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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품명 및 HS Code
ㅇ 발전기 부품(Parts for Generators)
- HS Code 8503001000
자료원: Google
□ 시장규모 및 동향
이집트 발전기 부품 시장규모
(단위: 달러,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
무역규모 | 무역규모 | 증감률 | 무역규모 | 증감률 | 무역규모 | 증감률 |
2,983,039 | 1,628,635 | -45.40 | 2,996,560 | 83.99 | 14,001,230 | 367.24 |
자료원: 이집트 통계청(CAPMAS)
ㅇ 이집트 현지에서 발전기 완제품을 생산하는 곳은 없으며 부품 조립 공장들만 존재함.
- 현지 생산 발전기 관련 부품들이 있지만 이는 HS Code 8503001000에 해당하는 부품이 아닌 발전기에 사용되는 철구조물 등의 제품임.
- 따라서 이집트 발전기 부품 시장규모는 수입시장 동향으로 대신 나타낼수 있음.
주요 현지 부품 조립사
기업 | 운영기간 | 특징 |
Ahmed Daoud Co. | 1986년부터 | Perkins(U.K.)사와 Volvo Penta(Sweden)사의 라이선스 보유 |
Al-Mohandes | 1994년부터 | Stamford(U.K.)사의 브랜드 'AMI' 라이선스 보유 |
Helwan Factory | 1964년부터 | Deutz(Germany)사의 브랜드 'HDC' 라이선스 보유 |
ㅇ 전력은 이집트 경제의 지속가능 발전의 주요 요소로, 이집트가 직면하고 있는 정치·경제·안보와도 직결돼 있음.
ㅇ 이집트의 경우 전력 공급 관련 낮은 기술력, 무더위로 인한 갑작스런 전력 사용량 증가 등으로 예기치 않은 정전이 잦은 편이기 때문에 호텔이나 공장, 특히 정전으로 인해 생명을 잃을 수도 있는 병원의 경우 정전 대비를 위해 발전기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ㅇ 아타바(Attaba)와 쑤끄 알-삽티아(Souq Al-Sabtia) 등 카이로 상가 밀집지역에는 발전기 구매희망 바이어들로 넘쳐남. 이에 대해 전기 전문가 Mr. Hefzy는 "이집트의 외화 부족 때문에 발전소 수리 부품 수입이 어려워져 발전소 유지 보수가 부실해졌고, 전력 부족이 두려운 사람들이 대비책으로 발전기에 눈을 돌리게 됐다"고 언급했음.
이집트 발전기 부품 10대 수입국의 최근 3년간 수입 크기 및 동향
(단위: 달러, %)
순위 | 국가명 | 수입액 | 시장 점유율 | 증감률 ('16/'15) |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
1 | 한국 | 0 | 721 | 8,673,947 | 0.00 | 0.02 | 61.95 | ∞ |
2 | 독일 | 416,128 | 72,025 | 4,332,449 | 25.55 | 2.40 | 30.94 | 5915.21 |
3 | 이탈리아 | 3,785 | 110,901 | 444,768 | 0.23 | 3.70 | 3.18 | 301.05 |
4 | 중국 | 713,392 | 715,014 | 294,130 | 43.80 | 23.86 | 2.10 | - 58.86 |
5 | 미국 | 251,665 | 98,182 | 186,243 | 15.45 | 3.28 | 1.33 | 89.69 |
6 | 터키 | 134,785 | 0 | 41,178 | 8.28 | 0.00 | 0.29 | ─ |
7 | 프랑스 | 0 | 30,371 | 14,724 | 0.00 | 1.01 | 0.11 | - 51.52 |
8 | 영국 | 23,239 | 18,690 | 11,764 | 1.43 | 0.62 | 0.08 | - 37.06 |
9 | 네덜란드 | 0 | 0 | 1,249 | 0.00 | 0.00 | 0.01 | ─ |
10 | 일본 | 9,886 | 8,244 | 680 | 0.61 | 0.28 | 0.00 | - 91.75 |
총 계* | 1,628,635 | 2,996,560 | 14,001,230 | 100.00 | 100.00 | 100.00 | 367.24 |
주: 수입 총계는 주요 10대 수입국이 아닌 전체 수입 국가 기준으로 작성됨.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수입 동향
ㅇ 주요 수입국은 한국(61.95%), 독일(30.94%), 이탈리아(3.18%) 등이 있으며, 이들로부터의 2016년 수입량은 2015년에 비해 증가했음.
ㅇ 한국의 경우, 고품질의 제품을 적절한 가격에 제공하기 때문에 예전부터 이집트는 변압기 부품을 한국에서 많이 수입해 왔음.
- 이집트 발전기 조립업체들의 말에 따르면 한국의 경우 다른 경쟁 수출국과 비슷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지만 품질이 더 뛰어나기 때문에 선호된다고 언급함.
ㅇ 이집트 수입업자들은 두산, 대우, Astra 등 한국산을 수입해왔고 이를 사용해본 사용자들 사이에서 한국 제품의 품질력이 입소문을 타게 됨. 이 덕분에 최근 몇 년간 한국 기업들은 이집트 시장 내에서 인지도를 쌓을 수 있었음.
ㅇ 이집트 발전기 조립업자들은 이러한 이집트 시장 내 한국 제품들의 인지도 제고가 한국산 발전기 부품에 대한 수요 증가를 가져왔으며, 앞으로도 발전기 유지 보수를 위해 수요가 꾸준할 것이라고 전망함.
□ 경쟁 동향 및 경쟁기업
이집트시장 내 발전기 부품경쟁 동향
(단위: 이집트 파운드, %)
브랜드 | 원산지 | 부품 종류 | 가격 | 점유율 | |
Astra | 한국 | Camshafts, gears and valves, etc. | 170~800 | 15 | |
Daewoo | 한국 | Alternator, starter parts, etc. | 300~750 | 13 | |
Doosan | 한국 | Fuel taps or cocks, carburetors, choke rods, gasket kits, etc. | 100~400 | 12 | |
Deutz | 독일 | Engine parts, spark plugs, belt pulley, etc. | 850~1,200 | 10 | |
LandTop | 중국 | Camshafts, gears and valves, etc. | 170~400 | 8 | |
Marquis | 중국 | Fuel taps or cocks, carburetors, choke rods, gasket kits, etc. | 200~600 | 7 | |
기타 | - | - | - | 35 | |
자료원: 이집트 전기 기업들
ㅇ 이집트 발전기 부품시장의 경우 상기 표 내의 브랜드 이외에도 Caterpillar(미국), Cummins(미국), Perkins(영국), Honda(일본) 등의 다양한 브랜드들이 나머지 35%의 비중을 차지함.
ㅇ 또한 발전기 종류(디젤, 가솔린, 벤젠 등)에 따라 필요한 특정 부품들이 따로 존재함.
ㅇ 가격의 경우 모델명, 제조일자, 전압, 속도, 사용 연료 등 매우 다양한 조건에 따라 천차 만별임.
ㅇ 이집트 소비자들은 구매력이 취약하기 때문에 이집트 발전기 부품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가격임.
- 보통 고품질 발전기 부품을 위해 많은 돈을 지불하려 하지 않으며, 좋은 품질에 가성비가 좋은 발전기 부품 구입을 선호함.
□ 수입 상위 5개 국가로부터의 수입 및 구매 요인
ㅇ 아래 표는 이집트 전기 기업들의 견해로, 이집트 수입 상위 5개 국가로 부터의 수입 및 구매 동기를 나타냄.
한국 | - 지난 3년간 발전기 1위 수입국임. - 이집트가 정전 등을 겪었던 에너지 위기 이후 발전기 수요가 증가 했고, 이때 가격과 품질 경쟁력이 있는 한국 브랜드 'Astra'의 발전기가 많이 판매됐음. 그후 많은 소비자들이 발전기 수리를 위해 Astra 부품들을 필요로 하게 됨. - 이후 한국의 발전기 부품은 소비자들의 이목을 받고 있음. |
독일 | - 이집트-EU FTA 협정으로 인해 독일로부터의 수입을 선호함. - 또한 지리적으로 이집트와 가깝기 때문에 배송비가 낮게 든다는 장점이 있음. - Deutz, Volvo, Mercedes 등 이집트에 잘 정착된 독일 브랜드들이 많음. |
이탈리아 | - 독일과 비슷하게 지리적 이점과 관세 면제로 선호되고 있음. |
중국 | - 다른 국가 제품보다 저렴한 가격 때문에 선호함. |
미국 | - Caterpillar and Cummins와 같은 오래된 중고 발전기가 이집트내에서 여전히 사용됨. |
자료원: 이집트 전기 기업 인터뷰
□ 유통구조 및 채널
ㅇ 대부분의 외국 기업은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유통함.
- 공공입찰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현지 에이전트 이용이 필수이며, 대부분의 에이전트는 카이로에 있음.
ㅇ 이집트는 유통구역이 매우 세분화돼 있어 회사들이 여러 지역과 제품 범위를 커버하기 위해 다양한 지역 유통 에이전트를 이용함.
발전기 부품 유통구조
ㅇ 발전기 부품 제조업자 → 에이전트, 수입업자, 디스트리뷰터→ 최종 소비자의 유통구조임.
- 제조업자는 발전기 부품을 관련 조립업체나 서비스센터와 같은 에이전트, 수입업자, 디스트리뷰터에게 수출함.
- 그 후 발전기 부품 에이전트나 수입업자 또는 공인된 디스트리뷰터는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직접 발전기 부품으로 유지 보수를 수행하거나 조립공장에 넘기기도 함.
- 이때 발전기 부품 조립업체들의 경우 원제조업체로 부터 라이선스를 얻어 수입한 부품을 조립함. 예를 들어 현지 조립 업체 중 하나인 Ahmed Daoud의 경우 영국 발전기 'Perkins'로부터 라이선스를 얻어 수입후 조립 판매함.
- 일부 제조업체는 유지 보수 서비스를 자체적으로 시행하지 않고 부품공급만 하기도 함
주요 조립업체 및 수입업자, 디스트리뷰터
구분 | 상세 내용 |
조립업체 | Ahmed Daoud Co., Al-Mohandes, Helwan Factory |
수입업자 및 디스트리뷰터 | Mansi Consulting Engineers(MCE), El-Gamal Export and Import, El Hajer Misr, Egyptian European Power Technology(ATOS), Pico Engineering Services |
ㅇ Ahmed Daoud Co.
- 이집트 내 주요 발전기 부품 수입업체이자 조립업체 중 하나
- 1939년 부터 전기 모터 산업에 뛰어들어 1986년 부터 500kVA이상의 디젤 발전기 조립을 시작함. 그후 1996년에 1000kVA 디젤 발전기 조립을 시작했고, 마침내 2000년부터 2000kVA 디젤 발전기 조립을 시작함.
ㅇ El Hajer Misr.
- 이집트 내 주요 발전기 부품 수입업체이자 디스트리뷰터 중 하나
- 이집트 내 발전기 판매를 전문으로 하며, 'Stanley' 발전기의 공식 대리점이자 이집트의 'Mecc Alte' 발전기 공식 서비스센터임.
□ 관세율, 수입규제 및 허가
ㅇ 관세율
HS Code | 상품 설명 | 관세율(%) |
8503001000 | Parts suitable for use solely or principally, for generators and converters | 2 |
- 발전기 부품(HS Code 8501, 8502, 8503, 8504)를 이집트로 수출하고자 할 경우 하기 조건들을 만족해야 함.
- 개정된 수입 및 수출법과 네 가지 주요 기준(수입중단상품 여부, 중고상품으로 수입할 수 있는 제품여부, 특수조건에 따라 수입한 상품 및 수입품질관리 및 검사 수수료가 부과되는 상품 여부)를 점검한 결과 '발전기 부품' 수출입 가능조건은 다음과 같음.
· 위탁화물 1kg당 검사 수수료*는 1이집트 파운드
- 다만, 이집트 전기기업들이 발전기 부품 수입은 이집트 정부로부터 승인을 받지 않으면 불가능하다고 언급함. 따라서 이집트 수출입 법에 언급돼 있는 품질관리 및 검사가 필요함(검사 비용의 경우 이집트 수출입법 부록 8번 참고).
□ 바이어 인터뷰
ㅇ Mansi Consulting Engineers(MCE), Owner, Mr. El-Sayed
- 발전기 분류기준
· (디젤) 저렴한 가격으로 이집트는 대부분 디젤 발전기 사용
· (벤젠) 가격이 비싸며 10KVA 정도의 작은 사이즈의 발전기에 사용
· (가스) 저렴한 가격으로 대부분 시골 마을에서 사용
· (벤젠으로 기동해 가스로 구동) 잘 사용되지 않음.
- 발전기는 주로 발전기 엔진이 무엇으로 작동하는지에 따라 디젤, 벤젠, 가스, 벤젠과 가스 혼합형으로 분류됨. 따라서 Mr. El- Sayed 는 대부분의 이집트 발전기들은 디젤 발전기이므로, 한국 기업들이 다른 종류의 발전기보다 디젤 발전기 부품을 주력 상품화하는 것을 추천함.
ㅇ El-Gamal Export and Import, 협력파트너, Mr.Hussein
- 작은 크기의 발전기의 경우 벤젠 연료를 사용하며 대부분 농장과 공사 부지, 사막 등지에서 콤프레셔와 같은 기계들을 구동시키고 캠프용 전구를 밝히기 위해서 사용됨.
- 이 벤젠 발전기의 경우 디젤 발전기에 비해 가볍고 운반하기 쉽기 때문에 그는 한국 기업이 이집트 내 벤젠 발전기 부품시장에도 주목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함.
ㅇ Big Rental, 해외구매매니저, Mr.Sheri
- 15KVA 발전기의 경우에도 작은 크기의 발전기보다 큰 농장과 공사 부지에서 사용됨. 다만 15~80KVA 용량의 경우 흔히 사용되지는 않음. 오히려 80~100KVA 용량의 수요량이 더 많으며 보통 거대한 크기의 음향 장비와 조명, 결혼식장과 클럽, 또 펌프 구동에 사용됨. 따라서 한국 기업들은 80~100KVA 용량의 발전기 부품시장도 놓치지 않고 타깃팅해야 함.
ㅇ El-Hammra Eco-Lodge, Owner 겸 대표, Mr. Hany
- 이집트 파운드의 가치 절하로 인해 최근 몇 년 동안 이집트 시장은 중고 발전기를 사용하도록 지시받았으며 현재 60% 이상이 중고 발전기임.
- 이 같은 중고제품 사용 추세는 앞으로 유지보수를 위한 발전기 부품 수요를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되며 따라서 발전기 부품시장은 앞으로 매우 유망하다고 할수 있음.
□ 시사점
ㅇ 대부분의 이집트 발전기 부품 구매자는 가격경쟁력을 가장 중시함.
- 이집트 시장은 가격에 민감하며 때로는 가격에 의해 특정 브랜드에 대한 구매 욕구가 결정되거나 변경되기도 함.
ㅇ 한국 발전기 부품의 경우 품질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타국 제품들과도 조립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선호되고 있음.
- Astra, 두산, 대우 등이 뛰어난 성능과 기술력 및 좋은 품질 등으로 각광받음.
□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 Electricx Cairo |
품목 | Automation & control systems, cable installation, switch cables & cable management systems, communication equipment, energy management systems, energy storage devices, electrical distribution equipment, insulating materials, lighting - lamps, luminaries, led, new & renewable energy, nuclear energy, power distribution systems, electronics, electric / power generators, power transmission, transformers, utilities & service providers, etc… |
개최장소 및 개최주기 | 이집트, Cairo International Convention & Exhibition Center(매년 개최) |
개최 기간 | 2017년 12월 3~5일 |
홈페이지 | www.electricxegypt.com |
ㅇ 'Electricx Cairo'는 매년 이집트에서 열리는 무역박람회로 한국 제조업체가 이집트 전시회 방문자들과 다른 출품업체들에 소개될 수 있는 좋은 기회임.
자료원: http://www.moee.gov.eg/english_new/home.aspx, http://ezinearticles.com/?The-Importance-of-a-Generator-During-a-Power-Outage&id=1285941, https://www.quora.com/Why-is-the-electricity-cut-in-Egypt, http://www.elqanah-news.com/134603/as3ar-mowaldat-alkahrbaa-2017/, http://www.elfagr.org/568577,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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