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보험대리점, 불건전 영업행위 지속…무관용 원칙"
출처 : SBSBiz l 2025-06-03 12:59
출처링크 : 금감원 "보험대리점, 불건전 영업행위 지속…무관용 원칙"
금융감독원이 과도한 수수료 선지급, 취약한 내부통제 등으로 인해 보험 법인모집대리점(GA)의 불건전 영업행위가 지속되고 있다며 이에 관해 무관용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금감원은 오늘(3일) 발표한 '건전한 보험영업 질서 확립 노력 및 향후 계획'을 통해 보험영업 질서 훼손이나 소비자 피해 사례에 엄정하게 대응하겠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금감원에 따르면 보험영업 시장에서 계약 초기 설계사·GA에 과도한 수수료가 선지급되면서 부당 승환, 잦은 설계사 이직, 유지율 저하 등 문제가 나타나고 있고, 보험사가 GA 관리 책임을 소홀히 하면서 GA에 실효성 있는 제재가 이뤄지지 않는 경우도 확인됩니다.
보험계약 체결과정에서 정보를 왜곡해 제공하거나 설명을 제대로 하지 않아 불완전판매가 일어나고, 일부 설계사는 판매 수수료 수취 목적으로 허위·가공계약이나 부당 승환계약을 하는 등 소비자 피해를 야기합니다.
최근에는 일부 GA가 대부업체 유사수신행위 등 불법행위에 연루된 사실이 적발되기도 했습니다.
금융당국은 보험사의 GA 판매 위탁 리스크 관리 수준을 제고하기 위해 국제 기준, 업계 실무 등을 반영해 보험사의 제3자 리스크 관리 가이드라인을 마련 중입니다.
또 보험사의 판매위탁 GA 위험관리 수준을 평가하는 'GA 운영위험 평가제도' 신설을 추진 중이며 이를 통해 우수 회사에는 인센티브를, 미흡 회사에는 페널티를 부과할 계획입니다.
☞ 내용 전문을 보시려면 출처 링크를 클릭하세요.
-------------------------------------------------------------------------------
온라인 신문협회 저작권 이용규칙에 따라 기사의 제목과 본문 일부를 표시하는 방법으로 링크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