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불안장애를 겪고 있는 고2 학생입니다
Q: 전형적인 사회불안장애를 앓고 있는거 같아 치료를 받고 싶은 고등학교 2학년입니다.
그냥 수줍음이나 소심함 같이 성격적인 특성을 넘어서 극심한 사회불안이 있는거 같습니다. 그리고 사람을 잘 못 믿어요. 상담받는다는게 창피해서 엄마한테도 숨기고 싶어요. 엄마한테 말하면 온가족이 알게 되는데 그럼 저를 문제 있는 애로 보니까.... 혼자서 상담받는거 가능한가요?
A: 사회불안장애로 고통을 받고 계시는군요. 병원에서 진단받은 것도 아니고 스스로가 사회불안장애라고 생각하신 것 보면 많이 알아보시고, 그만큼 불안장애로 인해서 많이 고통을 겪고 있는 것 같아요. 사회불안장애는 주로 사람과의 관계에서 생기는데 어머니에게도 숨기고 싶고, 가족이 알게 될까 봐 걱정이신 것을 보면 정말 도움을 받으셔야겠다고 봅니다. 사회불안장애는 치료만 잘 받는다면 비교적 치료가 용이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그냥 수줍어서 그렇다. 성격이다. 나이 먹으면 좋아진다.’라고 생각하여 치료 받기를 늦추다가 사회생활에 곤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빨리 도움을 받으시고 행복한 날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부끄러움이 많고 사람들과 활동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나, 어떡해야 할까요?
1. 전문가와의 상담 받기
만약 불안과 수치심으로 인해 집에서, 학교에서, 또는 다른 일상생활에서 고통을 겪거나 행동에 제약이 많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겪고 있는 불안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치료가 필요한지, 필요하다면 어떤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2. 아이가 가지고 있는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잘못된 생각 탐색하기
사회불안장애를 겪는 경우에는 “내가 발표를 잘 못하면 애들이 날 놀릴거야”, “내가 밥을 입을 크게 벌리고 먹으면 주변 사람들이 날 혐오스럽게 볼거야”, “내가 불안해 하면 다른 사람들은 그걸 바로 알아차리고 불편해할 거야” 등의 검증되지 않았지만 나에게 크게 작용하는 믿음이 존재합니다. 내가 어떤 믿음을 가지고 있는지 탐색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3. 집단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참여하기
집단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은 자신의 어려움에 대해 집단원과 나누고, 사회적 관계를 맺는 연습을 할 수 있는 안전한 연습장과 같습니다. 자신 뿐만 아니라 집단원들도 나름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그 안에서 동질감을 느끼며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되찾을 수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이는 사회불안이나 높은 수준의 수치심을 겪는 사람에게 매우 귀중한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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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Fergus, T. A., Valentiner, D. P., McGrath, P. B., & Jencius, S. (2010). Shame-and guilt-proneness: Relationships with anxiety disorder symptoms in a clinical sample. Journal of anxiety disorders, 24(8), 811-815.
Foa, E. B. (2006). Social anxiety disorder treatments: psychosocial therapies. Journal of Clinical Psychiatry, 67, 27.
Gilbert, P., & Miles, J. N. (2000). Sensitivity to Social Put-Down: it's relationship to perceptions of social rank, shame, social anxiety, depression, anger and self-other blam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9(4), 757-774.
Heimberg, R. G., Brozovich, F. A., & Rapee, R. M. (2014). A cognitive-behavioral model of social anxiety disorder. Social anxiety, 705-728.
Swee, M. B., Hudson, C. C., & Heimberg, R. G. (2021).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hame and social anxiety disorder: A systematic review. Clinical psychology review, 90, 102088.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