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에서 “Bluetooth speaker”로 검색을 하면 48,000개가 넘는 결과가 뜬다. 애플 스토어나 Apple.com 사이트에는 수많은 브랜드들의 크고 작은 각종 스피커가 전시되어 있다. 왜 이렇게 많은 포터블 스피커 제품들이 갑자기 넘쳐나면서 홍수를 이루고 있는 것일까? 포터블 스피커의 아이콘과 같은 잼박스(JAMBOX)의 미니(MINI) 버전 출시를 맞아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제품들의 기본적인 특징과 블루투스 휴대용 스피커(wireless Bluetooth portable speaker) 제품 트렌드에 대해 살펴보겠다.
MINI JAMBOX
미국 시장조사 전문업체인 NPD Group의 조사에 의하면 2013년 첫 분기에 판매된 블루투스 스피커는 740,000개로 1년 동안 432% 증가하였으며, 마켓 사이즈는 2011년 6천만 달러에서 2012년 2억 6천4백만 달러로 4.5배 증가하였다고 한다.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블루투스 스피커의 가장 큰 이슈는 "mobile", 즉 "이동성"이다. 블루투스 기술이 발달하면서 출시되는 모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노트북에는 블루투스가 내장되어 언제 어디에서든 음악을 듣고, 공유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새로운 음향기기 제품들에 있어 점점 더 강조되고 있는 휴대성의 끝에 미니 잼박스(MINI JAMBOX)가 있다. 휴대용 스피커 제품 중 가장 작은 제품으로 (가로 15.4cm x 세로 2.45cm x 높이 5.8cm, 무게 255그램) 무선으로 연결되고, 스피커폰 기능이 있으며 충전 없이 10시간 연속 사용이 가능하다.
MINI JAMBOX
잼박스(JAMBOX)는 2010년 11월 출시된 이후 폭발적인 반응을 얻으며 휴대용 스피커의 아이콘으로 많은 휴대용 스피커와 스피커폰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어 왔다. 잼박스를 만든 조본(JAWBONE)사는 갑자기 늘어난 수많은 경쟁자를 따돌리기 위해 더 크고 풍부한 음향의 빅 잼박스(BIG JAMBOX)를 작년에 출시한 데 이어 이틀 전에는 (9월 4일) 휴대성을 강조한 미니 잼박스(MINI JAMBOX)를 출시하였다. 미니 잼박스는 9개의 컬러와 5종류의 기하학적인 패턴으로 기존 잼박스의 아이덴티티를 잃지 않으면서 사이즈를 반으로 줄여 휴대성을 극대화한 제품이다. 음료수 캔보다 가벼우며 여성들의 손지갑이나 청바지 뒷주머니에 들어가는 크기이다.
MINI JAMBOX, JAMBOX, BIG JAMBOX
MINI JAMBOX Pattern
산업 제품의 기계적인 느낌에 아날로그한 감성을 더하기 위해 LA 베이스의 디자이너 KILLSPENCER가 수작업으로 만든 가죽 커스텀 케이스도 함께 출시하였다. 미니 잼박스는 현재 조본 온라인스토어에서 180달러에 예약 판매 중이며, 이번 달 말부터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다.
www.jawbone.com/speakers/minijambox
MINI JAMBOX case
잼박스의 가장 큰 경쟁자는 작년에 출시된 닥터 드레(Dr. Dre)의 ‘Beats Pill’이다. 감각적인 디자인에 뛰어난 사운드, 레드불 음료수 캔 크기로 그립감과 휴대성을 강조한 제품이다. 그러나 조본의 Travis Bogard 부사장은 “원형으로 된 스피커보다 스마트폰 사이즈에 맞춘 사각형의 디자인이 모바일 기기와 하나의 제품처럼 함께 들고 다니기 쉬우며 뒷주머니에 넣기에도 좋다”며 미니 잼박스의 디자인에 자신감을 표하였다.
Dr. Dre ‘Beats Pill’
시장에 넘쳐나고 있는 다양한 가격과 사이즈, 기능의 휴대용 스피커들을 몇 가지로 분류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운드를 중시하는 고가의 스피커들이 있다. 이들은 크기와 무게보다 소리와 기능에 더 중심을 둔 제품들로, 대표적인 제품으로 Bose의 SoundLink II ($300)와 Logitech의 UE Boom box ($250)가 있다. 특히, Bose의 SoundLink II는 "neodymium transducers"를 사용하여 맑고 또렷하면서 풍부한 음향을 제공한다. 가죽 손잡이와 알루미늄 케이스로 만들어 1960년대 트랜지스터라디오를 연상시키는 레트로한 디자인의 Beoliit 12 ($800)는 명품 오디오 브랜드 B&O에서도 휴대용 스피커 시장에 발은 들여놓았음을 시사해 주는 좋은 예이다.
Beoliit 12, Logitech UE Boom box, Bose SoundLink II
휴대용 스피커 중 가장 많은 제품군을 차지하는 제품들은 역시 휴대성에 초점에 맞춘 제품들이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사운드, 가격, 기능, 크기, 디자인의 균형을 모두 잃지 않앗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Logitech의 UE mini Boombox ($100)와 알루미늄 일체형 바디로 된 Bose의 Soundlink Mini ($200)가 있다. 최근 Logitech에서는 360도 방향으로 사운드를 송출하는 다양한 컬러의 Ultimate Ears UE Boom ($200)를 출시하여 이슈가 되었으며, 고전적인 여행용 알람 시계 형태의 스피커로 전형적인 라디오 안테나와 FM 라디오, 알람 기능을 더한 휴대용 스피커 Geneva Sound Model XS ($225)도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제품이다. 그 밖에 블루투스 헤드셋으로 유명한 Jabra의 Solemate($150), 벌집 모양으로 된 스피커 KitSound Hive($90), 심플한 디자인의 Braven 570 ($120) 등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UE mini Boombox, Geneva Sound Model XS, UE mini Boombox, Soundlink Mini, JBL Charge
Braven 570, Satechi Divoom Bluetune Solo, KitSound Hive, HMDX Jam , Jabra Solemate,
저렴한 가격에 휴대성을 극대화한 작은 원통형의 스피커들도 있다. 대표적인 제품이 작년 한 해 가장 많이 팔린 HMDX의 3인치 크기 스피커 Jam ($35)과 Satechi Divoom Bluetune Solo ($49.99) 블루투스 스피커와 마이크이다.
마지막으로 아웃도어를 위해 특화된 제품들도 눈에 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태양열로 충전하는 Eton Rugged Rukus ($129)와 방수 기능을 강화하여 러기드함을 강조한 손바닥 크기의 Braven BRV-1 ($179)이다. 필립스(Philips)의 고무와 하드 매시로 된 Shoqbox SB7200 ($150)와 수류탄 모양의 SoundShooter Wireless ($50)도 견고함과 독특한 디자인으로 주목을 받았으며, 재활용 플라스틱, 환경친화적인 금속과 세탁 가능한 패브릭으로 된 에코 스피커 House of Marley Chant ($60)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SoundShooter Wireless, House of Marley Chant , Braven BRV-1, Eton Rugged Rukus, Shoqbox SB7200
이미지 출처: www.jawbone.com/speakers/minijamb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