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문사친 儒门事亲
출처:바이두백과 출처:이페어케이
《유문사친》은 김대장이 종정하여 중의학을 편찬한 저서로, 모두 10명이다.5권, 성서는 1228년에 나왔다.유학자만이 도리를 알고, 사친은 지의(知醫)가 되었다는 장씨의 사상을 계승하여 '유문사친(遺門事親)'이라 명명했다.책 중 앞 3권은 장종정이 직접 쓰고, 나머지 각 권은 장씨가 구술하여 마지기·상중명(常仲明)의 기록을 거쳐 정리하였다.
작품명 유문사친 작자 장종정 [1]창작연대 김대류 별한방 ISBN9787506746014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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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내용 소개
2 작품 목록
3작품사상
4 작성자 소개
내용 소개.
책 전체 각 권은 제편 논문으로 모아서 만든 것으로, 권마다 수 편의 논술을 포함한다.설·변·기·해·계·전·전·전·식·단·론·소·연·결 등의 장르가 있다."사친"이라는 책을 포함한다.치백병법, 십형삼치법, 잡기구문, 요도 요약, 백법심요, 삼법육문, 삼소론(유완소), 편작화타찰성사결요, 세전신효방 등 몇 가지 내용이 있습니다.
작품 목록
편집
권일
유가의 사친일
사방십제승묵약일
부전현설
세컨드라이프 금기
말라리아 비비비한 및 귀신 변사
소아창포단질진구폐기5
증인이 적백씨를 데리고 와서 한열로 6을 해결하였다.
콜레라는 구토하고 설사를 하여 손바닥을 뒤집듯이 말했다.
눈병끝에 바람이 불고 출혈이 가장 급하다.
과애소아는 오히려 해를 끼친다
약을 복용한 뒤에 차도가 되어 그는 열 마디를 하였다.
권2
유가의 사친이
어쩌다 기절한 일이 있어 십일기를 망쳤다.
공리발표 한열수 노전 12
땀을 흘리고 삼법을 토하면, 병을 고쳐 13명을 새길 줄 알아야 한다
위에 있는 자는 모두 토식 14호이다
표정에 있는 사람은 누구나 15세까지 땀을 흘릴 수 있다
무릇 재하자는 모두 16형식을 할 수 있다
추원보법적 이해비경설
입과 눈이 비뚤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은 비결을 18로 보는 것이다
탈장본간경의통물세상19
오허오실공보현절법20
권3
유가의 사친삼
혓바닥 완급진통제 21개 다 풀어요
오적육집치동울단22
척십격오문랑분파소이십삼
탕탕탕탕수온보전극론24
기침을 여섯 기로 나누되, 한술 25로 구속하지 마라
9기감병은 더욱 서로 보완하여 26 세를 번성하였다.
삼소지설은 반드시 화에서 27로 끊어야 한다.
충은지생습열염주결28
보론 이십구
가수 분해 삼지
권사
치병백법일
권오
병을 치료하는 데 백법 이
권육
십형삼요일
권칠
십형삼치
권팔
십형삼요삼
권9
잡기구문
권십
요점을 간추린 그림
열한 권
질병 치료에 관한 잡론.
권12
삼법 육문
권13
권십사
권십오
유가사친후서발
각약 색인
작품 사상
이 책은 사실이 아닌 것을 병으로 삼는 이론을 크게 설명하고, 삼법치주의를 제창하였다.병을 치료한다. 책에서 육사를 병의 원인에 귀납하고 삼법치의 이름을 따서 "육문삼법"이라고 하는데, 이것이 바로 이 책이 창안한 "사악공론"의 주요 사상이다.
땀을 흘려 내는 세 가지 방법을 구체적으로 적용할 때, 저자는 치법의 범위가 알맞다.응증·금기증 등의 방면에서 체계적으로 서술하여, 앞선 사람들에 비해 인식이 비교적 많이 확장되었다.세 가지 법은 모두 구체적인 용법, 주의사항, 금기증이 있어 응용 범위가 광범위하고 내용이 풍부하며, 사용하는 약물은 완전무결하여 추위에 떨며 매우 만족한다.
동시에 책에는 보법을 적용하는 데 일가견이 있어, 사후에야 비로소 사악하다고 여긴다.보양식으로 말하자면, 오곡, 오채, 오과, 오축, 오채로 채우고, 세상의 풍조를 비판하며, 보양하기 쉽다고 말한다.
후대 사람들은 이 책의 사악함에 대하여 충분히 긍정하였다.그러나 이 책은 병을 치료하는 데 있어 사악한 경력에 치우쳐 일부 의사들이 주단계와 같은 비판을 받기도 한다.
저자 소개
장종정, 자는 자화, 호는 인이다.금조수주고성(지금의 강)유완소에 이어 자신의 독창적인 이론으로 김원 의학계를 뒤흔든 인물 중 한 명으로 땀 토하 3법을 주창해 액막이(액막이)를 꾀하기 위해서라는 말이 있다.김해 능왕 정륭 원년(1156년)에 태어나 애종정대 5년(1228년)에 72세를 일기로 생을 마쳤다.
儒门事亲
《儒门事亲》是金代张从正编撰中医著作,共十五卷,成书于1228年。秉承张氏“唯儒者能明其理,而事亲者当知医”之思想,故命名为《儒门事亲》。书中前三卷为张从正亲撰,其余各卷由张氏口述,经麻知几、常仲明记录、整理而为完书。
作品名称儒门事亲 作 者张从正 [1] 创作年代金代 类 别中医 ISBN9787506746014 [1]
目录
1 内容简介
2 作品目录
3 作品思想
4 作者简介
内容简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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全书各卷由诸篇论文汇编而成,每卷含数篇论述,有说、辨、记、解、诫、笺、诠、式、断、论、疏、述、衍、诀等体裁。包括:“事亲”本书。治百病法,十形三疗,杂记九门,撮要图,百法心要,三法六门,“三消论”(刘完素),扁鹊华佗察声色定生死诀要,世传神效方等几部分内容。
作品目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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卷一
儒门事亲一
七方十剂绳墨订一
指风痹痿厥近世差玄说二
立诸时气解利禁忌式三
疟非脾寒及鬼神辨四
小儿疮疱丹熛瘾疹旧弊记五
证妇人带下赤白氏分寒热解六
霍乱吐泻死生如反掌说七
目疾头风出血最急说八
过爱小儿反害小儿说九
服药一差转成他病说十
卷二
儒门事亲二
偶有所遇厥疾获瘳记十一
攻里发表寒热殊途笺十二
汗下吐三法该尽治病诠十三
凡在上者皆可吐式十四
凡在表者皆可汗式十五
凡在下者皆可下式十六
推原补法利害非轻说十七
证口眼㖞斜是经非窍辨十八
疝本肝经宜通勿塞状十九
五虚五实攻补悬绝法二十
卷三
儒门事亲三
喉舌缓急砭药不同解二十一
五积六聚治同郁断二十二
斥十膈五噎浪分支派疏二十三
饮当去水温补转剧论二十四
嗽分六气毋拘以寒述二十五
九气感疾更相为治衍二十六
三消之说当从火断二十七
虫匿之生湿热炎主诀二十八
补论二十九
水解三址
卷四
治病百法一
卷五
治病百法二
卷六
十形三疗一
卷七
十形三疗二
卷八
十形三疗三
卷九
杂记九门
卷十
撮要图
卷十一
治病杂论
卷十二
三法六门
卷十三
卷十四
卷十五
儒门事亲后序 跋
方剂索引
作品思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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该书注重阐发邪实为病的理论,倡导攻下三法治疗诸病。书中以六邪归纳诸病之因,以三法治之,名之为“六门三法”,此即为该书创立的“攻邪论”的主要思想。
在具体应用汗吐下三法时,作者从治法范围,适应证、禁忌证等方面作了系统阐述,较前人认识有了较大的扩充。三法均有具体用法、注意事项、禁忌证,应用范围广泛,内容丰富,所用药物遵崇完素,偏于寒凉,颇有心得。
同时书中对应用补法有独到见解,认为邪去后才可言补,重在以五谷、五蔬、五果、五畜、五菜充养之,并批评世风好补之偏。
后人对该书突出的攻邪论思想给予了充分肯定,但是,因为该书治病偏于攻邪,也受到一些医家如朱丹溪的批评。
作者简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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张从正,字子和,号戴人。金朝睢州考城(今河南兰考县人),是继刘完素之后以自己独创理论轰动金元医学界的人物之一,力主汗、吐、下三法, 为攻邪派”的代表。约生于金海陵王正隆元年(1156年),卒于哀宗正大五年 (1228年),享年七十二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