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순위는 3월 20일 10시 기준 팀 레이스 랭킹 정보 기준입니다.
※ 지난주 최종 랭커 순위, 팀 구성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매주 팀 레이스 TOP 100 랭커의 우마무스메를 정리하고 메타를 분석하는 코너죠. 이번 시간은 아오하루배 업데이트 후 마일과 더트 종목의 메타 변화를 살펴보겠습니다. URA 파이널스 메타에서는 그래스 원더와 오구리 캡이 각 종목 1위였는데, 지금은 새로운 주자가 왕좌에 올랐네요.
새로운 마일의 왕자는 수영복 마루젠스키입니다. 고성능 캐릭터로 유명해 국내 상륙하기 전부터 ‘얘는 꼭 뽑으세요!’라는 조언이 정말 많았죠. 그녀를 영입, 육성하기에 충분한 시간이 지나 메타에 완벽하게 적응한 모습입니다.
마일 강자 그래스 원더는 지분이 5%로 줄었습니다. 이는 힐러 그래스 원더의 강세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버전이 달라도 같은 캐릭터라면 한 팀에 넣을 수 없으니까요. 오구리 캡의 마일 부문 지분 증가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그녀는 선행, 선입 각질을 선호하는데, 선입을 고르면 그래스 원더와 포지션이 겹칩니다. 팀 레이스에서는 포인트 보너스를 얻기 위해 각질이 겹치지 않도록 배치하는 게 정석이죠. 두 가지 이유가 겹쳐 순위 바깥으로 밀려난 겁니다.
여기에는 조금 더 복잡한 사정이 있습니다. 설명을 위해 더트 종목 인기 지표를 살펴보죠. 스마트 팔콘이 1위를 차지했으며 오구리 캡과 아그네스 디지털이 뒤를 이었습니다. 핵심은 스마트 팔콘과 아그네스 디지털 업데이트입니다. 더트는 전 종목을 통틀어 주자가 가장 적었었죠. 그래서 더트 적성을 지녔다면 일단 있는 대로 키워서 데려가는 유저가 많았습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지급하는 3성 선택권에서 그녀를 추천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오구리는 더트 적성 주자 중 성능이 가장 뛰어났거든요.
스마트 팔콘과 아그네스 디지털이 등장하며 상황이 변했습니다. 먼저 스마트 팔콘은 유일무이한 더트 전문 도주마입니다. 성능이 뛰어나고 경쟁자도 없죠. 데리고 있다면 무조건 골라야 하는 픽입니다. 더트는 추입마가 없으니 자연스레 선행, 선입마로 남은 자리를 채우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오구리 캡과 아그네스 디지털이 두 각질에 재능이 있죠.
우선도가 높은 건 선입마입니다. 4, 5위인 엘 콘도르 파사와 타이키 셔틀이 선행마니까요. 둘 중 하나를 골라 선입마로 키우면 됩니다. 여기서 한 가지 고민이 듭니다. 오구리 캡은 단거리를 제외한 모든 종목에 재능을 지닌 다재다능한 주자입니다. 그녀가 더트를 뛰는 건 앞서 언급한 대로 마땅한 다른 선수가 없어서였죠. 이를 아그네스 디지털이 해결해 주니 평소 채용하고 싶었던 다른 종목에 데려가는 겁니다.
랭커 편성: 아오하루 점화를 잔뜩 채용한 ‘여신 모모치키루야’
다음은 랭커 편성을 만나보겠습니다. 이번 주 소개할 건 ‘여신 모모치키루야’ 랭커로, 앞서 살펴본 인기 우마무스메를 많이 채용했죠. 그중 눈길을 끄는 건 ‘[코스모스 단차트리체] 골드 시티’입니다. 육성이 쉽지 않았을 것 같네요. 타고난 체질은 마일 주자이지만, 육성 목표가 대부분 중장거리이기 때문입니다.
‘[선라이트·부케] 마야노 탑건’은 레어 스킬을 잔뜩 배웠습니다. 스킬 Pt가 굉장히 많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비결은 육성 이벤트를 통해 얻는 수완가 버프입니다. 획득하면 스킬을 더 저렴하게 배울 수 있죠. 덕분에 육성 시나리오 버프 중에서도 가장 고평가 받습니다. 지능 500 이상을 달성하고 ‘마야의 연애상담!?’ 이벤트를 진행하면 버프를 얻을 수 있답니다.
스킬 구성도 독특합니다. 많은 우마무스메가 심퍼시와 아오하루 점화를 배웠죠. 심퍼시는 레이스 참가자 중 해당 스킬을 배운 주자가 5명 이상일 때 작동합니다. 남는 스킬 Pt로 배웠거나 상대의 심퍼시를 이용하려는 목적인 것 같군요.
아오하루 점화는 속과 지, 역, 근 등 다양한 하위 항목이 존재합니다. 여신 모모치키루야 랭커는 이 가운데 속과 지를 가르쳤습니다. 특정 조건을 만족했을 때 전자는 속도, 후자는 시야와 포지션 능력을 올리죠. 아오하루배 육성 시나리오 시니어급 11월 전반 이벤트를 통해 습득하니 참고하세요.
다만, 기회가 왔다고 무작정 스킬을 배우는 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팀원의 특정 스탯 합계에 따라 버프 효율이 상승하므로 세 캐릭터의 스탯을 모두 조율해야 합니다. 아오하루 점화·속을 예시로 들어볼까요? 최대 효율을 발휘하려면 팀 레이스의 같은 종목 캐릭터가 스피드 합계 3,600을 달성해야 합니다. 여신 모모치키루야 랭커는 모든 우마무스메를 S+, SS 랭크로 육성해 부담없이 스킬을 배웠답니다.
금주의 육성 이슈
우마무스메를 즐기는 많은 유저가 3월 4주차를 기다렸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20일, ‘[기적의 하얀 별] 오구리 캡’ 흔히 말하는 클구리를 업데이트했거든요. 올드 유저나 미래시 사용자들이 입을 모아 ‘무조건 뽑아라!’라고 강조하는 캐릭터입니다. 이에 국내 상륙을 기다리며 쥬얼을 모은 유저가 많았죠.
클구리는 해외 서버를 기준으로도 한 손에 꼽는 초고성능 캐릭터입니다. 원본의 다재다능한 면모를 더 강화했고, 핵심은 고유 스킬이죠. 경기 중 스킬로 지구력을 3번 이상 회복하면 종반에 발동합니다. 그러면 속도와 가속이 상승하고 지구력을 회복하죠. 말도 안 되는 사기 스킬입니다.
이 스킬의 진짜 강점은 자유로운 고유 스킬 발동 타이밍 설계입니다. 경기장을 분석해 회복기를 가르치면 가장 효율적인 순간 스킬을 쓰도록 유도할 수 있죠. 대표적인 빌드가 중거리 주자 스리 세븐 클구리인데요, 너무 강한 나머지 올드 유저 사이에서는 고유 명사 취급을 받습니다.
얼마나 강한지 잘 모르겠다고요? 간단히 설명해 보죠. 국내 서버의 초창기 챔피언스 미팅은 누가 골드 쉽과 나리타 타이신을 잘 키웠는지로 승자가 갈렸습니다. 해외 서버에서는 클구리가 같은 포지션이었죠. 챔피언스 미팅의 1~3위를 모두 클구리가 차지하는 웃픈 상황이 자주 일어났습니다. 그러니 가능하다면 꼭! 그녀를 영입하길 추천합니다. 영입했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육성법을 확인하세요.
※ 챔피언스 미팅 종결자 클구리 육성법 (링크)
유저 투표: 나에게 가장 필요한 서포트 카드
유저 투표와 함께 메카 랭킹을 마무리하겠습니다. 매주 주제를 선정해 여러분의 의견을 모으는 코너죠. 투표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 시간에 발표할 계획입니다. 이번 투표 주제는 서포트 카드입니다. 우마무스메를 육성하려면 메타에 맞는 서포트 카드가 필요한데요, 아쉽게도 수집하지 못한 카드가 있기 마련입니다. 지금 이 순간 여러분에게 가장 필요한 카드는 무엇인가요?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시간에 공개하겠습니다.
※ 우마무스메 공략부터 드립까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 [매주 업로드하는 최신 뉴스, 공략]
- [금주의 팀 레이스 인기 우마무스메]
- [우마무스메는 어떻게 육성해요?]
- [어떤 캐릭터를 육성할까?]
- [아오하루배 육성, 기초부터 잡고 가자]
- [아오하루배 육성 꿀팁, 보고가세요!]
- [서포트 카드를 추천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