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1:29~34 / 세상 죄를 지고 하는 어린 양 예수님
(요 1:29)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이르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요 1:30) 내가 전에 말하기를 내 뒤에 오는 사람이 있는데 나보다 앞선 것은 그가 나보다 먼저 계심이라 한 것이 이 사람을 가리킴이라
(요 1:31) 나도 그를 알지 못하였으나 내가 와서 물로 침례를 베푸는 것은 그를 이스라엘에 나타내려 함이라 하니라
(요 1:32) 요한이 또 증언하여 이르되 내가 보매 성령이 비둘기 같이 하늘로부터 내려와서 그의 위에 머물렀더라
(요 1:33) 나도 그를 알지 못하였으나 나를 보내어 물로 침례를 베풀라 하신 그이가 나에게 말씀하시되 성령이 내려서 누구 위에든지 머무는 것을 보거든 그가 곧 성령으로 침례를 베푸는 이인 줄 알라 하셨기에
(요 1:34) 내가 보고 그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언하였노라 하니라
이 세상의 가장 무서운 것이 무엇일까요? 가난도, 독재도, 질병도 무섭습니다. 그러나 이것보다 더 무서운 것이 있습니다. 바로 죄입니다. 나무가 썩었다면 썩은 나무가 문제가 아니라 나무를 썩게 하는 벌레가 근본 문제입니다. 우리 인생에 그 벌레와 같은 것이 바로 죄입니다.
죄의 문제가 경제 정치 질병 문제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가장 근본적인 죄 문제를 해결하러 오셨습니다. 우리가 가장 무서운 죄에서 벗어나 행복한 삶을 살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28~29 오늘 사건은 요한이 세례를 베풀던 요단강 건너편 베다니에서 일어난 일입니다.
예수님이 세례를 받고자 요단강에서 요한에게 나왔습니다. 요한은 예수님을 보자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라’고 외쳤습니다. 이 말씀에서 우리는 두 가지를 배웁니다.
첫째,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것은 바로 죄라는 것입니다.
사람은 가난이 무섭고 질병이 무섭고 전쟁이 무섭고 사람이 무섭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보다 더 무서운 것이 있습니다. 가장 무서운 것은 바로 죄입니다.
문제는 사탄이 속여서 죄가 무섭지 않고 달콤하다고 하여 죄를 짓게 합니다.
죄 중에서도 가장 무서운 죄는 바로 교만입니다. 사람의 능력은 대단합니다.
과학과 의학의 발달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만 보아도 인간의 능력은 대답합니다. 사탄은 이런 것을 통해서 인간이 하나님이 될 수 있다고 속입니다.
사단은 교만의 죄를 보지 못하게 하고 겉으로 나타난 현상만 보게 합니다.
그러나 사실은 인간의 교만한 죄가 나를 망치고 우리의 가정과 교회를 망치고 있습니다.
교만 죄가 우리 사회를 망치고 있고 우리나라를 망치고 있습니다.
둘째, 예수님만이 교만 죄를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구약에서는 어린 양의 피로 죄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이스라엘이 출애굽 할 때 어린양의 피를 문설주에 발랐을 때 죽음의 재앙이 건너갔습니다.
그 후에 흠 없는 어린 양을 잡아 피를 흘림으로 우리 인간은 죄에서 자유를 얻었습니다.
그러나 어린 양은 인간의 죄를 완전히 해결해 주지 못합니다. 양이 사람을 대신할 수 없습니다. 양의 피는 일시적이고 불완전하게 죄를 사할 뿐입니다.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 아무 죄 없고 흠 없는 어린양 예수님의 피만이 우리의 죄를 완전히 그리고 영원히 사하실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우리의 죄를 영원히 사하셨습니다.
구약에서는 아사셀 염소가 있습니다. 아사셀 염소에게 이스라엘의 죄를 다 고하여 광야에 보내어 죽게 합니다. 하나님은 예수님에게 인류의 모든 죄를 덮어씌워서 십자가에 죽게 하셨습니다. 죄 많은 우리가 회개하고 예수님의 피를 믿으면 예수님은 우리의 죄가 없다고 하십니다. 진홍같이 붉은 죄를 양털처럼 희게 하시고 주홍같이 붉은 죄를 흰 눈처럼 희게 하십니다.
그뿐 아닙니다. 그 피를 믿는 자에게 성령을 주셔서 우리가 다시 죄를 짓지 않도록 도우십니다. 우리는 죄의 본성이 있어서 회개하고도 또 죄를 짓습니다. 성령은 이런 본성을 바꾸어주십니다. 성령은 새로운 본성을 주십니다. 성령이 거룩한 소원을 주시고 거룩한 삶을 살게 하십니다. 서로 사랑하고 서로 존중하게 하시고 겸손하게 하십니다.
물론 우리에게 육신이 있어서 이것은 조금 어렵습니다. 그러나 성령이 도우셔서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성령의 주시는 생각을 하고 성령의 소원으로 육신의 소원을 죽이는 연습을 하면 우리는 점점 거룩하게 살 수 있습니다. 우리는 교만 죄를 해결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어떻게 성령을 받을 수 있을까요?
30~34 요한은 다시 한번 예수님을 자신보다 먼저 계신 분으로 증언하였습니다.
요한이 물로 세례를 주는 것은 예수님을 하나님으로 세상에 나타내기 위해서입니다.
요한도 처음에는 예수님을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요한이 예수님을 하나님으로 안 것은 하나님께서 세례 주기 전에 말씀을 주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요한이 세례 줄 때 성령이 내려오시는 분을 보면 그가 성령으로 세례 주시는 분임을 알라고 하셨습니다.
예수님이 세례받을 때 하늘 문이 열리고 성령이 비둘기같이 내려오셨습니다.
하늘에서는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너를 기뻐하노라” 말씀하셨습니다.
그때 요한은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임을 알고 사람들에게 예수님을 증언하였습니다.
예수님은 성령의 세례를 주시기 전에 먼저 성령 세례를 받으셨습니다.
예수님은 언제 성령의 세례를 받으셨습니까? 예수님이 물세례를 받을 때입니다.
물세례는 죄인이 죄를 회개하고 받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죄인이 아님으로 세례받을 필요가 없었습니다. 요한도 예수님이 세례받는 것을 만류하였습니다. 그러나 세례를 받아서 하나님의 의를 이루는 것이 옳다고 하셨습니다. 예수님은 다른 죄인들을 대신하여 세례받으셨습니다.
예수님은 예수님을 마음에 영접하는 자에게 성령 세례를 주십니다.
예수님은 초막절 끝날 서서 외쳤습니다.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나를 믿는 자는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생수의 강은 성령의 강물을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을 때 예수님은 우리의 마음에 성령의 강물이 흐르게 하십니다.
예수님이 수원지(水源池)입니다. 예수님은 거룩하신 분이므로 예수님을 영접하려면 더러운 죄를 회개해야 합니다. 우리가 내가 주인 된 나의 죄를 회개하고 어린 양 예수님의 피로 죄 사함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면 예수님은 우리 안에 들어오셔서 성령의 세례를 주십니다.
우리의 마음에 성령의 강물이 흐르게 하십니다. 우리의 가정과 교회에 성령의 강물이 흐르게 하십니다. 주위 사람들에게 성령의 물을 마시게 하십니다.
결론적으로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것은 무엇입니까? 가난도 질병도 사람도 전쟁도 아닙니다. 바로 죄요 교만입니다. 예수님은 인생의 근본 문제인 교만을 멀리 지고 가셨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교만 죄를 없게 하셨습니다. 우리는 죄 문제를 해결할 때 건강하게 살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예수님의 피를 믿으면 죄 사함을 받고 의롭다고 인정해 주십니다.
그래서 믿는 자는 하나님의 사랑하는 자녀가 됩니다.
하나님은 죄 사함을 받고 예수님을 영접한 자에게 성령의 세례를 주십니다.
우리 안에 성령의 강물이 많이 흐르게 하셔서 믿음의 배가 갈 때 죄의 돌에 부딪히지 않게 하십니다. 성령님은 죄 사함의 확신을 주십니다. 죄를 극복하고 거룩하게 살게 하십니다.
우리를 하나님 나라로 인도하여 주십니다. 성령님이 우리가 아무 일을 하지 않아도 우리를 거룩하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도 십자가의 고난을 받아야 성령이 우리 가운데 일하십니다. 우리가 세상 죄를 지고 가는 어린양 예수님을 믿음으로 죄 사함을 받고 육체의 고난을 받는 가운데 죄를 극복하여 거룩한 삶을 살 수 있기를 축복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