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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트남 애완동물 사료시장은 시장 초기 단계, 시장 규모는 꾸준히 성장 중-
- 소득 수준 향상으로 프리미엄에 대한 수요도 존재 ··· -
□ 베트남 애완동물 시장
○ 펫 휴머니제이션(Pet Humanization) 트렌드의 등장
- 베트남은 전통적으로 개고기를 즐겨 먹는 풍습이 있었으며 통계자료(The Asia Canine Protection Alliance)에 따르면 매년 500만 마리의 개가 도축되고 있어, 세계 개고기 소비 1위 국인 중국(2000만 마리)에 이어 2위를 차지한 바 있음.
- 그러나, 지난 2018년 10월 하노이 인민위원회는 개와 고양이를 도축 및 거래에 대한 규제(4170/UBND-KT)를 발표하고 통제를 강화하는 추세임. 베트남 또한 시민들과 동물 애호가들의 민원 등으로 인해 개를 식용하는 문화가 점차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반려동물을 인간처럼 대하는 펫 휴머니제이션(Pet Humanization) 트렌드 또한 나타나고 있음.
- 베트남 최초의 애완동물 잡지인 ‘Mê Thú Cưng’를 설립한Wayne Capriotti 씨는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지난 5년동안 베트남의 애완동물 관련 산업은 큰 진보를 보였으며, 선진국에서나 나타나는 펫 휴머니제이션(Pet Humanization) 의 현상이 보이고 있다.” 고 언급한 바 있음.
*주: ‘펫 휴머니제이션(Pet Humanization)’은 반려동물을 인간처럼 대하는 것을 뜻하는 용어로, 주로 1인 가구층이 두텁고 경제력이 높은 선진국에서 나타나는 현상
○ 중산층의 성장, 급격한 도시화 및 늦어지는 결혼 시기, 펫 산업 수요 견인할 것으로 예상돼···
- 베트남의 반려동물 관련 시장은 형성 초기단계로 애완용품 판매를 위한 소매점의 허가 라이선스가 발급된 지 10년이 채 되지 않았으며, 라이선스 발급 이후 애완용품 관련 소매점, 전문점들이 베트남에 개점하기 시작했음.
- 베트남의 중산층은 동남아시아 중에서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애완동물을 경제적으로 ‘감당할 만한’ 인구 층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더불어, 베트남의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 그리고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로 인해 늦어지는 결혼 시기들의 요인들로 인해 애완동물 분양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향후 반려동물 관련 시장은 긍정적일 것으로 관측되고 있음.
베트남의 중산층 및 소비 예측 동향
(단위: 명, USD)
자료원: The Australia and New Zealand Banking Group Limited
□ 시장 동향
○ 베트남 내 애완동물 개체 수는 조금씩 증가 중··· 사육이 용이한 물고기가 전체의 52.3% 차지
- 베트남의 애완동물 개체 수는 유로모니터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약 2,200만 마리로 추산되고 있으며, 숫자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2018년 기준 베트남 전체 애완동물 사육 개체수의 절반 이상이 사육이 용이한 물고기로 압도적이며, 이는 최근 베트남의 급격한 산업발전과 아파트 실 거주인구가 증가하면서 크기가 작고 사육이 용이한 반려동물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됨.
- 한편, 개와 고양이의 숫자가 각각 2위, 3위로 전체의 22.6%, 17.7%를 차지, 새의 개체수가 7.2%로 그 뒤를 잇고 있음.
베트남 내 반려동물 종별 개체 수 동향
(단위: 천 마리)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개 | 4,531 | 4,684 | 4,847 | 5,022 | 5,177 |
고양이 | 3,416 | 3,477 | 3,651 | 3,870 | 4,064 |
새 | 1,471 | 1,521 | 1,574 | 1,621 | 1,670 |
물고기 | 9,761 | 10,298 | 10,916 | 11,516 | 11,977 |
합계 | 19,179 | 19,980 | 20,988 | 22,029 | 22,888 |
자료원: 유로모니터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베트남 애완동물 관련 용품의 시장 규모는2018년 기준 3200 만 달러 규모
- 베트남에서 주로 소비되는 애완동물 용품으로는 사료, 고양이용 모래(Cat litter), 헬스케어 제품 등이며, 개와 고양이 사료의 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200만 달러로, 전체 시장규모의 30%가량을 차지하고 있음.
베트남 애완동물 용품 판매액 동향
(단위: USD)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개 고양이 사료 | 11,705,057 | 13,558,285 | 15,455,221 | 17,640,631 | 20,053,324 |
기타 애완동물 사료 | 2,023,690 | 2,329,647 | 2,565,672 | 2,832,292 | 3,094,541 |
고양이용 모래 (Cat Litter) | 144,237 | 166,091 | 192,316 | 227,283 | 257,878 |
헬스 케어 제품 | 979,064 | 1,136,413 | 1,276,280 | 1,442,371 | 1,617,204 |
기타 애완용품 | 4,379,562 | 4,952,140 | 5,603,392 | 6,359,544 | 7,080,729 |
합계 | 19,231,610 | 22,142,576 | 25,092,881 | 28,502,121 | 32,103,676 |
*주: 1 USD = 22,879 VND
자료원: 유로모니터
□ 경쟁 동향
○ 애완동물 사료 관련 시장은 외국 수입품의 시장점유율이 압도적
- 아직까지 베트남 현지에서 생산되는 사료 등의 애완동물을 위한 제품이 품질면에서 제한적이라는 평가가 대부분이며, 현지 소비자들은 수입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특히, 외국 문화를 쉽게 받아들이는 젊은 층의 경우 프랑스, 미국, 한국 등에서 수입되는 상대적으로 고가인 제품의 구매에 대해 적극적인 편
- 2017년도 Trademap 통계 기준, 개·고양이 사료를 기준으로 가장 많이 수입된 국가는 태국(1위, 730만 달러), 프랑스(2위, 250만 달러), 한국(3위, 92만 달러)순이며, 그 외의 사료(물고기, 새 등)의 경우 중국(1위, 1억 1220만 달러), 태국(2위, 5968만 달러), 대만(3위, 5914만 달러) 순임.
2017년도 베트남 애완동물 사료 수입액 (개, 고양이 사료)
(단위: USD 천)
*주: HSCODE 230910 (개, 고양이사료) 기준, 1 USD = 22,879 VND
자료원: Trademap
2017년도 베트남 애완동물 사료 수입액 (개, 고양이 사료 제외)
(단위: USD 천)
*주: HSCODE 230990 (개, 고양이사료 제외) 기준, 1 USD = 22,879 VND
자료원: Trademap
○ 시장 점유를 차지하기 위한 외투 기업의 온라인 마케팅도 활발
- 베트남 현지 소비자들의 수요를 이끌어내기 위한 외국 기업들의 SNS 마케팅 또한 활발히 전개되고 있으며, 특히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광고뿐만 아니라, 애완동물 취급 시의 유의사항을 비롯한 포스팅 등으로 고객의 주의를 끌고 있음.
- 베트남 사료시장의 약 절반을 점유하고 있는Mars Incorporated사(미국)의 경우 베트남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라자다(Lazada)와 쇼피(Shopee)에 단독 스토어를 론칭하여 소비자의 이목을 끌고 있으며, 제품 라인 중 하나인 Royal Canin 의 경우 적극적인 온라인 마케팅 활동으로 페이스북 팔로워 숫자가 12,600여 명(2019년 3월 기준)에 이르는 등 현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음.
Royal Canin 페이스북 페이지
자료원: Royal Canin Vietnam Facebook
○ 베트남에서 인기 있는 사료 제품으로는, Mars, Incorporated사의 애완견, 애완묘 사료 제품으로 전체 시장의 49.8%를 차지, 태국 기업인 Perfect Companion Co., Ltd 사가 20.9%, 프랑스계의 Neovia사가 7.6%로 그 뒤를 잇고 있음.
- 한편, 베트남 내 한국산 제품의 시장점유율은 높지 않아 통계자료가 미비함.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알려진 한국산 제품으로는 유기농 사료인 내추럴 코어(Natural Core), CJ 제일제당의 반려동물 사료 브랜드인 오네이처(O'NATURE) , 오프레시(O'FRESH) 등이 있음.
베트남 내 인기 사료 제품
제품 사진 | 제품 정보 | 제조사 | 시장점유율 (2017기준) |
| 성인견용 사료(소고기, 야채 맛) - 중량: 1.5 kg - 가격: 4.59$ - 원산지:태국
| Mars Inc | 49.8 % |
성인묘용 사료(참치맛) - 중량: 1.2 kg - 가격: 5.20$ - 원산지: 태국 | |||
소고기 간식 -중량: 80gr - 가격: 1.38$ -원산지: 태국 | |||
푸들용 건식사료 - 중량: 1.5 kg - 가격: 15.95$ - 원산지: 프랑스 | |||
| 성인묘용 사료(참치맛) - 중량: 1.2 kg - 가격: 4.33$ - 원산지: 태국 | Perfect Companion Co., Ltd | 20.9 % |
소형견을 위한 사료 - 중량: 3kg - 가격: 10.05$ - 원산지: 태국 | |||
반려새용 사료 - 중량: 100 gr - 가격: 0.79 $ - Origin: Thailand | |||
반려묘용 사료(해산물맛) - 중량: 350 gr - 가격: 1.09$ - 원산지: 베트남
| Neovia Vietnam Co., Ltd | 7.6 % | |
애완견용 사료 - 중량: 500gr - 가격: 1.05$ -원산지: 베트남 | |||
애완새용 사료 - 중량: 500 gr - 가격: 1.66$ - 원산지: 베트남
| Vuong Viet Anh Co., Ltd | 2.0 % | |
애완묘용 사료 - 중량: 400 gr - 가격: 1.75 $ - 원산지: 미국 | Texas Farm Products Co., Inc | 1.9 % | |
애완견용 사료(양고기맛) - 중량: 1 kg - 가격: 9.62$ - 원산지: 한국 | Natural Core co.,Ltd. | N/A | |
반려묘용 사료(95% 유기농) - 중량: 1kg - 가격: 12.46$ -원산지: 한국 |
자료원: 유로모니터, 각 사 홈페이지,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 유통 채널
○ 2018년도 유로모니터 통계자료에 따르면 베트남의 애완동물 사료 주 유통 경로는 소규모 애완동물 용품점(Pet shop)으로, 전체 유통 채널의 약 66.9%를 차지하고 있음.
- 2위는 동물 병원(Veterinary clinics), 3위는 애완동물 전문마트(Pet superstores), 4위는 슈퍼마켓(Supermarkets)이 차지함.
베트남 내 애완동물 사료 주요 유통 채널(2018년 기준)
자료원: 유로모니터
베트남 내 슈퍼마켓에 판매 중인 애완동물 제품 사례
자료원: KOTRA 하노이 무역관 촬영
○ 과거에는 소규모로 개인이 운영하던 애완동물 용품점(Pet shop)이 애완동물 관련 시장이 확대되면서 점차 현대화된 프랜차이즈 형태로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베트남 소재 주요 애완동물 용품 판매점
연번 | 브랜드명 | 베트남 내 매장 수 | 웹사이트 |
1 | Pet mart | 6 | https://www.petmart.vn/ |
2 | hachiko | 3 | http://hachikopetshop.vn/ |
3 | Sasaki Animal Hospital | 1 | http://www.sasakihospital.com/ |
4 | Dog Paradise | 3 | http://www.dogparadise.com.vn |
5 | New Pet Hospital & Spa | 2 | http://newpethospital.com.vn/ |
6 | Mật Pet family - Spa & Pet Shop | 1 | |
7 | Pet Corner | 1 | https://www.facebook.com/petlovershousevn/ |
8 | J & Pet Shop Spa | 4 | http://jandpet.com.vn |
9 | ILU Pet Shop | 1 | https://www.facebook.com/ilupetshop.vn/ |
10 | Greenpet | 1 | https://www.facebook.com/BenhVienThuCanhGreenpet/ |
11 | Tom Tom Pet Hotel | 1 | https://www.facebook.com/pkthucung/ |
12 | Kún Miu Pet Shop | 5 | https://kunmiu.vn |
13 | Pet Gold | 1 | https://www.facebook.com/petgold.vn/ |
*주: 2019년 3월 기준
자료원: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 시사점
○ 베트남 내 반려동물 관련 시장은 꾸준히 성장 중
- 현지 소비자들의 소득 수준 증가, 펫 휴머니제이션 트렌드 등의 요인으로 인해 베트남의 애완동물 분양은 향후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 특히, 과거 개인주택에서 거주했던 생활방식과는 달리 아파트 실 거주인구가 상승하면서 사육이 용이한 작은 크기의 애완동물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 최근, 애완동물 용품점(Pet shop)이 하노이와 호찌민시 등의 대도시를 중심으로 확산되고는 있으나, 대부분 소규모이며 프랜차이즈 형태의 비즈니스도 형성되고 있음.
○ 한국산 제품의 현지 유통 제한적, 적극적인 유통 및 마케팅 전략 필요···
- 한국산 제품의 경우 슈퍼마켓, 편의점 등 보편적인 유통채널에서 찾아보기 어려우며, 대부분의 소비자는 온라인 주문을 통해 사료를 구입하고 있어 현지 유통이 제한적인 상태
- 현지에 유통되고 있는 한국산 사료 제품들은 상대적으로 고가인 유기농 등 프리미엄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한국산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는 긍정적인 평가를 얻고 있음. 베트남 진출 혹은 진출 예정 기업들은 적극적인 유통채널 확보를 위한 전략 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분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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