵심: 이스라엘의 탄생(66:7-9)
이스라엘 탄생을 위한 해산의 진통: 주의 날, 야곱의 고난의 날(렘30:7) 낳는 것 자체는 순식간이다.
정치적 의미의 이스라엘은 1948년 5월 14일 탄생, 계속 진보
그러나 새 이스라엘은 순식간에 생긴다. 그들이 예수님을 영접하는 순간
그때에 예루살렘의 기쁨(10-14) 마23:37-39 슥12:10, 13:1, 롬11:25-26
참 예배가 무엇인지 다시 알려 줌
겔40-48에 따라 천년왕국의 성전, 그런데 예배는 건물이 아니라 마음에서 시작해야 한다.
주님의 말씀(1-2)
스데반의 인용(행7:48-50)
사도 바울의 인용(행17:24)
이사야 당시의 유대인들은 희생물을 드렸다. 그런데 마음이 거기에 없으므로 주님은 그들이 마치 사람을
죽이는 자 같다고 하신다(3). 엄중한 경고
그래서 그들에게 합당하게 보응하신다(4).
유대인뿐만 아니라 이방인들 가운데 악한 자들 보응: 주의 날 심판(15-18)
많은 자가 죽는다(16). 슥13:8-9, 3분의 2가 죽는다.
결국 주님께서 자신의 영광을 드러내신다(18).
주님께서는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은 온 세상 모든 민족에게 보내셔서 자신의 영광을 보게 하신다(19).
그 결과 수많은 이스라엘 사람들이 돌아온다(20).
제사장, 레위 사람(21), 말3:1-4; 4:1-2
이스라엘은 영구히 존재한다(22).
이스라엘은 주님께 경배(23)
주님을 대적하는 자들은 자 죽는다(24).
아마도 힌놈의 골짜기(사30:33), 막9:43-48, 44, 46, 48
즉 예루살렘에 와서 경배를 하고 나아가서(24) 골짜기를 보면 주님을 기억한다.
주님은 소멸시키는 불이다(렘7:32; 히12:28-29).
마지막 초청: 주님을 신뢰하고 살든지 대적하고 죽어라.
이사야의 대조:
하나님의 은혜와 긍휼, 용서, 결국 영광
하나님의 거룩함과 진노, 결국 심판(사2:22)
위선과 가식을 버려라. 헛된 종교 의식과 행위를 버려라
믿음, 복종, 기쁜 마음, 영광이 되는 삶
사악한 자에게는 화평이 없다(사48:22; 57:21), 주님을 모르는 자, 주님의 마음을 모르는 자
화평을 얻으려면 의가 있어야 한다. 의는 오직 믿음을 통해 은혜로 주어진다(롬3:21-26; 엡2:8-10).
이사야서 메시지의 핵심: 위로를 받아라. 그런데 반역자들에게는 위로가 없다.
거짓 대언자들의 특징: 화평이 없는데도 화평이 있다고 함
그래서 우리는 라오디게아 교회를 떠나야 한다(계3:17-18).
사1:2-3, 18-20
사55:6-7
사55:1
- 끝 -
정동수 목사님 프로필
- 학 력 -
인하대학교 기계공학 학사(1982)
캐나다 뉴브런스윅 주립대 기계공학 석사(1984)
미국 매리랜드 주립대 기계공학 박사(1988)
미국 펜사콜라 신학대학원 석사(2001)
목사 안수(2001)
- 경 력 -
현,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1992-현재)현, 사랑침례교회 담임목사
http://www.cbck.org/html/ 사랑침례교회
http://cafe.daum.net/Jesus-bible 예수그리스도안에서(카페)
http://www.keepbible.com/ 킵바이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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