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실점검 업무
1. 객실점검원(Room Inspector)의 중요성
호텔은 주기적으로 그들의 상품이 가치를 유지하고 있는가에 대해 점검하여 이에 따른 개․보수 계획을 수립하게 되다. 객실은 최소한 1년에 한번은 대청소를 해야 하고, 멱, 천장, 환풍구, 에어컨, 온방기계, 창문, 욕실, 커튼, 침대 덮게, 베게, 의자의 천 등은 계획에 의해 3개월, 6개월 간격으로 세탁, 세척, 대청소를 하여야한다. 이에 따른 리스트는 평소 객실상태에 대한 현장점검으로 이루어지며, 업무는 객실관리부서장, 부지배인, 객실점검주임(Room Inspector Supervisor) 등이 책임감을 가지고 수행한다.
점검계획(Inspection Plan)은 객실의 판매 빈도, 청소의 수준 등에 의해 결정되지만, 청소점검의 눈높이는 객실 점검 주임의 능력과 일치한다고 볼 수 있다. 책임감 있게 원칙을 지키는 객실 점검원이 많을수록 그 호텔의 객실상품관리는 잘 될 수 있으며, 고급화도니 객실의 질이 가격을 결정하고 이는 바로 고객관리의 중요 항목이 된다. 왜냐하면 고객은 객실의 시설과 정성어린 청결 서비스를 높은 값에 함께 구입하므로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게 된다.
2. 객실점검원의 기능
1) 객실점검원의 기본업무
객실정비원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장비, 보급품의 확보 여부 점검
객실정비원의 개개인의 업무에 대한 작업상황 직접 감독
신임 직원 교육
작업배정 및 재교육
항상 비판적인 안목으로 점검
부하 직원에게 따뜻한 인간적 배려
항상 솔선수범과 지도자 위치 유지
객실정비원과 일체감 조성에 노력
고객서비스를 제일의 목표로 업무수행
2)객실점검원의 업무내용
매일 아침 상사로부터 업무상 작업지시 수령
야간근무자로부터 보고 청취
객실정비원 출근상태 확인
객실정비원 복장 확인 및 작업지시
객실 층 마스터키(FM Key) 인수 및 배정
객실 및 서비스지역 체크
사용한 침대 수 확인 기록
객실상태 확인
분실물 확인
대출품목의 확인 및 재배치
객실점검 카드 제출
복도와 천장 등 및 벽의 각졸 비상등 상태 확인
소화기 이상 유무 및 청결상태 확인
비상문의 개폐상태 확인
카펫 청결상태 및 청소용품의 위치, 상태확인
각종 부착물 및 안내판 상태학인
객실정비원 카트에 보유된 리닌 및 보급품의 적정선 여부 확인
계획에 의한 객실 점검 및 이상 유무 확인
객실사용 현황 및 리넨 사용기록 집계
당일 완성된 객실 점검
객실 비품 및 고정자산 상태 점검
객실 내용물 점검, 카펫 및 커튼 확인
객실 미니바 냉장고 상태 확인
경미한 고장사항 정리
습득물 점검
고객 소유물 이상 유무 및 흉기, 불온문서 체크
DND(Do Not Disturb)객실 체크
객실 층 순시
야간 준비물 확인
전일 미완성 수리부문 점검
금일 미완성된 수리내용 확인 기록
전열기, 음식물 등 고객 개인물건 사용 체크
세탁물 인계․인수 확인
객실상황보고서 작성 및 배부
기타 지시된 사항 확인
3. 객실의 배정
객실주임은 객실정비원이 출근하기 전에 출근하여 객실영업부서에서 보내온 객실현황, VIP리스트, 객실 배정표를 검토하고 작업량을 할당하게 된다. 최근에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가장 가까운 객실 15실을 기준으로 리스트가 출력되어 나오므로 머리를 짜며 작업량을 할당하지 않아도 된다. 작성된 작업량을 객실의 상황에 맞게 또는 근무시간에 맞게 조정만 하면 된다. 작업량이 할당이 끝나면 전달사항을 알려주고 즐거운 하루가 되도록 동기부여 한다. 어떤 호텔에는 객실정비원의 근무지역을 고정적으로 배치하여 청결유지를 경쟁시키기도 한다.
4. 객실점검과 사후 조치
객실주임은 객실정비원에게 작업배정을 끝내고 객실 층에 가서, 지난 밤 미판매된 객실을 체크하며, 오후에는 정비가 끝난 객실을 체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고, 보고 또는 전달사항을 기록하고 일일 업무를 마감하게 된다.
1) 객실점검
문, 문틀에는 머지, 손자국, 구두자국이 없도록 깨끗이 해야 한다.
TV는 정상적으로 작동하며 스크린에 손자국, 먼지 등이 없어야 한다.
전기 스위치, 램프의 작동이 정상이며 갓에 먼지 등이 없어야 한다.
객실 벽은 얼룩이 없는지, 페인트 할 곳은 없는 지 점검한다.
카펫 진공청소는 철저하게 해야 하며 얼룩이 있으면 연락하고 가구 밑, 뒤에 먼지가 없어야 한다.
창문틀에 먼지, 모래 등이 없어야 한다.
호텔마다 시설의 차이는 있겠지만 완자문 설치가 된 호텔은 완자문의 얼룩, 먼지, 찢어진 곳이 없어야 한다.
침대 덮개(bed sheet)는 규정대로 잘 덮여 있어야 한다.
침대 꾸미기 규정에 맞게 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리넨, 베겟잇(pillow case)은 깨끗한 것으로 교체되어야 한다.
가구는 정 위치에 놓여있고 먼지 등이 없어야 한다.
객실소모품은 정 위치에 놓아두고, 새 것으로 교환되어야 한다.
재떨이, 성냥은 정 위치에 놓아두어야 한다.
서랍 안은 청결한지, 분실물이 들어 있는지 확인한다.
휴지통은 깨끗하게 비워져 있어야 한다.
그림은 똑바로 걸려 있어야 하고 테두리는 먼지 등이 없어야 한다.
전화기는 정상 작동하며 깨끗하게 닦아야 한다.
시계는 정상적으로 작동하며 시각이 정확한지 점검한다.
에어컨은 정상적으로 작동하며 주위는 깨끗하게 정비되어야 한다.
옷장 안 바닥에도 진공청소는 철저히 해야 되며, 구두주걱, 구두 닦는 천, 옷솔이 잘 정돈되어야 한다.
연결 문(connecting room)은 잠긴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2) 욕실 및 욕조 체크
욕실 안 전등은 작동하고 청결상태는 완벽해야한다.
거울에는 물자국, 손자국 등이 없어야 한다.
타올은 반듯하게 접어서 선반 위에 올려져 있어야 한다.
물컵은 깨끗이 닦아 정 위칭 비치되어야 한다.
휴지 끝은 잘 접어서 호텔 심볼 마크를 찍어야 한다.
철제품, 티슈덮개, 문고리 등 신주장식은 광택이 나야 한다.
소모품은 정 위치에 잘 정돈하여 비치해 두어야 한다.
변기 안, 밖, 뒤는 깨끗하게 세척하고 물 내림 동작은 정상적인지 확인하여야 한다.
샤워기, 세면대, 물마개, 수도꼭지 등은 광택이 나야 한다.
비누접시는 깨끗하게 세척 후 비누를 놓아야 한다.
샤워커튼은 물기가 없이 깨끗하게 정 위치에 걸려 있어야 한다.
욕실 천장, 벽, 바닥의 타일은 깨끗하게 세척하며 물기가 없어야 한다.
환기통은 깨끗하게 정비되어야 한다.
욕실 문에 얼룩, 손자국이 없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