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증권 스몰캡 Analyst 이준석
[에이치브이엠] 국내에서 우주를 사고 싶으면
투자의견: N.R
목표주가 : -
현재주가(12/05): 19,490원
Upside : -
우주 산업의 필수 첨단금속 선두주자, HVM
동사는 첨단금속, 특수금속 전문 제조 업체로, 지난 6월 28일 기술성장기업으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다. 첨단금속은 고강도, 내마모성, 내열성 등 우수한 물성을 지니고 있어 우주·항공, 반도체, 석유/화학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수 소재로 사용된다. 동사는 글로벌 첨단금속 제조사와 견줄만한 경쟁력을 갖추었으며, 전 세계 누적 고객사 300곳에 제품을 납품하였다. 특히 나로호 및 누리호 등 국내 우주 발사체 사업에 첨단금속을 납품한 레퍼런스를 보유하여 기술력을 입증하였고, 낮은 원가와 뛰어난 납기 대응력으로 최근 글로벌 우주 발사체 기업까지 고객군을 확대하였다. 또한, 고객사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신규 장비를 도입하여 생산 능력을 기존 대비 7.5배까지 확장하였으며, 이를 통해 우주 산업의 성장에 따른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우주 시장 확장, 국내 기업의 자연스러운 성장 발판 마련
도널드 트럼프의 미국 47대 대통령 당선과 일론 머스크의 미국 정부효율부(DOGE) 공동 수장 임명으로 국내 우주 기업에 긍정적인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미국의 Rocket Lab 등 우주 섹터의 상승은 우주 산업에 대한 투자 심리를 반영하며, 국내 우주 산업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국내 우주 산업은 미미한 실적과 미국 중심의 시장 재편으로 주목받지 못했으나, 이제는 우주 산업으로의 매출 성장이 뚜렷하고 수출 중심의 기업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동사는 작년 50.6억원의 우주 매출을 기록하였고, 올해는 약 150억원의 매출이 전망된다. 90% 이상 해외 기업으로부터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내년에는 수주 잔고 및 글로벌 고객사의 추가 수주에 따라 354억원으로 더욱 확대될 전망이며, 이는 해외 발사체 기업의 발사 횟수 가이던스 상향에 따른 추가적인 성장 가능성도 지닌다. 이러한 우주 사업 부문의 매출증가율과 수출 비중을 통해 동사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다.
글로벌 경쟁력 또한 뒤지지 않아
동사는 우주산업의 주요 글로벌 고객사뿐만 아니라 항공·방위 분야에서도 이스라엘 SCOPE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순도 첨단금속의 품질을 인정받았다. 첨단금속 제조는 금속 간 혼합 비율이 0.1%만 달라져도 품질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첨단 장비의 성능, 정밀한 혼합 기술력, 숙련된 인력의 삼박자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해외 경쟁사인 ATI, Carpenter Technology 등이 소품종 대량생산으로 우주산업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반면, 동사는 초고온 및 극저온 환경에서도 견딜 수 있는 고순도의 첨단금속을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공급한다. 이러한 차별화 전략을 통해, 동사는 해외 경쟁사 대비 30~40% 낮은 단가를 유지하면서도 빠른 납기를 실현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발사체 분야의 글로벌 1위 고객사가 동사의 제품을 선택하지 않을 이유가 없어 보인다.
자료 바로가기: https://bit.ly/3BjwH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