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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 | 내용 |
일반학급 내에서의 지원 | 장애아가 일반학급에 포함되어 정규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특수교사가 할당되고 특수한 교재ㆍ교구를 지원받는다. |
방문교사 | 장애아는 일반학급에 재적하고 방문교사가 주 1회 정도 방문 시 2~3시간의 특별지도를 제공한다. |
자료실이나 특별활동실에서의 개별지도 | 장애아는 일반학급에 재적하고 학교 내 특별하게 마련된 자료실 등의 개별공간에서 매일 1~2시간 정도의 특별지도를 제공받는다. |
협력 | 장애아가 특수학교의 특별학급에 다니면서 일정 시간 동안만 일반 학급에 참여한다. |
교류 | 장애아가 특수학교의 특별학급에 다니면서 일반학급의 정상아동들과 가능한 많은 시간과 여러 활동에 함께 한다. |
(2) 실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통합 학급의 크기와 통합 대상아동의 선정, 교육과 치료적 접근의 균현과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점들에 대한 숙고와 대안이 필요하다.
(3) 통합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정상아도으이 수는 장애아 수보다 많아야 한다.
(4) 공동참여가 용의하도록 장애아동의 능력과 특성을 배려한 내용들을 선정하여야 한다.
(5) 프로그램 시작전, 반드시 발달 상황에 대한 의학적ㆍ심리학적 진단을 받아야 한다.
(6) 프로그램에 참여할 정상아동들에게는 장애아의 특성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어야 하고 장애의 결함과 행동을 비웃거나 흉보고 모방하지 않고 호의와 관심을 갖고 함께 놀이하고 도와주고 양보하는 등의 태도와 사전지식을 길러 주어야 한다.
(7) 교사 자신이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가치를 인식하고 절실한 교육적 필요를 인식하며 장애아동과 가족에 대한 이해와 수용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2. 가정 중심 프로그램
1) 배경
(1) 1960년대 미국 : 사회개혁복지정책의 일환으로 시작. 가정의 기능과 부모의 역할을 중시하고 강조, 부모들이 그들 자녀의 제 발달을 지원하는 역할을 해냄으로써 부모의 부재의 영향을 줄여가는데 목적.
(2) 예 : 이스라엘의 유아기 가정학습 프로그램(HIPPY) , 모자가정 프로그램(MCHP) 등
2) 교육내용 및 목표
(1) 모자강정프로그램(MCHP) : 가정 안에서 부모가 영유아기 자녀의 상회, 정서, 인지발달을 증진시키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