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강은 모자보건의 일환으로 태교 도자기체험 프로그램 진행 시간과 같아 참가하지 못하였지만
책을 읽고 요약정리 해 보았습니다.
조선의 선비문화와 교육제도
1. 유교, 선비문화 평가 시각
(조선시대)
-부정적 시기
- 지성사의 츶면이 강한 사회
- 우리와 가장 친근하여야 할 시대
- 자료가 많고 재인시이 필요한 시대
*조선시대의 양반중심의 시대가 될 수 있었던것은 특권세격의 사화경제적 독점과 향촌의 자율성을
추구하던 양심세력이 있었다.
2. 조선 선비문화 바로 보기
(양반 = 사족 =선비)
*왕도, 도학, 성현, 정치를 추구한 도덕집단이며 문학-정치-사상의 종합지식이 있는 집단으로
학문적 삶, 도덕적 실천의 삶, 사회문화적 삶, 개성과 자존심의 삶 등 현대인들의 귀감이며 롤모델이다.
3. 향교서원의 역사와 의미
*향교 : 고려와 조선시기 지방에서 유학을 교육하기 위하여 설립된 관학교육기관 이었다.
공자을 위시한 성현에 대한 제사와 강학이라는 두가기 기본 목표러 설립 운영되었다.
문무제례 이외에 예식을 통해 어른을 공경하고 귀천을 구분하여 겸손하고 분수를 알게 하는데 목적을 둔 의례이다.
*서원 : 서원과 사우는 사설교육기관이자 선현을 제사하고 제향처로서 선비 정신을 고양시키는 장소였다.
-지성들의 집합소
-사회교육의 장소
-도서관 출판소
-종합 문화 거점
4. 유교문화 유적과 자료
5. 유교문화의 계승과 활용
- 유교문화자원은 도덕과 지성,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여야 한다.
- 공공성과 공익성을 기반으로 하여야 한다.
-사상, 정신, 학문, 그리고 가치관을 중시하는 문화이다.
*강의를 못 듣고 정리를 하다 보니 유교는 우리가 실천하는 제례의식 제사를 통해 어른을 공경하고 도덕을 실천하고
우리의 사상의 모태가 되는 아주 중요한 조선사회의 기본 도리가 실천이었슴을 깨달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