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벨로 형 자전거가 주류인 모토벨로에 흔치않은
MTB형 K9 전기 자전거입니다
26인치의 비교적 큰 휠이 장착되어 있어
장거리 주행에도 적합합니다
무게는 약 21Kg으로
MTB 치고 그리 무겁지는 않죠?
최대 속도는 25Km/h로
자전거 전용 도로 주행 여건은 두루 갖췄네요
모터의 전압은 36V에 최대 출력은 350W로
원동기 면허증은 필요할 것 같구요
한번 충전 후 쓰로틀로는 25~30Km,
PAS로는 약 70Km 주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배터리가 수명을 다해서 가져오셨습니다
배터리는 하부 프레임 장착형입니다
분리한 배터리 모습입니다
매립+인서트 형인데
이런 종류 배터리는 특히 조심해야할 부분이 전원 접촉 단자입니다
인서트 전 필히 육안 검사를 통해
단자에 이물질이 들어 있는지, 뭍어 있는지 확인 후
배터리를 장착하셔야하며
단자 청소를 게을리 하시면 얼마 못가 접촉 불량으로
단자가 녹아 못쓰게 될 수 있습니다
케이스를 제거한 배터리 팩 모습이구요
18650셀 40개를 이용하여 10S4P로 구성하였습니다
배터리 팩의 전압은 39.81V로 아직 살아있어요
사용된 셀은 중국산 SW18650-30MP란 셀이구요
중국에서는 콧방귀 좀 뀐다는 셀이죠?
사양서입니다
Manufacturer: | Sinowatt |
Model: | SW18650-30MP |
Size: | 18650 |
Style: | Flat Top |
Protected: | NO, UNPROTECTED. This cell is unprotected and intended for use in protected battery packs only and NOT individually or as a standalone product. In order to operate safely it must have additional protection in the form of a PCB (protection circuit board) or BMS (battery management system), which is not included. |
Nominal Capacity: | 3000mAh |
Discharge Current: | 9A Max (3C) |
Nominal Voltage: | 3.6V |
Maximum Voltage: | 4.2V |
Cutoff Voltage: | 2.5V |
Approximate Dimensions: | 18.3mm x 65.2mm |
Approximate Weight: | 46g |
Origin: | China |
셀당 용량은 3Ah로 표기되었으므로
배터리 팩의 총용량은 12Ah가 되겠네요
배터리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셀들의 전압을 체크해 봤습니다
제일 전압이 낮은 셀은 겨우 2.513V로 거의 완방에 가깝구요
제일 전압이 높은 셀은 무려 4.17V로 거의 만충상태입니다
배터리 팩 속에
거의 방전된 셀과 만충된 셀이 함께 존재하니....
5초 충전 완료, 5초 방전 완료,
중국산 셀의 신비하고 오묘한 특수 기능이죠?
전압 분포는
4.16, 4.17, 4.16, 4.17, 4.16, 4.11, 4.12, 4.12, 2.513, 4.12V입니다
최대 전압 차는 1.657V, 무려 39% 언바란스입니다
이것을 임시로 전압을 맞춰서 써보겠다고 괜한 시간 낭비할 필요 없구요..
바란스가 맞지 않는 배터리는 보통
자기 능력보다 과한 부하에 조금 맛이 간 상태로
셀간 전압이 달라져
충전도 제대로 안되고 용량도 덜 나오고
운행 중 제멋대로 꺼지기도 하고
위험하기까지 합니다
배터리 용량 크다고 아무리 침튀기며 자랑하면 뭐해요
바란스가 틀어지면 반도 안 나올 수 있는데
한번 맞춰 놔도 금방 또 틀어지고
바란스가 틀어지는 배터리에서 화재도 나고요
배터리를 사자마자
충전할 때마다 틀어지기 시작하고
얼마 못 가서 충전 량이 반 이하로 줄어드니
주행거리도 불과 몇 달 사이에 반 이하로 줄고
언덕을 오르다 갑자기 꺼지기도 합니다
스트레스 제대로 쌓이죠?
적은 비용을 지불한 중국산 배터리
1년도 못가 용량이 반 이하로 줄어드는 이유는
거의 언바란스 입니다
배터리가 셀 간 바란스가 안 틀어지게 만드는 능력이
곧 배터리 기술력의 정확한 척도이기도 합니다
새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삼성 INR18650-35E 셀입니다
전과 동일하게 40셀을 이용하여 10S4P로 구성하였구요
용량은 종전 12Ah에서 14Ah로 늘어났어요
셀의 최대 방전 가능 용량은 13Ah...
4개 병렬이므로 팩의 방전 가능 용량은 무려 52Ah...
경사가 심한 골목길도 마구 올라 다녀도
셀도 사람도 스트레스받을 일 없고
언바란스 안 나고 수명도 길어지고
마르고 닳도록 만충도 가능하겠죠?
정말 오래 쓸 수 있구요
우천 시 침수를 대비해 꼼꼼하게 방수 포장하였고요
앞으로 또 10년은 더 쓰셔야 하니까요
리필 후 용량이 약 17% 늘어났고요
| 리필 전 | 리필 후 |
전 압 | 36V | 36V |
전류 용량 | 중국산 12A | 한국산 14A |
최대 방전 용량 | 36Ah | 52Ah |
예상 주행 가능 거리(파스) | 70km | 94Km |
중국 시노와트 사양서에는
SW18650-30MP의 최대 방전 가능 용량을 3C로 표기하였으니
배터리 팩의 총 방전 가능 용량은 36Ah가 되겠지만
실제 방전 성능은 훨씬 그에 못 미칠 것으로 판단됩니다
중국 사람들 뻥은 세계 최고죠?
같은 자전거 동일 모델의 배터리에
삼성 셀 ICR18650-26H 셀(2C)이 들어있는 경우에는
용량은 더 작음에도 불구하고
바란스가 전혀 틀어지지 않거든요
업그레이드 후 주행 가능 거리는
기존의 약 60Km에서 80Km로 약 30%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명은 5년 ~10년 이상 기대되고요
보통 삼성 셀의 경우
수명을 다해서 리필 의뢰 들어오는 주기가 5년 ~ 10년에 이르므로
10년 사용을 기대하시는 것은 절대 사치가 아닙니다
만약 전국 일주 등 초 장거리 주행 계획이 있으시다면
아래와 같이 보조 배터리 추가도 가능하겠고요
A. 안장 뒤 프로그 케이스를 이용 20Ah를 추가하여 약 140Km를 늘릴 수 있으며
B. 프레임 위에 가방을 이용 10Ah를 추가하여 약 70Km를 늘릴 수 있고
C. 짐받이 가방을 이용 30Ah를 추가하여 약 210Km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 카다록 제원상 주행 가능 거리를 배터리 용량에 맞춰 역산한 거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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