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3 여아 무기력 및 대인기피
Q: 중1때 자퇴하고 거의 집안에서만 생활중입니다. 가끔 강아지 산책 시 저와 같이 나가도 사람들을 엄청 의식하고 제가 조금만 크게 얘기해도 남 눈치를 보며 신경질적으로 반응합니다. 남들의 시선을 불편해합니다. 명절에도 친적들이 집에 오는데 만나기 싫다며 딸아이는 외출했습니다. 잘 때 자주 가위에 눌립니다 스스로 정리 정돈이 안 되어 방이 쓰레기장으로 변해가는데도 안 치웁니다. 가정환경때문에 아이가 잘못된 것 같아 마음이 아픕니다. 남편과 아이들앞에서 큰소리로 자주 싸웠고 아이가 감당하기 어려울 만큼 무서운 상황도 여러번 있었습니다. 집안분위기는 항상 무겁고 경직되 있었던것 같습니다. 딸아이는 조용하고 온순하고 말 잘듣는 착한 아이였습니다. 힘든데도 그걸다 속으로 삭히고 있었던 것이 지금의 모습으로 변한 것 같습니다. 도와주세요... 딸 아이를 위해 제가 어떡하면 좋을까요.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A: 학교를 다니면서 지각이나 조퇴를 하는 경우에는 학교 선생님들이나 친구들을 만날 수는 있어 사회적으로 아주 고립되거나 단절되지 않을 텐데, 따님 같은 경우는 중1 때 자퇴 후 집에서만 생활하고 있다고 하시니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어머니께서 말씀하신 대로 불안이 크고 우울, 무기력, 대인기피증이 있는 상태로 보입니다. 어린 시절 부모님의 부부 싸움은 아이들을 불안하게 하고 두려움을 갖게 합니다. 자퇴 한 이유가 어떤 것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가장 가까이 계시고 따님을 잘 아시는 어머니께서 따님과 이야기를 나누며 현재의 상태를 물어보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그리고 남편분과는 서로 협력하는 부부관계를 이루어 가시는 것을 통해 따님의 어려움들을 함께 도와 가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마 어머니께서도 댁에서 따님에게 여러 방법을 적용해 보셨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따님의 경우 친구 한 명이라도 소통하고 있는 친구가 있는지를 확인해보시고 현재 관심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이야기 나누어 보십시오. 따님의 경우는 상담센터를 방문하셔서 전문적인 도움을 받으시면 따님 상태가 개선이 될 것입니다. 우선 따님의 의사를 물어보시고 결정 하시는 것이 필요할 듯합니다. 주변의 가까운 센터를 알아보십시요. 또는 저희 센터를 이용하시고자 하시는 경우에는 센터로 연락주시면 안내해 드릴 것입니다.
무기력한 우리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전문가의 도움 받기
무기력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탐색해보고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환경 조성해주기
사람은 불안정하고 두려움을 느낄 때 전두엽이 편도체로부터 들어오는 정보들을 처리하는데 상당한 에너지를 소비하여 긍정적인 방향으로 사고를 하는데 제약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아이가 안정적인 환경에서 자신의 감정을 탐색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 참여하기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은 타인의 비난, 비평, 부정적 평가로부터 비교적 안전하게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탐색하고 소통하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활동을 통한 성취경험과 집단원과의 안정적인 관계형성을 통해 유능감가 심리적 안정감을 회복하는 것은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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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신민정. (2015). 창의력을 통한 무기력 극복 방안 연구 – 신경과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영남대학원 교육학과 박사논문
정은. (2014). 무기력의 심리에 관한 신경과학적 접근. 교육의 이론과 실천, 19(3), 115-145.
Goldman, A. I. (2006). Simulating minds: The philosophy, psychology, and neuroscience of mindreading. Oxford University Press.
Trevarthen, C., & Aitken, K. J. (1994). Brain development, infant communication, and empathy disorders: Intrinsic factors in child mental health.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6(4), 597-633.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