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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2015 Automechanika Shanghai에서 자동차 부품시장 흐름을 읽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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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12-16 | 국가 | 중국 | 작성자 | 김향(상하이무역관) | ||||||||||||||||||||||||||||||||||||||||||||||||||
2015 Automechanika Shanghai에서 자동차부품 시장 흐름을 읽다 - 자동차 업계에서 가장 영향력을 갖춘 전시회로, 역대 2번째 규모 - - 최근 가장 이슈인 신에너지 자동차 전문 전시 공간 마련 -
□ 2015 Automechanika Shanghai
○ 2015년 상하이 국제 자동차부품, 보수검측진단설비 및 서비스용품 전시회(2015 Automechanika Shanghai)가 12월 2~5일 4일간 상하이 국가전람센터(上海国家会展中心)에서 개최됨. - 이번 전시회는 전년대비 40% 증가한 28만㎡ 규모로 개최됐으며, 독일 Automechanika에 이어 세계 제2의 자동차부품 전시회이며 막강한 브랜드 영향력과 호소력을 갖춤. - 2015 Automechanika Shanghai에서 상호 정보교류 촉진, 홍보, 교육, 마케팅 및 무역이 한 자리에서 이뤄지는 플랫폼으로 자동차부품, 보수 검측 진단 설비 및 서비스 용품을 한 눈에 볼 수 있음.
○ ‘중국 자동차부품 산업 발전 추세 분석 예측 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 기준 중국 부품업 시장의 규모는 1조4000억 위안 안팎이었으나, 2014년 약 2조6700억 위안으로 증가함. - 중국 통계에 따르면, 자동차 산업은 연평균 10% 이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2016년 기준 자가용의 보유량은 2억 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
○ 중국경영협회(中国连锁经营协会) 및 징쿠이투자(菁葵投资)에서 공동 발표한 자동차 Aftermarket 보고서(汽车后市场报告)에 의하면, 2015년 기준 중국 자동차 Aftermarket의 규모는 6000억 위안이며 향후 연평균 30% 이상의 속도로 성장해 2018년 기준 조 단위의 규모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됨. - 중국통계국에 따르면, 2015년 기준 중국 자동차 보유량은 1억4500만 대, 향후 Aftermarket 시장은 연평균 30% 이상으로 성장하며 연생산량은 2조 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전시회 개요
자료원: KOTRA 상하이 무역관
○ 1H, 2H, 3H, 4.1H, 6.1H, 7.1H, 8.1H에서는는 자동차부품을 전시. 5.2H와 6.2H에서 자동차용품 및 재생성(Accessories&Tuning), 5.1H와 6.1H는 수리 및 유지 보수, 주유소 및 세차장에 관련된 부품들을 전시함.
전시회장 지도 자료원: 2015 Automechanika Shanghai 공식사이트
□ 한국관: 자동차부품, 보수검측 진단설비 및 서비스용품 다양하게 선보여
○ 참가연혁: 2007년 최초 참가(KOTRA 주관 한국관 4회째 참가)
○ 참가규모: 198㎡
○ 참가업체 수: 18개사
○ 주최기관: KOTRA, KINTEX
한국 참가 기업 리스트
자료원: KOTRA 상하이 무역관
□ 현장 이모저모
○ 신에너지 자동차와 관련된 에너지절약, 환경보호와 연관된 부품들 선보여 - 최근 중국은 세계 최대의 자동차 생산국과 소비국으로 자동차 수요가 증가하며 중국 정부의 전면적인 신에너지 자동차 발전지지 정책과 신에너지 자동차의 인지도 상승 등으로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이 크게 주목 받고 있음. - 신에너지 자동차와 충전소를 직접 전시해 관람객들이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 관람객에게 더욱 친숙한 이미지를 심어줌. - 신에너지 자동차 전용관은 녹색 인테리어로 친환경을 강조함.
자료원: KOTRA 상하이 무역관
○ 다양한 홍보 마케팅으로 관람객 유인 - 레이싱모델을 기용해 차량과 함께 포즈를 취했으며, 댄스 공연도 같이 열려 이벤트를 진행함. - 전시 현장에서 제품에 대해 설명한 후 그 내용으로 퀴즈를 내거나 게임을 통해 제품 홍보 마케팅을 하면서 관람객들이 자사 제품에 집중하는 분위기 형성 - 사은품 증정 또는 추첨 행사를 위해 웨이신(微信, wechat)에 해당 기업의 홍보 계정을 친구로 추가하도록 하는 등 이벤트를 통해 제품을 홍보함. - 자동차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의 모토 또는 전동휠을 전시해 관람객들의 눈길을 끄는 등 제품 홍보 마케팅을 적극 활용함. - 영화 ‘분노의 질주6(The Fast and the Furious 6)’에 실제로 등장했던 스포츠카를 전시해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음.
자료원: KOTRA 상하이 무역관
○ 다양한 포럼, 기술교류회 개최 - ‘2015년 AIAG 자동차부품 공급업체와 바이어의 포럼(2015年AIAG汽车零部件采购商高层与供应商论坛)’, ‘2015년 자동차 서비스시장 포럼(2015年汽车售后市场高峰论坛)’ 등이 전시기간 개최됨. - 세계적 자동차 업계 전문가, 기업 등이 참석해 이슈보고 및 토론 회의를 통한 교류를 나누고 자동차 산업 및 자동차부품에 대해 질의사항 대화를 나눔.
포럼 및 기술교류회 주요 프로그램
자료원: KOTRA 상하이 무역관
□ 중국 자동차부품 제조업 추세
○ 중국 자동차부품업은 주로 동베이(东北), 허베이(河北, 베이징 포함), 저장(浙江), 양광, 후난(湖南), 쓰촨(四川, 충칭 포함) 지역에 몰려있으며, 대부분 완성차 제조업체 근처에 있음. - 화동지역은 완성차 제조업체와 부품업체가 가장 많이 몰린 지역으로, 부품업체의 39%, 완성차 업체의 37%가 포진하고 있음. - 자동차부품 업체들은 중국 서부지역에 생산과 판매 규모를 확장하고 있으며, 이는 완성차 업체와 같은 추세임. · 주: 양광(两广)은 광둥(广东)과 광시(广西)의 합칭
○ 중국 자동차부품 제조업은 향후 5년 내 매년 20% 이상 성장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비록 전망은 낙관적이나, 중국 정부는 이미 생산 능력의 과잉을 산업 전체의 잠재적 위협으로 인식해 2012년 초부터 관찰태세에 들어감.
○ 중국 제조부품 수출은 여전히 도전에 직면해 있음. - 주요 원인은 기술개발 실력의 부족과 고부가가치 제품 방면의 수출 능력 부족 및 인건비 상승과 위안화 평가 절상 예측으로 인한 수출 압박임.
□ 중국 자동차부품 시장 시사점
○ 전체적으로 자동차 산업이 불황이나, 부품산업은 향후 발전의 여기가 매우 큼. - 신에너지 자동차, 지능화 등이 자동차 산업의 주요 이슈인 만큼 이에 맞는 부품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Aftermarket을 주목할 것 - 중국 내 자동차 보유량이 향후 3억 대까지 증가할 것이며, 자동차의 평균수명도 매년 증가하고 있으므로 Aftermarket이 계속해서 발전할 것으로 예측. - (중국 자동차서비스 시장의 특징) ① 여전히 완성자동차의 체계 위주이고, 정책과 자본, 기술 등에 영향을 많이 받음. ② 중국의 자동차 서비스시장은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제대로 설립돼 있지 않아 O2O 방식과 프랜차이즈가 함께 발전할 것 ③ 자동차서비스 업체가 보험사 및 인터넷 회사와 합작해 ‘무료서비스’와 같은 새로운 방식으로 시장에 진출해 발전할 것
○ 13.5 규획에서도 녹색성장, 에너지 절약은 중국에서 중요한 이슈이며 기술력이 부족한 중국 내 독자 브랜드에게 연료 소모가 적은 엔진 등의 부품 제공이 유리할 것으로 보임.
○ 온라인 시장 적극 활용 - 최근 다수 자동차부품 업체들이 활발하기 온라인시장에 전출하며 한국 업체들도 O2O 형식을 적극 활용해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2015 Automechanika Shanghai 공식사이트, 中商情报网 및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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