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보신 분들이 계신가요? 국내에는 거의 소개가 안 되어 있는 작품입니다. dvd 덕분에 못 보던 명작들을 보게 되니 좋군요.
전쟁영화는 아니지만 초반에 약간의 전쟁장면이 나옵니다. 패트리어트와 비슷한.
감독은 너무나도 유명한 스탠리 큐브릭입니다. 풀 메탈 자켓하고 같이 사버렸는데..
특히 이 영화는 조명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자연광과 촛불만으로 아름다운 화면을 만든 것으로 유명하죠.
줄거리는 대략 이렇습니다.
18세기 아일랜드 청년 레드먼드 배리는 결투로 법률가인 아버지를 잃습니다. 이 때의 권총은 명중률이 상당히 떨어졌나 봅니다. 불과 10발짝 떨어져서 똑바로 서 있는 사람을 향해 서로 쐈는데 한 명만 쓰러지다니..
어머니 밑에서 성장한 배리는 사촌인 노라와 첫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이 여자 좀 못생겼습니다.) 이 때는 7년 전쟁이 터지기 직전으로 영국군은 군인을 모집하기 위해 각지를 돌아다니죠. 이 때 노라가 영국군 존 퀸 대위와 배리 사이에서 양다리를 걸칩니다. 이 영화에서 붉은 코트 영국군이 상당히 멋있습니다. 배리는 존 퀸 대위와 결투를 벌여서 쏴 죽이제 됩니다. 이 때 배리의 결투 입회자인 한 영국군 대위가 배리의 무모한 용기를 눈여겨 봅니다.
퀸 대위를 쏜 뒤 배리는 도망쳐서 이곳저곳을 방황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노상강도한테 돈도 털리구요.. 배리가 도망다니는 장면에서 아일랜드의 풍경이 아주 아름답게 그려집니다. 어쨌든 돈을 다 털린 배리는 영국군에 입대합니다. 군에서 훈련받고, 동료하고 주먹질도 하면서 시간을 보냅니다. 그러다가 배리의 연대에 전에 결투 입회자였던 대위가 들어옵니다. 이 대위는 배리를 상당히 아껴줍니다. 그러다가 배리의 연대는 프랑스군이 지키고 있는 과수원을 통과하게 됩니다. 전략적으로는 별 쓸데없는 전투였죠. 여기서 전투장면이 패트리어트를 연상시키더군요. 붉은 코트의 영국군이 발 맞추어 전진하고 늘어선 프랑스군이 총을 쏘고, 그런데 어떤 면에서는 패트리어트보다 더 사실적입니다. 전투신이 사실적이라는 게 아니구요. 패트리어트에서는 총을 쏘면 상대편 1열이 다 쓰러지잖아요. 근데 18세기의 소총은 명중률이 별로 좋지 못했잖아요. 그래서 이 영화에서는 1열의 반 정도밖에 안 쓰러집니다.
어쨌거나 이 전투에서 배리의 든든한 후원자가 되어 주던 대위가 전사하고 맙니다. 이제 더 이상 군대에 있고 싶은 마음이 사라진 배리는 장교 두 명이 게이짓 하는 사이에 장교복을 훔쳐입고 탈영합니다. 동맹국인 프러시아 영토를 떠돌면서 자유를 만끽하지만 정체가 탄로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프러시아군에 강제 입대당하죠. 탈영병, 범죄자 등을 끌어모아서 만든 임시 연대가 있었거든요. 또다시 치열한 전투가 벌어집니다. 배리는 총을 쏘아대는 아군의 배후에 있는 건물에서 싸우게 되는데, 여기를 순시하러 프러시아 장교가 왔을때 포탄이 그 집에 떨어집니다. 여기서 프러시아 장교를 구한 배리는 장교의 눈에 들어 군대에서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경찰총장인 장교의 삼촌 밑에서 일하게 됩니다. 이 삼촌은 스파이로 추정되는 한 귀족을 감시하라고 시킵니다. 근데 감시하려고 가 보니 이 귀족인 같은 아일랜드인이 아닙니까. 오랜만에 동포를 만난 배리와 귀족은 눈물을 흘리면서 감동적인.. 어쨌거나 배리는 그 귀족하고 온갖 사기행각을 저지르게 됩니다. 주로 카드로. 그리고 경찰총장한테는 엉터리 보로를 하게 되죠. 그리고 머리를 써서 둘이 나란히 프러시아를 탈출합니다. 영국에서 둘이 같이 도박을 하면서 돈을 법니다.
이제 배리는 귀족과 결혼에서 귀족사회에 진출하려고 합니다. 린든 여백작과 만나서 결혼하게 되는데 이 여백작과 결혼하기까지의 과정은 별로 길지는 않지만 생략하죠.. 그리고 이제 화려한 생활을 하게 됩니다만 얼마 안 되어 배리 린든의 몰락이 찾아오죠. 린든 여백작의 죽은 전남편의 아들을 마구 패서 내쫓은 게 먼저였어요. 그 아들과는 원래 사이가 나빴는데 사소한 일로 내쫓게 되죠. 이 사건으로 인해서 귀족들은 그를 멀리하게 됩니다. 이어서 배리의 친아들이 말에서 떨어져 죽게 됩니다. 거기다가 막대한 빚때문에 고생하죠. 그리고 내쫓긴 의붓아들이 돌아와서 결투를 신청합니다. 이 결투에서 한 쪽 다리를 잃고 배리는 귀족사회에서 추방되어 다시 아일랜드로 떠납니다.
정말 멋진 영화입니다. 여러분들도 한 번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