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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철도게시판 (정보, 잡담) 정보 경전선 이설에 따라 시간표가 변경된다고 합니다.
[이철우]316花井 추천 0 조회 877 12.09.20 22:49 댓글 11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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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첫댓글 개양역... 진주시내에서 아랫쪽이던데.. 그 밑에다가 크게 짓는곳이 하나 있더군요~(다음지도 보구..) 그게 혹시 진주역(新)인가요?

  • 작성자 12.09.20 22:55

    네. 새로 이전될 진주역 맞습니다.

  • (+) 이거입니닷!

  • 12.09.21 11:13

    선로는 복선전철화가 되어도 행선지 때문에 KTX 말고는 디젤기관차가 다니겠네요.
    근데 진주-마산 사이에 있는 간이역들은 어떻게 되는 건가요.. 폐역되는 곳이 얼마나 되는 지..

  • 12.09.21 17:05

    원북, 남문산, 개양, 진주수목 등 진주-마산구간에 역을 싹 갈아버리고 그 사이 역들은 이설, 폐역 수순을 밟게 됩니다.

  • 12.09.21 12:03

    시간이 얼마나 단축이 될지 기대됩니다. 40~50분 정도 단축될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만 RDC 성능이 최고속도 120km/h인게 아쉽기는 합니다.

  • 12.09.22 12:28

    RDC는 이제 동해남부선이나 경전선 순천-광주구간정도만 유효하겠네요. 부전-강릉이나 동대구-강릉쪽에 투입되었으면 합니다.

  • 유평/영동선은 산악구간(중앙[일부구간], 태백선도 마찬가지)이라 구배가 워낙 심해서 디젤동차 종류는 못올라갑니다. 오죽했으면 삼척~동해~강릉간 바다열차(이것도 디젤동차 입니다.)가 대전으루 정비갈 때 디젤로 연결해서 갔겠습니까...;;/전에 CDC가 중앙선에 시운전을 간일 있었는데.. 단양쯤이었나 그 때 힘겹게 올라갔다는 이야길 들었습니다.

  • 12.09.21 12:53

    이제 경전선도 공급편수를 조금더 늘리고 광역거점 위주의 운영으로 경쟁력 있는 노선이 되었으면 하네요.

  • 12.09.21 15:11

    그랬으면 좋겠습니다만 연말에 KTX 일부만 연장하고 기존 무궁화호 회수 그대로 운행하지 않을까 하는 염려가 들기는 합니다. 전라선의 경우에도 고속화는 되었지만 KTX가 추가되었을뿐 열차 회수는 늘지 않았으니깐요.

  • 12.09.23 18:23

    경전선은 특성상 부산방향 직결 노선이 없으면 수요 건지기가 힘듭니다. 부전~진주 구간을 잘 살펴보면, 부산에서 뿌려주는게 상당합니다.(시외버스) 경전선 편성 자체의 증가를 위해서는 부산방향 직결 노선이 조속히 개통되어야 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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