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낮 없는 쇼핑 파라다이스
서울 최고의 쇼핑 거리다. 도매와 소매를 아우르는 대형 상가들이 줄지어 자리한다. 쇼핑을 나선 사람들은 낮과 밤이 따로 없고 내외국인이 따로 없다. 누구나 쇼핑의 즐거움을 만끽한다. 그 역사만도 40년이 넘었다. 원래 동대문시장과 광장시장을 아울러 동대문시장이라 했고, 1962년 평화시장이 들어서면서 나누어졌다. 그 후 평화시장 주변으로 의류 쇼핑 상가가 줄지어 들어서면서 광장시장과 차별화된 패션 타운의 길을 걸었다.
다시 동대문시장의 상권은 크게 두 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밀레오레, 두산타워, 거평프레야 등이 생겨나면서 자연스레 구분됐다. 첫째는 동대문운동장 옆에 위치한 도매 상가다. 신평화 패션타운, 동대문 종합시장(쇼핑타운), 디자이너클럽, 뉴존, 청평화 등이 이에 해당한다. 반면 동대문운동장 건너의 밀레오레, 두산타워, 프레야타운, 헬로에이피엠 등은 소매를 중심으로 한다. 여기에 최근 굿모닝시티, 맥스타일 등의 대형 쇼핑몰이 가세하며 한층 다채로운 쇼핑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특히 굿모닝시티의 메가박스, 프레야타운의 MMC 등의 멀티플렉스 영화관이 있어 영화도 함께 즐길 수 있다. 이들 대형 쇼핑몰은 야외 무대를 마련해 시민들과 함께하는 각종 이벤트를 개최함으로써 쇼핑의 흥을 돋워준다.
사계절 쇼핑 축제도 빠질 수 없는 동대문축제의 즐거움이다. 봄, 여름, 가을, 겨울 계절별 쇼핑 축제가 열리는데 야외 패션쇼, 패션 콘서트, 시민 모델 선발대회 등의 행사를 갖는다. 특히 2009년 봄부터는 외국인 한마당을 마련해 외국인 관광객이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인근의 동대문 헌책방, 동대문 창신동 완구 도매 시장 등의 쇼핑도 겸할 수 있다. 보물 1호 동대문 역시 외국인들에게 우리 역사 문화 관광을 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두타 쇼핑몰 앞, 가상 투어 파노라마>
360도 회전 입체 영상으로, 마우스나 키보드의 화살표 키를 이용해 확대, 축소가 가능합니다.
동대문 쇼핑타운에서 꼭 둘러볼 곳
1. 신평화 패션타운
30년 전통의 전문 의류 도매 상가로 1000여 개의 매장뿐만 아니라 인터넷 쇼핑몰도 구축하고 있다.
2. 동대문 종합시장
원단류, 의류 부자재, 액세서리, 혼수용품 전문 도소매 시장으로 패션의 명소로 성장하고 있다.
3. 동대문 헌책방거리
청계천변 동대문 평화시장 1층에 자리한 헌책방 밀집 거리로 시중가보다 30~40% 저렴하다.
4. 동대문 창신동 완구 도매 시장
국내 최대 규모의 완구, 문구 도매 시장으로 로봇, 인형, 각종 학용품과 파티용품 등 품목도 다양하다.
5. 흥인지문(동대문)
우리나라 보물 제1호로 서울 성곽의 8개 문 가운데 동쪽의 대문(大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