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신도 강단교류>
끊임없는 성령의 탄식 소리
열왕기상 19장 9-18절
들꽃향린교회 신흥식 장로
1. 탄식의 현장
1) 한기총의 태도 변화
순복음의 성추행 의혹 → 노벨 평화상 후보로
조희준 회사 지원 → 2만원 주식 8만원 매입,
150억 자원효과 → 집행유예
2) 비리 장자 교단
총회장 길자연 목사의 금권선거
이광선 전총회장의 폭로 효과 극대화를 위해 자신의 금권선거 양심고백
3) 상도교회, 금란교회(김홍도)의 비리, 비행
4) 세월호: 짐승쪽 역할(교회)
5) 교회개혁실천연대 설교: 목사들 예수믿는자 아닐 수 있다
2. 지난 10년간 교회문제 상담의 유형
1) 재정 전횡 98
2) 행정 전횡 79
3) 부당치리와 표적설교 71
4) 교회건축과 매매 38
5) 목회자의 성폭행 27
6) 허위 이력과 청빙문제 24
7) 설교 표절 및 이단적 설교 12
8) 교회 정관 9
특이점:교회 세습이 아직 문제로 인식되지 않음
3. 문제점
1) 목회자의 사제적 권위주의: 주의 종 = 황제
2) 평신도의 우민성, 노예 근성적 맹종/맹신 본능
: 사회적 지위가 상당해도 목회자 앞에서는 한 없이 작아짐
3) 평신도의 주인의식 결여: 방관자적
4) 기복신앙: 옷만 스쳐도 성령충만
5) 신자유주의적 시류: 우리도 한 번 잘 살아보세
6) 낭비와 사치: 자발적 불편운동 외면(기윤실)
과도한 목회활동비
고급 승용차 - 손봉호 장로의 모범사례
7) 신학교 경영의 일탈: 교세확장에 집착 - 함량미달 목회자 양산
대형교회의 영향력
철저한 신학공부보다는 경영기법 by 성공목회자
4. 대책
1) 예수살기
믿기만 하고 살기는 외면하는 문제 극복(예수, 선생으로 만나다 by 한인철 교수)
2) 개교회주의 극복
문제의 목회자를 다른 교회로(과도한 퇴직금 불사)
왜 남의 교회일에 소란 피우나(왕성교회, 명성교회)
3) 주인의식
아랫물 맑기 운동(새사람교회) - 성공회 주교회의
목회자중심주의의 폐단, 지나친 견제의 폐단
→ 목회자와 평신도의 건강한 긴장관계: 견제와 균형
4) 모범정관: 임기제, 권력분점
5) 성경공부, 재교육
예수님의 십자가 동행(마 16:24)을 거부하는 문제.
나와 복음을 위하여 자기 목숨을 바치라(마 8:35)는 예수님의 충격적인 요구를 결사적으로 외면
가나안성도(청어람 양희송 대표)
: 깊이 없는 예배, 세상에 대한 무책임, 무관심(인혁당 사건과 새벽기도)
6) 개신교는 프로테스탄트
본회퍼의 값싼 은혜 혐오
불의에 침묵 → 돌들이 외침
7) 예레미야와 같은 예언자적 비관주의: 긍정의 힘 경계
긍정은 필요하기도 하나 위기의 징후에 눈 감게 만들어 금융위기를 비롯한 사회적 재앙에 대비하는 힘을 약화시키고 나아가 실패의 책임을 개인의 긍정성 부족으로 돌림으로서 시장경제의 잔인함을 변호한다(김원영의 '비관주의자가 될 자유')
8) 교회에 만연한 비지성주의 극복
한용상의 "교회가 죽어야 예수가 산다" 글 속에 "믿음을 너무 일방적으로 강조하는 바람에 지성이 증발하고 말았다. 대형교회들은 무조건 믿는 것이 믿음이고 못믿는 것은 죄악이라는 도식 속에 강압적인 교회충성과 신앙운동으로 건강한 사고기능을 퇴화시켰다. 이것이 맹목적 신앙이고 또 이것이 교회를 키우는데 효과적이다. 그러나 이러한 신앙의 함정속에 이성적 사고와 지성이 파괴되고 합리적인 판단이 잠적해버렸다"
이러한 대책들이 잘 시행될 때, 왕상 19장 18절의 믿음의 동지들을 만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내가 이스라엘 가운데에 칠천명을 남기리니 다 바알에게 무릎을 꿇지 아니하고 다 바알에게 입맞추지 아니한 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