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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꿈의 사회를 지배하는 유대인 창의력의 비밀을 파헤친다
창의성을 바탕으로 꿈을 파는 유대인들
올해도 어김없이 유대인이 노벨상을 휩쓸었다. 1901년 노벨상이 시작된 이래 가장 많은 수상자를 배출한 그들은 특히 경제학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 약 42%의 수상자가 유대인이라 한다. 그밖에도 의학 분야 28%, 물리학 분야 26%, 화약 분야 20%, 문학 분야 12%로 사실상 전 분야에서 골고루 수상자를 배출했다. 유대인의 노벨상 독점은 더 이상 놀랍지도 않다. 그들은 이제 ‘유대인 노벨상’으로 불리는 ‘제네시스(창세기)상’을 만들어 ‘탁월한 업적을 통해 유대인들의 근본 가치를 실현시킨 비범한 인물’을 자체적으로 시상하기에 이르렀을 정도다.
현재 유대인은 정치계, 법조계, 경제계, 금융계, 언론계, 예술계, 교육계 등 영향을 미치지 않는 분야가 없지만, 정작 우리에게는 금융 서비스 산업으로 일군 부와 《탈무드》로 대변되는 유대식 교육으로 그들의 존재를 각인시켜왔을 뿐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우리 정부가 화두로 꺼내든 ‘창조경제’의 모티브를 창업국가 이스라엘에서 빌려왔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다시 유대인의 창조적 저력은 어디에서 비롯된 것인가를 추적해볼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 책은 그동안 우리가 주의 깊게 살펴보지 못한 그들의 현재와 미래를 깊숙하게 들여다본다. 전 세계인의 삶 구석구석에 엄청난 변화를 불러온 IT 산업의 선두주자들과 영화 산업의 거장들, 관광 산업의 업적들을 낱낱이 짚어보고, 그 문화적이고 창조적인 두뇌의 비밀을 풀기 위해 그들의 교육 시스템과 독특한 정신세계 그리고 문화적 환경을 면밀하게 탐구한다.
이들 분야에서의 유대인의 활약상을 살펴보면, 상상력을 무기로 창의성을 펼쳐 새로운 것을 창조해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이처럼 창의적인 분야에서 특히 빛을 발하는 슈퍼 엘리트 집단 유대인의 힘은 과연 어디에서 나온 것일까?
그들의 창의성은 어디에서 기인하는가
유대인은 엄밀히 말하자면 민족은 아니다. 그들은 디아스포라(離散)로 인해 세계 각지를 유랑하며 다양한 민족과 접촉했고 갖가지 피가 섞였기에 인종적으로는 혼혈민족이라고 함이 옳다. 형질상 다수의 유대인이 백인이긴 하지만 유색인도 있고, 외형적으로 구별될 만한 어떤 특징적인 모습을 갖고 있지도 않다. 그렇기에 사실 유대인에 대해 정의를 내리자면, 단적으로는 엄마가 유대인이거나 유대교로 개종한 경우라 할 수 있으며, 좀 더 넓은 의미로는 자신을 유대인이라 생각하고 유대교의 가르침을 지키고 믿으며 유대인의 문화를 이어받은 사람들을 가리킨다.
겉으로만 봐서는 이렇게 다양한 민족이 섞여 있고 오랜 세월을 지리적 구심점 없이 떠돌아다니며 지금도 전 세계 각지에 흩어져 살고 있는 유대인이 어떻게 모든 분야에서 엄청난 저력을 발휘하는지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그들에게는 분명한 이유가 있다. 바로 독서, 질문과 토론, 융합과 통섭, 수평 문화를 바탕으로 하는 ‘교육 문화’가 뒷받침돼 있기 때문이다.
유대인의 모든 생활 전반을 지배하는 유대교는 기본적으로 배움의 종교이다. 그러므로 그들에게 배움이란 신앙생활의 하나이며 평생에 걸쳐 행해야 할 의무이다. 또한 어렸을 때부터 자연스럽게 몸에 배인 습관과도 같기 때문에 평생 동안 공부하기를 즐긴다.
그들은 자신이 만나는 많은 선생님들 중에 가장 영향력 있고 위대한 선생님으로 단연 부모를 꼽는다. 그러므로 그들의 창의성과 특별함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바로 이 부모들의 가정교육에 먼저 주목할 필요가 있다.
유대인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자녀교육에서 가장 특징적인 면은 자녀에 대한 부모들의 인식이다. 그들은 자녀를 13살 성인식 때까지 하느님이 맡긴 선물이라 믿기 때문에, 아이라고 할지라도 어른과 동등한 인격체로 여긴다. 동등한 인격체로 대하다 보니 자연스레 대화가 많아지고, 자신들의 굴곡진 역사와 정체성을 스스로 깨닫게 하기 위한 독서와 토론 문화가 생활화되어 있다. 특히 유대인 엄마는 아이가 태어나서 만나는 첫 교육자이며, 아이가 한 명의 온전한 유대인으로 크는 데 절대적인 영향을 끼치는 존재이다. 그래서 이스라엘에서는 엄마가 유대인인지 여부가 유대인 판정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한다.
유대인 부모들은 또한 자식이 최고가 되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 그들은 하느님이 개개인에게 남과 다른 독특한 달란트(Talent)를 주셨다고 믿기 때문에 자기 자녀가 하느님이 주신 재능을 살려 창의적인 사람이 되기를 바랄 뿐이다. ‘베스트(Best)’는 단 한 명뿐이지만 ‘유니크(Unique)’는 모든 사람이 될 수 있다는 모든 유대인 부모의 신념이 유대인을 세상에서 가장 창의적인 민족으로 만들었는지도 모른다.
창조경제를 위해 유대인에게 배울 점
《제3의 물결》을 쓴 앨빈 토플러와 함께 미래학을 창시한 짐 데이토는 정보화사회 다음엔 ‘꿈의 사회(Dream Society)’가 해일처럼 밀려온다고 했다. ‘꿈의 사회’는 꿈과 감성을 파는 사회를 말한다. 경제의 주력 엔진이 정보에서 이미지와 스토리로 넘어가고, 상상력과 창조성이 핵심 국가경쟁력이 된다는 것이다.
유대인들의 교육 방식과 문화적 배경은 이러한 꿈의 사회에서 더욱 그 진가를 발휘하고 있다. 창의성은 특별한 사람의 유전자에 각인된 초자연적인 힘이 아니라 누구나 배우고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이므로, 어릴 때부터 독서와 토론을 통해 창의성과 상상력을 극대화시키는 훈련을 받아온 유대인들이 결국 다방면에서 우수한 콘텐츠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 역시 장기불황에 대한 해법으로 ‘창조경제’라는 화두를 들고 나왔지만 실행적인 측면에서는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창조경제는 추진력보다는 창의성이 주도하는 경제를 뜻한다. 창의적인 상상력과 꿈이 경제동력이 되어 수십, 수천만 명을 먹여 살리는 경제가 창조경제다.
이 책은 발아 단계에 있는 우리의 창조경제를 위한 여러 제언도 담고 있다. 창조경제가 제대로 뿌리를 내리기 위해서는 실리콘밸리와 이스라엘의 벤처 생태계를 제대로 배워 기업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내야 한다는 것과, 금융, 관광, 교육, 의료, 법률, 유통, 영상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문화 산업 등 서비스 산업의 규제를 풀어 자율과 개방의 경제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리고 사회적으로도 ‘독서, 질문과 토론, 융합과 통섭, 수평 문화’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충고도 빠뜨리지 않고 있다.
창의적 인간은 하루아침에 길러지지 않지만 창의적 사회는 다양한 융합과 통섭을 통해 지금 당장이라도 가능하다고 저자는 본다. 이 책에 소개한 유대인 창의성의 원천들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그들의 교육 문화와 융합과 통섭의 사고를 벤치마킹한다면, 우리가 창의적인 인재를 배출하고 창조적인 산업 강국이 되는 데 있어 중요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집에 텔레비전도 없는 버버트 베커 BEE멀티미디어 창업주는 텔레비전이 인터넷으로 생방송되도록 만드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네트워킹의 거함 노르텔네트워크스의 존 로스, 오랫동안 컴팩의 최고경영자였던 벤자민 로젠, 시스코시스템스의 창업자인 샌디 레너, 전 페이팔의 공동 창업자이자 현 옐프 창업자 막스 레브친 등도 모두 IT 업계를 이끄는 유대인들이다. 창업국가 이스라엘뿐 아니라 실리콘밸리의 주도 세력들이 모두 유대인이다. 이제는 유대인 없이 IT 세상을 논할 수 없게 되어버렸다.
-p.37 《Chapter 1 ? 유대인 없이 IT 역사를 쓸 수 없다》 中에서
던킨 도넛 점포를 운영하면서 미국 최초로 프랜차이즈 영업 기법을 개발한 로젠버그는 국제프랜차이즈연합을 직접 조직하는 등 ‘프랜차이즈의 아버지’라고 불린다. 미국의 소매 영업 가운데 프랜차이즈를 통한 판매가 50%를 넘어서고 있다는 점은 그의 공헌이 어느 정도인지 말해준다.
오늘날 지구촌에서는 하루에도 수천 번씩 유대인의 이름이 불리고 있다. 페리에 생수와 배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 에스테로더나 헤레나 루빈스타인 화장품, 비달사순 샴푸, 리바이스 청바지, 코닥 필름, 샘소나이트 가방, 헤르츠 렌트카 등이 그것이다. 이 모든 브랜드가 사실은 유대인들이 자신의 이름을 따서 만들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p.87 《Chapter 1 ? 오늘날 지구촌의 수많은 유대인 이름들》 中에서
유대인 교육의 또 하나의 특징은 자녀에 대한 유대인 부모들의 인식이다. 부모들은 아이를 부모의 종속물이 아닌 부모와 동등한 인격체로 여긴다. 유대인들은 하느님 아래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고 믿기 때문이다. 하느님이 선물로 맡긴 동등한 인격체인 자녀를 보살피려다 보니, 그 보살핌은 자연스레 대화로 이어진다.
유대인 엄마는 늘 아이 곁에서, 아이의 눈높이에 맞추어 이야기한다. 아이가 태어나서 만나는 첫 교육자가 엄마이다. 아이가 한 명의 온전한 유대인으로 클 수 있는 것은 엄마의 힘이 절대적이다. 그래서 이스라엘에서는 엄마가 유대인인지 여부가 유대인 판정의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p.108 《Chapter 2 ? 하늘 아래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 中에서
“교육의 목적은 기계적인 사람을 만드는 데 있지 않다. 인간적인 사람을 만드는 데 있다. 교육의 비결은 상호존중의 묘미를 알게 하는 데 있다. 일정한 틀에 짜인 교육은 유익하지 못하다. 창조적인 표현과 지식에 대한 기쁨을 깨우쳐주는 것이 교육자 최고의 기술이다.” 아인슈타인의 말이다.
오늘날 우리가 집 안에서 위성 텔레비전을 보고 자동차의 내비게이션을 사용할 때, 한 번쯤은 아인슈타인에게 고마운 마음을 가져야 한다. 이러한 것들이 가능하게끔 인류에게 우주의 길을 열어준 과학자가 바로 아인슈타인이기 때문이다. 그가 상대성원리를 발견하여 인공위성 발사와 우주 여행이 가능해졌다. 아인슈타인은 지난 세기 인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인물 중 한 명이다.
-p.133 《Chapter 2 ? 상상력으로 미래를 연 과학자》 中에서
짝을 지어 대화하고, 질문하고, 토론하고, 논쟁하는 것을 단순화하면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다. 이야기를 진지하게 주고받으면 질문과 대답이 되고, 거기서 더 전문화되면 토론이 되고, 더욱 깊어지면 논쟁이 된다.
이러한 토론식 교육은 자녀의 머리를 분석적이며 조직적이고 통합적으로 만든다. 토론을 하는 동안 본인이 평상시에는 도무지 생각하지 못했던 아이디어들이 무수히 떠오른다. 곧 창의력 개발이다. 그리고 토론하는 두 사람의 창의력이 부딪치면서 파생되는 고차원적인 시너지 효과는 대단하다. 유대인들이 창의력이 강한 이유이다.
-p.177 《Chapter 2 - 진정한 교육의 목표는 청출어람》 中에서
유대인들은 비즈니스에서 가족이 똘똘 뭉친다. 그리고 원거리 장사나 무역도 동족끼리 하고 있다. 유대인은 하는 일이 조금이라도 성공하면 먼저 자기 형제를 참여시키고, 다시 더 성공하면 다른 형제들까지 데려와 가족의 연결을 중요시하고 있다.
유대인은 가족을 중시하는 동시에 민족을 대가족처럼 생각한다. 이런 생각은 비즈니스를 하는 데 있어 대단히 유리하다. 전 세계 유대인 비즈니스맨을 즉시 협력 관계로 합심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유대인은 신앙 공동체이자 가족 공동체 속에 살고 있다. 하나는 자기 가족이고, 또 하나는 민족이라는 대가족이다.
-p.203 《Chapter 3 ? 율법 정신, 약자를 돌보는 정의의 실현》 中에서
이스라엘 건국 후에는 다국적 하이테크 기업들도 앞다투어 테크니온공대가 있는 하이파에 진출했다. 테크니온공대의 우수한 두뇌를 활용하기 위해서였다. 테크니온공대가 실리콘밸리의 스탠포드대학과 같은 역할을 이스라엘에서 하고 있는 것이다.
첫댓글 미국을 움직이는 유대인들... 그들을 있게 한 교육의 핵심은 바로 창의력을 키워주는 가정교육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나는, 내 자녀를 베스트(Best)를 지향하고 있는가? 아니면 유니크(Unique)를 지향하고 있는가? 한번 살펴봐야 되지 않을까 생각 하게 하는 좋은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