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회원 여러분.
저는 얼굴없는 회원(?) 최원석 프란시스 입니다.
오늘 부터 제가 아는 지식의 일부나마 회원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어 글을 올리려 합니다.
내용은 회원여러분의 발인 자동차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글쓰는 재주가 없어서... 넓은 마음으로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
모든 기계에서 오일은 기계의 생명을 좌우할만큼 중요한 요소중 하나입니다.
여러 기계의 복합적인 작용을 하는 자동차에서도 그렇고요.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엔진 오일에 관한 분류에 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자동차에서 엔진 오일은 윤할작용, 가스누출 방지 즉 밀봉작용, 열전도를 통한 냉각작용, 엔진내부의 세척작용, 동력발생시 충격을 완충하는 작용, 부분품의 부식을 방지하는 작용, 소음 완화 작용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엔진오일은 여러기관에 따라 분류를 하고 있으나 전세계적으로 공통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2가지 분류에 관해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SAE분류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SAE분류 방식은 단순히 점도(viscosity)에 의한 방식입니다.
10W30, 10W40, 5W30, 15W40 .... 등등 무척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공기 온도가 낮기 때문에 기온에 의해 오일의 점도가 높아 집니다.
점도가 높을 경우 기계적 운동은 방해를 받아 시동성능이 감소합니다.
위의 한종류를 예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0W30 경우 W는 Winter(겨울)의 약자로 겨울의 경우 점도 10이라는 의미가 됩니다.
물론 숫자가 커질수록 점성이 높은 것이지요.
반대로 여름철의 경우 공기온도가 높아 엔진오일의 점도가 낮아집니다.
이때문에 엔진오일의 점도가 높아야 합니다.
W 다음의 숫자 30은 여름철을 위해 점성을 높인것입니다.
물론 10W30의 경우보다 0W50의 오일이 넓은 영역대의 온도를 커버하기 때문에 비싼것은 사실이지만 엔진 오일수명에는 커다란 영향이 있다고 보진 않습니다.
10W30의 경우 호주의 모든지역에서 공기온도를 보상하기 충분합니다.
일부 정비센터에서는 0W50이 10W30보다 수명이 길다라고 설명한다고 하는데 근거없는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엔진오일의 수명은 SAE분류 방식보다는 API분류방식과 관계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다음엔 API분류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