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자로 머리 염색하려면 우선 머리를 탈색하셔야 하는데요..^^;; 검은머리에 아무리 염색을 밝은색으로 해봐짜 안나오잔아요~ 탈색하시고 치자열매로 염색을하시면 황색계열로 나오게 된답니다.. 우선 치자껍질을 벗겨서 물에넣고 끓여줍니다~ 그리고 그 물을 식힌다음(35-45도 정도)머리를 감아주구요~ 으깨서 끓인다음 하는게 더 좋을듯 싶네요 제 생각엔~^^ 색이 들여졌다 싶으시면 백반우린물로 행궈내주심 색이 더 이쁘게 나온답니다~ 근데요..치자 열매물을 찾지 마시구요.. 치자가루가 있을겁니다..분말이요~ 그걸 미지근한물에 섞어서 발라주시는게 더 염색이 잘되고, 간편해요~~ 치자는요 시장에가면 구입하실수 있는데요~건어물 파는곳가면 치자 판답니다~ 치자로 긴머리 염색하려면...몇개가 필요하느냐~~ 글세요~갯수로 물어보심 답해드리기가^^;;; 치자사실때 한 이삼천원어치 사서 해보심 될꺼예요^^ |
♣ 약술 - 치자술 : 노이로제, 신경쇠약 증세에 약효가 있다
치자에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작용이 있어 노이로제, 신경쇠약, 불면증 등 신경이 예민해서 생기는 증세에 잘 듣는다. 치자로 술을 담가 마시면 이런 약효 외에도 피로회복, 식욕 증진, 건위 등의 약효도 얻을 수 있다고 전해진다.
만드는 법
재료 : 치자열매(꽃) 500g, 소주 1.8ℓ
① 가을철에 잘 익은 치자열매를 따서 깨끗이 씻은 다음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치자꽃으로 담글 때는 6~7월 경에 활짝 피기 직전의 것으로 담는다.
② 손질해둔 치자와 소주를 밀폐용기에 담고 뚜껑을 닫은 다음 서늘한 곳에서 4~5개월 정도 숙성시킨다. (꽃으로 담갔을 경우에는 2~3개월 정도)
③ 술이 익으면 거즈나 체에 건더기를 걸러내고 술만 받아 유리병으로 옮겨 담는다. ⇒하루에 1~2잔씩, 자리에 들기 30분 전에 마신다. 쌉쌀한 맛이 강해 마시기 어려울 때는 꿀을 타서 마신다.
§ 치자 술을 담고 남은 건더기는 버리지 말고 달걀 흰자와 적당량의 밀가루를 섞어 치자연고를 만든다. - 치자연고는 타박상이나 요통, 근육통이 있는 부위에 바르면 통증이 가라앉는다. 피부가 약한 사람은 거즈를 한 장 덧대고 바르는 것이 안전하다.
- 소장·심장의 열 다스리는데 특효 -
- 위염·만성소화불량·당뇨병 치료 -
가정 주부들에게 치자는 음식을 만드는데 쓰이는 식용작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대표적인 것이 빈대떡을 만들 때 치자물을 들이는 것이다. 그러면 옛부터 술안주로 애용하고 있는 빈대떡에 왜 치자물을 들였을까?
우선 녹두 자체를 보면 독을 없애주는 해독작용이 강하다. 거기에다 술의 열독을 없애주는 치자물을 곁들인다. 단순한 음식 하나에서도 조상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술을 오랫동안 과음하다 보면 말년에 가서는 중풍이 온다. 알콜이 몸안에 시간을 두고 쌓이면 몸안의 진액, 다시 말하면 피나 호르몬 등이 술의 열독으로 인해 말라 버린다. 그 후유증으로 중풍이 오는 것이다. 진액을 말리는 술의 열독을 풀어주는 것이 바로 빈대떡이다. 그래서 술상에는 빈대떡이 자주 오른다.
그러면 치자는 어떤 병에 좋은 효과가 있을까? 마음속으로부터 분노를 느끼면 몸속에서는 그 열로 인해 피가 마르는 현상이 발생한다.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듯이 열을 잘 받는 체질이 있다. 급한 성격이거나 욕심이 많은 소양인 체질이 바로 그렇다.
소양인 체질을 가진 사람이 열을 받으면 그 화기가 췌장으로 들어가 몸이 무거워지고 손발이 저리며 얼굴이 붓는다. 먹는 것이 없어도 살이 찌며 눈에 피로가 자주온다. 또 소장, 십이지장염을 일으키면서 헛배가 부르고 가스가 차며 아랫배가 아프고 소변이 시원치 않게 나온다. 어깨 관절통과 손가락 관절이 안 좋은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다. 그 화기가 위장으로 들어가면 위염과 만성 소화불량을 일으킨다. 위에서 나열한 증상을 치료하는데 치자는 좋은 효과를 낸다.
이렇듯 치자는 식용뿐만 아니라 소장과 심장의 열을 다스리는데 긴요하게 쓰인다. <동의보감> 약성가에 보면 치자는 소장과 심장의 열을 다스리며 위염에 효과가 있고 소변을 시원하게 해주며 황달을 제거해 준다고 한다. 또 소갈병(지금의 당뇨병)을 그치게 하며 눈이 충혈될 때도 쓰인다고 적혀있다. 치자 8g과 감초 4g을 달여 1일2회 복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