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06 16(금) '필리핀 카톡 매일뉴스’
✨️ 따갈록 한마디 : Nag-aaral ako sa unibersidad. 나가아랄 아꼬 사 유니베르시다드 (저는 대학교를 다니고 있습니다) ✨️
■ 알바이의 Malilipot 대피소의 일부 피난민들은 대피소로 사용되고 있는 교실 밖에 임시 거처를 만들고 생활하고 있습니다. 교실 하나당 30가정이 들어가 생활하도록 되어있는데, 이를 초과하기 때문입니다. 바랑가이는 추가적인 공간을 확보하기위해 노력중입니다.
■ Albay 주정부는 마욘화산 6Km내에 거주하는 주민을 영구적으로 이주시키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마욘화산활동에 따른 대피가 3-4년마다 반복되는 것을 피해야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강제이주를 시행하기 위해서는 법제정이 먼저 필요합니다.
■ 중국은 마욘화산 피난자들에게 쌀과 다른 식품들을 기증했습니다. 복지부에 따르면 약 4백만페소어치가 기증되었습니다. 복지부는 정부를 대신해 감사를 표했습니다.
■ 목요일 오전 10:19, 바탕가스의 Calatagan 지역에서 규모 6.3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진원의 깊이는 119Km였습니다. 메트로마닐라에서도 진동이 느껴졋습니다. 진원이 깊이 큰 피해는 없었습니다. 지진으로 MRT, LRT, PNR 등의 운행이 일시 중지되었습니다. 다수의 지역에서 학교수업이 취소되고 수업중이던 학생들을 집으로 돌려보냈습니다. 당국은 지진으로 인한 피해가 있었는지 조사중에 있습니다.
■ 필리핀민간항공국 Civil Aviation Authority of the Philippines (CAAP)은 이번 지진으로인해 피해를 입은 공항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민도로의 San Jose Airport에서는 지진 훈련 수순에 따라 대처하여 직원, 승객, 건물, 장비에 대해 특별한 손상없이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여진이 예상됨에 따라 민간항공국은 공항과 시설물들에 대한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기로 했습니다.
■ 지진 이후 MRT3의 2개 역에서 일부 크랙이 발견되었지만 안전을 위협할 정도는 아니라고 교통부가 밝혔습니다. Boni Station과 Ayala Station에서 일부 크랙이 발견되었습니다.
■ 필리핀 경제에서 관광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확대되었습니다. 통계청자료에 따르면 필리핀 GDP에서 관광이 차지하는 비율이 6.2%로 2021년의 5.2%보다 증가했습니다. 2022년 1조3,800억페소로 2021년 1조페소보다 36.9% 증가했습니다. 특히 외국인민 외국거주 필리핀 사람의 필리핀내 관광 지출은 3,686억7천만페소로 2021년의 276.3천만달러보다 크게 증가햇습니다. 내국인 관광은 1조5천억페소로 92.3% 성장했습니다. 관광으로 인한 고용은 535만명으로 2021년의 490만명보다 9.3% 증가했습니다.
■ 필리핀사람 대부분은 여성에 대한 선입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United Nations Development Programme (UNDP) 조사결과 나타났습니다. 필리핀 국민의 99.5%가 여성에 대해 선입관을 가지고 있는데 남성은 99.33%, 여성은 99.67%입니다. 여성에 대한 선입관이란 여성의 권리나 능력에 대한 생각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2017-2022년 조사결과 75%의 필리피노는 여성에 대한 정치적 선입관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다음 두 개중의 선택에 관한 것입니다. 1) 남성과 동일한 권리를 가진 여성은 민주주의를 위해 꼭 필요하다. 2) 남성이 여성보다 더 뛰어난 정치적 리더이다. 교육에 있어서 남성이 여성보다 고등교육이 더 중요하다고 응답한 것은 43.61%입니다. 남성이 여성보다 더 많은 취업의 기회를 가져야한다고 응답한 것은 77.81%입니다.
■ 보건부장관 Ted Herbosa은 민간분야가 자격을 갖춘 간호학과 졸업생들을 위한 자격증 시험 합격을 위한 비용을 지불하고 대신 합격자들이 정부의 병원에서 의무적으로 일정기간 일하는 제도를 제안했습니다. 신임 보건부 장관은 간호사시험을 통과하지 못한 졸업생들에게 일정 기간안에 자격시험통과를 약속하고 정부 의료기관에서 일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제안한바도 있습니다. 이 교육비용을 민간이 부담하도록 하자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간호사시험 합격을을 위한 학원비용은 25,000페소정도입니다. 가난한 졸업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일정기간 일하게 하자는 의도입니다. 현재 70개의 국립 병원에 4,500여명의 간호사가 부족한 상황입니다. 그리고 이들에게는 월 35,000-40,000페소의 월급을 준다는 계획입니다.
■ 하버드를 졸업한 필리피노 학생은 자신의 논문을 통해 어머니와 다른 OFW들에게 공로를 돌렸습니다. Jeromel Dela Rosa와 엄마는 2011년 더 나은 생계를 찾아 미국에 정착했지만 어려움은 지속되었습니다. 어머니는 환자들의 옷을 갈아입히고 씻기고 하는 등의 일을 했습니다. 그러다가 2021년 심장질환 진단을 받고 일을 멈추게 되었습니다. 여러 어려움 속에서도 공부를 지속하면서 이 경험이 논문을 위한 영감이 되었습니다. 그는 kafala system의 적용을 받는 요르단의 OFW 들의 상황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이 시스템 안에서는 고용주가 이주 노동자들에 대한 모든 권한을 갖고 있습니다. Jeromel은 1,700명 졸업생 중에서 특별상을 받은 74명 중에 한명입니다.
■ Pag-asa Island의 어민들에게 무전기를 제공하여 중국선박들의 활동을 보고할 수 있게 하자는 안이 제안되었습니다. Albay 하원의원 Joey Salceda는 이 어민들은 중국 해경이 활동하는 곳에 항시 조업을 하고 있어서 필리핀해경과 교신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자고 제안했습니다. 어민들은 조업중에 자주 중국 해경에 제지를 받고 있습니다. 어민들에게 통신장비를 제공하여 필리핀 정부가 즉각적인 조치를 할 수 있여햐한다고 주장합니다.
■ 선관위 Commission on Elections (Comelec)는 이중 등록되어잇는 7,000여명에 대한 조사가 진행중이라고 했습니다. 이 건들을 면밀하게 자세히 조사하겠다고 했습니다. 2010년 이후루 수백만건의 이중 등록이 발견되어있는데 2달안에 이를 조사하겠다고 했습니다. 등록된 지문을 통해 자동으로 가려내는 것입니다. 이중 등록자들은 2023년 바랑가이 선거에서 제외될 예정입니다.
💢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 고린도 후서 5:17)
●기사편집및제공:
장재중(J.J. JANG, 한인회총연합회 고문)
●출처:
ABS CBN, INQUIERY, GMA, MANILA, BULLETIN, 주비한국대사관 카카오서비스 등
●송출:
하나님-사람-세상을 연결하는
GMAN Ph.-CONNECTING TOGETHER-
(공동대표: 김영권.이상민선교사)
☆다음카페
https://cafe.daum.net/mustard0691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connectingtogether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30uVVE8qOvN_Cx54i94GeQ
☆페이스 북
https://www.facebook.com/lsmyas365
☆한인선교사 선교정보네트워크 그룹방
https://open.kakao.com/o/gqhSonk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