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스크바 워터 도그 (Moscow Water Dog)
► 이 명 : 모스카우 워터 도그(Moscow Water Dog), 모스크바 다이버(Moscow Diver), 모스크바 리트리버(Moscow Retriever), 모스코프스키 보돌라즈(Moskovsky Vodolaz, Московский Водолаз)
► 외 관 : 모스크바 워터 도그(Moscow Water Dog)의 크기는 체고 66~76㎝, 체중 45 kg 정도되는 대형견이다. 털은 차가운 물로부터 위급한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 두꺼운 이중모 구조이다. 모색은 뉴펀들랜드처럼 주로 짙은 갈색에서 검은색이다. 수상 구조용으로 길러졌기 때문에 물속에서도 견딜 수 있는 부드럽고 따뜻하며 체온을 보호할 수 있는 조밀한 속털을 가지고 있다.
► 설 명 : 모스카우 워터 도그(Moscow Water Dog)는 뉴펀들랜드와 몇몇 유로피안 셰퍼드들로부터 길러졌다. 뉴펀들랜드는 세상에서 가장 온화하고 가장 가정 친화적인 품종 중 하나이다. 불행하게도 이종교배에 사용되는 유러피안 셰퍼드들은 고상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 않다. 코카시안 셰퍼드 도그는 매우 크고 공격적인 품종으로 개들간 서열싸움에 집착하기 쉬우며, 낯선 사람들과 그들이 위협하는 모든 사람을 물려고 덤벼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뉴펀들랜드의 온화한 성품은 코카시안 셰퍼드 도그의 나쁜 기질을 이겨내지 못해서 모스크바 워터독은 공격적이고 비우호적인 품종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이것이 러시아 해군이 개발을 중단하게 만든 원인이다. 평균 수명은 8~12년 정도이다. 한배에 낳는 새끼 수는 4~12마리 정도이다.
► 주 의 : 멸종된 품종으로 무의미하며, 일반적인 대형견과 유사할 것으로 추정된다.
► 기 원 : 모스카우 워터 도그(Moscow Water Dog)의 원산국은 러시아이다. 뉴펀들랜드, 코카시안 셰퍼드 도그, 이스트 유러피안 셰퍼드로부터 유래한 거의 알려지지 않은 개 품종이다. 이 품종은 지금은 멸종되어 사라지고 없지만 블랙 러시안 테리어(Black Russian Terrier) 개발에 사용되었다. 모스크바 워터독은 소련 군대의 무장봉사를 위해 작업견을 제공하도록 국영 기구인 레드 스타 켄넬(Red Star Kennels)에 의해서만 생산되었다.
모스크바 워터 도그(Moscow Water Dog)는 1980년대 어느 시기에 마지막으로 목격된 멸종된 품종이다. 이 품종은 러시아 정부에 의해 의뢰되어 러시아 해군이 궁극적인 구조견을 만들기 위한 시도로 개발되었다. 러시아 해군은 뉴펀들랜드와 코카시안 셰퍼드 도그, 이스트 유러피안 셰퍼드 등을 합쳐 거친 날씨와 차가운 물에 견딜 수 있는 두꺼운 이중 코트를 가진 대형 품종을 만드는 데 성공했다. 불행하게도 이 개는 공격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어서 물에 빠진 사람을 구조하는 수난 구조견 역할을 하기에 앞서 오히려 사람들을 물어뜯어 해치는 경향이 있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인하여 러시아 해군은 사육 프로그램을 폐기했으며, 결국 이 품종은 1980년대 중반에 멸종되고 말았다.
► 비 고 : 모스크바 워터 도그(Moscow Water Dog)는 현재 멸종된 개 품종으로 세계의 어떤 다른 주요 켄넬 클럽으로부터 표준화 품종으로 인정받지 못하였다.
► 참 고 : 제2차 세계 대전 후 전쟁 중에 많은 사람들이 죽었으므로 소련에서는 개들이 거의 없었다. 일부는 수입되었지만 특정 품종을 위한 전용사육 프로그램을 수립하기에 충분하지 않았다. G. P. 메드베데프 대령(Colonel G. P. Medvedev)의 지휘 하에 있는 중앙 군사 작업견 학교였던 레드 스타 켄넬(Red Star Kennels)은 가용 자원을 이종교배하여 그들 자신의 전문화된 품종들을 다수 개발하는 작업을 시작했다.
저먼 셰퍼드 도그 x 뉴펀들랜드 = 모스크바 뉴펀들랜드, 저먼 셰퍼드 도그 x 그레이트 데인 = 모스크바 그레이트 데인, 에어데일 테리어 x 러시안 하운드 = 브러다스티 하운드(Brudasty Hound), 세인트 버나드 x 코카시안 셰퍼드 도그 = 모스크바 워치독, 그리고 바로 이 모스크바 워터 도그였다. 이 프로그램에서 나온 가장 성공적인 품종은 1984년 국제적 명성을 쌓은 블랙 러시안 테리어였다. 그것은 개발 후기에 모스크바 워터 도그를 포함한 14종의 다른 품종의 조합에서 유래되었다.
모스크바 워터 도그들은 벨로루시의 크라스나야 즈베즈다(Krasnaya Zvezda, Belarus)에서 이스트 유러피안 셰퍼드와 코카시안 셰퍼드 도그의 암컷들과 함께 뉴펀들랜드 수컷들을 이종교배하였으며, 그 새끼들을 서로 짝짓기하여 길렀다. 그들은 수상 구조 또는 해상 인명구조견으로 개발되었지만 O. 크라스노프스카야(O. Krasnovskaya)에 따르면, “그 개들은 물에 빠진 사람들을 구하려고 하지 않았으며, 대부분 그들을 물어뜯으려고 했기 때문에 이 품종은 결코 개발되지 않았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