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다소 허접하고 길고 도움이 안된다면 죄송합니다.
그래도 도움이 꼭 되셨으면 합니다
======================================================================================
기체 용해도 높이는 방법, 즉 민물고기에게 꼭 필요한 산소를 많이 녹이는 방법이있습니다.
알려드리기 전에 이방법은 쉽지도 않고 어렵지도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고체용해도를 높이려면, 온도를 높여야 고체는 많이 용해됩니다.
반대로 용해도를 낮추려면, 온도를 낮추면 되겠죠. 고체는 압력의 영향을 받지않습니다.
그리고 이방법으로 다시 고체를 석출하기도 하죠.
그러나 기체는 매우 다릅니다. 기체는 온도가 높을수록 용해도가 낮아집니다,
다시말하면 온도를 높이면 물에 함유되있는 산소량이 적어진다는 예기입니다.
반대로 물을 차갑게 한다면 용해도가 높아지겠죠, 물에 함유되있는 산소량이
증가한다는 이런 예기입니다. 기체는 고체와 다르게 압력에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압력을 높일수록 용해도가 높아지고, 낮을수록 용해도가 낮아집니다.
이와같은예로 탄산음료를 마시려고 뚜껑을 딸때, 하얀기체가 올라오죠.
또하나 더있습니다. 무더운 여름철에 연못이나 호수에서 물고기가 산소가 부족해
수면위로 올라옵니다. 그리고 날씨가 흐려도 물고기는 수면위에 올라입니다.
날씨가 흐리면 대부분 저기압이기 때문이죠.
이말을 정리하면 어항의 산소용해도를 높이려면 겨울철에 과도하게 히터의 온도를 올리지마
시고 섭씨 22도가 가장 적당하고 가끔마다 얼음 15알씩 띄어주는것도 바람직합니다.
꼭 민물고기 사육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
이상 허졉한 잔가시고기의 어항속 물의 산소용해도 높이는 방법 이었습니다.
다소 허졉해도 끝까지 읽어 주세요
카페 게시글
‥사육용품 Data‥
어항속 물의 산소용해도 높이는 방법
잔가시고기
추천 0
조회 1,687
06.03.04 23:17
댓글 3
다음검색
첫댓글 기체의 용해도, 좋은정보군요,, 다만 얼음등으로 수온을 내리는 방법은 추천하지않습니다. 얼음이 녹고 다시 수온이 올라가기때문인데, 잦은 수온의 변화는 물고기들에게 스트레스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맞는 말씀이 시네요 급격한 변화는 안좋습니다. 그러나 여름에는 좋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여하튼지 중요한 사실은 산소를 물에 용해시키기 위해서는 수온을 낮추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과포화된 산소는 물고기에게 치명적인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이든지 과함은 부족함만 못하다고 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