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도덕 생태교육 ; 푸른 광명21에서 진행하는 생태프로그램
일시 ; 4월 5학년 4개반(나무와 꽃). 9월-10월 4개반(나무의 열매와 집단 활동)
평가 ; 아이들 선생님 구체적인 우리나라의 꽃과 나무를 알게 되어 유익했다
열린마음 회원들의 성장에도 크게 기여했다
진행형태 - 도덕 초등학교에 열린마음에서 제안하여 사무국장(김은아 생태선생님도움)이 공모프로그램을 만들어 푸른광명에 도덕초등학교를 대신하여 제안서 냄 그리고 강사로 5명 참여
강사 후원금 - 110만원(사업 진행비와 사무국 운영비 지출)
2) 학교운영위원회 모임 ; 격주 모임
진행; 초기에는 광성초등학교와 도덕초등학교의 연합모임으로 학운위 강좌로 시작
현재; 도덕 초등학교 학부모중 운영위원들의 모임(급식소위, 앨범소위, 우유선택제실시 - 급식소위활동은 현재 활발히 진행중에 있슴)
평가; 학교운영위에 대한 관심으로 출발하여 앨범전시회를 열었으며 급식소위원회 활동으로 통해 급식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장 실사를 하고 있으며 급식 검수 및 영양사와의 유기적 대화를 통해 해결하려고 하지만 대화의 통로가 아직은 크지 않음; 교장선생님, 영양사 학교의 폐쇄성으로 바꾸는것에는 많은 시간 필요
3) 찾아가는 학부모 교실;광명시청 공모사업으로 유치원을 대상으로한 학부모 교육을 실시
찾아가는 학부모 교실 활동 일지
3월 12일 찾아가는 학부모 교실 지역 홍보 시작
교육청 학교 협조 요청 학부모 대상 편지 발송
3월 17, 18일 - 전단 신문간지로 홍보
3월 19일 찾아가는 학부모 교실:새내기 학부모 강좌 “내 이름은 학부모” 진행
초등학교 중학교 새내기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진행 - 35명 참여
3월 26일 유치원 대상 찾아가는 학부모 교실 진행을 위한 대상 선정 및 우편발송
4월 23일 새싹 유치원 부모교육 ( 강옥영 선생님, 박경옥 부모교육 강사)
평가- 좋았다, 색달랐다, 부모의 가치관 교육 감동했다, 등 나옴
4월 29일 유치원 선정 - 다솔어린이집, 은별유치원, 소하, 벧엘어린이집선정
5월 26일 다솔 어린이집 강의 - 강옥영 선생님, 박경옥 7:00 - 9:00강의
9월 19일 소하 어린이집 강의 - 강은숙 박경옥
9월 20일 벧엘 어린이집 강의 - 천은희 박경옥
9월 24일 은별 유치원 강의 - 천은희 박경옥
4) 학부모 교육
-학부모 교육 2
10월 23일 - 내 이름은 학부모 ; 한효석 부천교육연대 편집국장
10월 30일 - 학부모의 권리 ; 참교육학부모회 사무처장 최선희
11월 6일 - 학생의 권리와 학생인권 ; 인권운동 사랑방 배경내
11월 20일 - 광명교육문제 풀어보기 ; 평생학습원 이병곤
11월 27일 - 활동 속으로 ; 박경옥
-광명시고교평준화를위한시민연대
올해 발족한 시민연대는 한길리서치에 의뢰 평준화 설문조사 및 발족선언문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거리 서명전, 평준화 토론회, 안산 의정부와의 연대 경기도 교육청 방문, 평준화 10문 10답 소책자 및 전단배포등의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였습니다. 그리고 하반기 10월 평준화후원회밤을 통하며 많은 분들이 지지하고 격려하고 있음을 알게되었습니다.
1. 후원의 밤 ; 800만원 이상 이익금 발생
2. 경기도 교육청 사무국에서 방문, 사무국 및 우병설 목사님 이완홍 신부님-시의회방문
3. 대 시민 선전전
오전 7시~ 8시 / 11월 25일(화)-철산역/ 27일(목) - 광명역
12월 2일 (화)- 철산역 /4일(목)-광명역
4. 2003년 활동 자료집 발간
일년 간의 활동을 정리하고, 이 후 활동의 근거가 될 수 있는 자료집 제작 준비중.(활동상황. 여론조사 결과. 신문기사등)
5. 평준화 찬반 토론회 개최의 건 - 12월 중순 고입 시험 후에 개최하기로 함
6. 12월 5일 평준화 연대 집회
-광명지역통화추진협의회
6월 일본 연수를 시작으로 자연스럽게 지역통화추진협의회가 구성되었습니다. 교육연대는 지역통화추진협의회 소위원회에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1) 사업목적 ; 신뢰회복, 살맛나는 마을 만들기, 지역 경제의 활성화
2) 사업개요
3) 사무국 필요성 인식 - 제안진행중
3. 특화 사업
역사기행 ; 담당 - 황인란, 김계명
- 학부모의 올바른 학교 참여를 위해 역사 체험 보조교사 도움을 위한 내부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진행내용 - 3월 암사동 선사유적지
5월 조선의 정궁 경복궁답사
9월 전쟁박물관(사직단 국사단 방문예정이었으나 비관계로장소변경)
10월 백제 위례성을 찾아서 - 몽촌토성 풍납토성 이성산성
11월 동구릉 홍류틍 답사
개선방향 - 1. 강사분에 대한 배려/2. 고학년 선착순 접수 (5,6학년)/3. 아이들을 위한 물 담당자 준비/4. 자체적 답사진행/5. 식사는 식당에서/6. 시간약속명확히
역사놀이터 ; 담당 - 양철원 , 김미양
- 매달 첫째주 셋째주 초등학교 고학년들을 중심으로 광명 역사에 대한 탐험을 떠나고 있습니다.
- 역사 탐험에 원활한 차량 공급이 필요 (후 논의)
4. 향후 활동 계획
1. 조직부 ; 황인란 선생님
- 조식부 활성화 방안
1) 열린마음 1기의 활동에 이어 학부모 교육을 이수한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열린마음2기 모임 예정이며 역사동아리를 특화시켜 광명교육에 이바지 할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2) 열린마음 프로그램 - 첫주; 인간관계 프로그램
둘째주; 생태교육(김은아)
셋째주; 학교문제 공유 및 부모교육
넷재주; 역사(양철원)
2기는 생태와 역사를 모두 교육받을지 자율적 결정에 맡기며 역사는 양철원 선생님이 진행 예정
3) 열린마음 모임을 심화하기 위해 타 단체에서 활동하고 있는 생태프로그램을 제외하고 역사관련 동아리 만들기로 계획
-역사동아리 참여 조건
1. 열린마음에서 일년 활동을 한 회원으로 한다
2. 학교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는 회원으로 한다
3. 역사에 관심이 있는 회원으로 자발적 의사에 따른다.
- 교육연대에서 역사동아리 지원 계획
1. 김일권 파랑새 교장선생님의 유기적 도움을 2년간 받기로하고 자립하기로
2. 광명역사에 관련 양철원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광명 역사에 대해 아이들에게 자로이 설명해줄수 있는 학부모 광명 역사 도움이로서의 성공 및 체험자료집 발간
3. 주 5일제 수업에 전문 역사 학부모 도우미로 역할 기대
- 향후 기대 효과
1. 학부모의 올바른 학교참여의 한 방안 제시
2. 학부모로서 학교에서 주체로 설수 있는 방안 제시 및 학교 활동의 활성화
3. 학교에서의 학부모 역할 증진 기대
4. 광명교육연대의 내실화
2. 편집부 - 김미양 선생님
현재 회지 편집중
- 연 4회 회지 발송을 원칙으로 500부 정도 예정 300부 편지 발송.
4. 내년 계획
1) 새내기 학부모 강좌
2) 앨범 전시회
3) 찾아가는 학부모 교실
4) 역사기행
5. 토의 안건
1) 평준화 사무국장사임 - 향후 평준화에 대한 광명교육연대의 입장 및 참여 방안
2) 급식조례개정 참여 안 논의- 첨부 자료
3) 향후 광명 교육연대의 정체성 논의
- 작년까지는 학교 운영위원회 중심의 활동이 되어왔으나, 작년 학부모 교육을 통해 대중강좌를 함으로 회원활동으로서의 역할을 증대시키면서 학교운영위원회의 활동의 역할이 많이 축소되었다.
학교운영위원회 활동 활성화 운동 방안과 광명교육연대의 광명에서의 역할론에 대해서 논의 요망
첫댓글 평준화 다음 운영위에서 다루기로했습니다. 다음해에는 학교운영위 활성화에 더욱 중점을 두기로 하였답니다. 그리고 몇년은 내실을 기하는 한해로 가기로 했습니다. 교육연대 지화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