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문화예술콘텐츠 전공
현대 사회는 다양한 문화콘텐츠 수요의 빠른 증가와 콘텐츠 수익기반의 확대로 인해서 문화콘텐츠 전반의 학제적 능력을 갖춘 인적 자원들이 요구되고 있다.
도시문화예술콘텐츠 전공은 21세기 디지털 융합의 본격화와 함께 성장한 문화예술콘텐츠 개발 분야로 도시문화예술의 재생 및 발전을 위한 기반으로서 응용인문학을 중심으로 한 도시문화예술콘텐츠 연구 개발을 주요 전공목표로 두고 있다.
도시재생 및 문화예술 발전을 위한 기반 사업 연구 대상으로는 국내의 경우 도시에서 벌어지고 있는 축제 및 각종 문화행사를 위한 콘텐츠개발, 세시풍속(歲時風俗)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도시민속문화예술 콘텐츠개발, 무형문화재의 현대적 변용으로서의 무대공연예술 콘텐츠개발 연구 등이 있다. 또한 문화예술의 확산이 글로컬라이제이션(Glocalization)을 넘어 글로벌라이제이션(Globalization)으로의 변화와 함께 한류(韓流)라는 이름으로 문화예술이 민족과 국가를 초월하고 있는 지금 기층문화로서의 문화예술콘텐츠 개발은 한류의 범세계화 사업에 필수 조건이다. 바로 이 한류의 범세계화 사업의 중심에서 정체성 있는 문화한류 콘텐츠개발이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 도시의 문화예술 특성화를 위한 각 도시의 문화예술 전반의 DNA 연구과정이 미래지향형 융합학문인 도시문화예술콘텐츠 전공이다.
도시 문화예술의 구체적인 연구 분야는 공연, 축제, 야외무대, 콘서트, 무형 및 유형 유산, 한류문화 전반, 스포츠, 전통문화, 미디어 등의 콘텐츠 개발이다
전기 |
이수구분 |
교과명 |
학점(시간) |
선택 |
대중문화와 문화콘텐츠 |
2(2) |
선택 |
예술경영과 IT융합 |
2(2) |
선택 |
문화콘텐츠창작소재개발론 |
2(2) |
선택 |
문화예술행정 |
2(2) |
선택 |
문화트랜드분석론 |
2(2) |
선택 |
문화원형연구 |
2(2) |
선택 |
공간콘텐츠개발론 |
2(2) |
선택 |
신화와 문화콘텐츠개발론 |
2(2) |
선택 |
도시성장관리 |
2(2) |
선택 |
문화예술콘텐츠세미나(I,II) |
2(2) |
후기 |
이수구분 |
교과명 |
학점(시간) |
선택 |
도시문화예술개발론 |
2(2) |
선택 |
문화예술콘텐츠마케팅 |
2(2) |
선택 |
문화예술콘텐츠기획론 |
2(2) |
선택 |
문화콘텐츠미학 |
2(2) |
선택 |
문화도시브랜딩 |
2(2) |
선택 |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분석 |
2(2) |
선택 |
글로벌도시계획론 |
2(2) |
선택 |
한류문화산업론 |
2(2) |
선택 |
문화콘텐츠비지니스전략사례분석 |
2(2) |
선택 |
축제이벤트경영 |
2(2) |
선택 |
문화예술콘텐츠워크숍(I,II) |
2(2) |
문의: TEL : (02)450-3271~2 / FAX (02)447-8001 / C․P: 010-8883-5034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