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3분 / 전체관람가>
당신이 상상했던, 그리고 기억하게 될 쿠바의 모든 것
인생은 노래처럼, 혁명은 춤처럼…쿠바의 낭만이 당신을 꿈꾸게 한다
전 세계가 사랑하는 체 게바라의 나라, 쿠바.
100여 년 전, 그 쿠바에 제물포항을 떠나 멕시코를 거쳐 바람처럼 흘러간 300여명의 한인들이 있었다. 그들은 4년 뒤면 부자가 되어 고국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희망으로 억세게 살았다. 학교를 세워 우리말을 가르치고, 상해 임시정부의 김구 선생께 독립자금을 보내며, 체 게바라의 혁명에도 동참하면서. 그러나 그 누구도 조선으로 돌아오지 못했다.
2009년 현재, 그들의 후손들은 꼬레아노(한인)라는 정체성을 잊지 않은 채 여전히 그곳에서 태양처럼 뜨겁게 살고 있다. 정열의 라틴 댄스와 황홀한 라틴 뮤직, 혁명과 낭만이 가득한 쿠바! 그 아름다운 쿠바에 뿌리내리고 살아온 한인들의 뭉클한 사연과, 과거와 현재의 삶의 자취가 낭만적인 쿠바의 춤과 음악과 함께 펼쳐진다.
전 세계인이 동경하는 체 게바라와 혁명의 나라 쿠바, 국내 최초 현지 올 로케이션 촬영작!
지구상 몇 안 되는 북한과의 공식수교국이며 미국과 맞장을 뜨는 사회주의 국가 쿠바. 물리적 거리감은 차치하고도 쿠바는 남한과는 비수교국가로 정치적으로는 물론 심리적으로도 먼 나라였다. 하지만 몇 년 전 불었던 ‘체 게바라 평전’의 인기와 라틴 음악을 다룬 빔 벤더스 감독의 다큐멘터리 <부에나 비스타 소셜 클럽>의 성공은 혁명을 동경하고 낭만을 꿈꾸는 이들에게 쿠바를 더없이 정서적으로 밀착시키는 계기가 됐다. <시간의 춤>은 이와 비슷한 연유로 쿠바에 대한 막연한 동경을 품었던 송일곤 감독이 연출한 감성 다큐멘터리다. 국내 최초의 쿠바 현지 올 로케이션으로 4주간 촬영한 작품이다. 쿠바의 수도 아바나, 대표적 휴양지 바라데로와 까르데나스, 쿠바 한인들의 이주의 역사가 시작된 마딴사스의 엘볼로까지 쿠바의 자연풍광은 물론, 도시의 정서, 쿠바인들의 낙천적인 활기를 영상에 오롯이 담아냈다. 더불어 하늘이 도왔는지 계획에도 없던 2009년 5월 1일 열린 쿠바의 전 국가적인 행사였던 혁명 50주년 기념행진을 극적으로 담아내기도 했다.
1905년 조선을 떠나, 사회주의 쿠바에서 성공을 일궈낸 한인 후손들의 그 100년의 감동 실화!
1905년, 조선을 떠나 멕시코를 거쳐 몇 년 뒤 다시 쿠바로 이주한 300여명의 한인들. 빈곤을 탈출하고자 약속의 땅 쿠바로 이주했지만, 또 다시 에네껜 농장에서 노예처럼 일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를 세워 우리말을 가르치고, 상해 임시정부에 독립자금을 보내는 등 고국을 잊지 않았다. 일제 강점기에 그렇게 쿠바에서 민족혼을 되새기던 인물이 바로 한인 2세 임천택이다. 그의 장남인 헤로니모 임(임은조)은 쿠바 혁명에 참가한 공로로 체 게바라와 함께 혁명정부의 고위직을 역임한 혁명투사다. 아시아인으로는 유일하게 쿠바 혁명사에 이름이 올라있다. 2009년 현재, 그들의 후손들은 한인이라는 정체성을 잊지 않은 채 저명한 화가, 발레리나, 음악가, 대학교수 등으로 활약하며 쿠바인으로 살고 있다. 평생 조국을 그리워하며 가슴으로 울었던 아버지와 어머니, 할아버지와 할머니에 대한 그들의 기억들은 가슴 뭉클한 감동을 자아낸다.
<부에나 비스타 소셜 클럽>의 음악을 능가하는 주옥 같은 라틴 뮤직과 라틴 댄스의 향연!
살사, 차차차, 손, 맘보 등의 라틴 뮤직과 라틴 댄스는 전 세계인들이 쿠바를 사랑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쿠바의 대표적인 재즈 밴드이자 쿠바 음악의 상징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 ‘부에나 비스타 소셜 클럽’이 보여준 라틴 뮤직의 힘은 <시간의 춤>에선 라틴 댄스까지 더 보태져 쿠바의 매력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 시킨다. 영화 전반에 흐르는 방준석 음악감독의 오리지널 스코어는 물론 〈Rico Vacilon>(나쁜 남자), 〈Hasta Siempre Comandante>(체 게바라여, 영원하라), 〈Cantinero de Cuba>(쿠바의 선술집 청년) 등은 <부에나 비스타 소셜 클럽>의 대표곡 〈Chan Chan>(찬찬)에 견주어도 손색이 없을 만큼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노래다. 또한 클래식 발레리나이며 라틴 댄서인 <시간의 춤>의 중심인물 디아날리스는 관능적인 라틴 댄스 탱고와 살사로 스크린을 압도한다.
(이상 daum 영화)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7.06.09 11:05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7.06.09 1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