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1 여학생의 발표 공포증
Q: 고1 여자아이의 엄마입니다.
어렸을 때는 나가서 공연도 잘하고 사회도 보고 잘했어요. 그러다 학교 들어가면서 조금 소심해지더니, 중2부터 갑자기 발표 시간에 목소리가 떨리고 울었다고 하더라구요. 그 이후 발표시간에는 어김없이 눈물이 나와서 발표를 못했구요. 아이가 말하기를 코로나 때 너무 사람들을 안 만나고 혼자 있다가 사람 많은 곳에 가는 게 두려워졌다고 하네요. 여행을 갔을 때도 큰소리로 나는 음악소리(트로트음악)가 들리거나 사람이 많거나 큰 건물이 웅장하게 있거나 하면 두려워하고 힘들어 합니다. 그리고 이제 고 1이 되어 새로운 마음으로 잘해보려고 노력했지만 생각하지 못한 갑작스런 발표 시간에 과호흡이 오고 눈물이 그냥 흘러내리더래요.... 그래서 저한테 정신과 상담을 받아보고 싶다고 얘기했습니다. 발표 공포증이 심한 아이들은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계속 심해지고 트라우마로 남은 거 같은데, 제가 어떻게 아이에게 얘기를 해줘야 할지 모르겠네요.
A: 안녕하세요. 고1 여학생의 발표 공포증에 대한 고민이 있군요.
모든 사람은 저마다의 특별한 개인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은 외향적인 성향으로 많은 사람 앞에서도 공포를 느끼지 않지만 내향성을 가지고 있는 어떤 사람들은 낯선 사람과 1:1의 만남에도 공포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런 발표에 대한 공포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개별적인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타인의 심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 필요합니다. 스스로 용기를 낸 후 또 다른 좌절감을 느끼면 더 깊은 공포에 빠지게 될 수도 있겠습니다. 발표공포증을 가지고 있다고 모든 사람들이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고1 여학생의 미래의 시간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치료적 도움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부모로서 사회불안을 겪는 자녀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요?
1. 사회불안과 관련된 자녀의 문제 행동 파악하기
아이가 어떤 문제 행동을 보이는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회적 상황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아이가 주로 보일 수 있는 행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과도하게 수줍어함
- 사람 만나는 걸 어려워함
- 그룹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어려워함
- 친구가 거의 없음
- 반 친구들/동료와 교류하는 것을 꺼림
- 자신에게 주의가 집중되는 것을 싫어함
- 다른 사람이 자신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할 것이라 믿음
- 평소와 다른 옷을 입는 것을 꺼림
- 다른 사람에게 말하지 않음
- 수업 중 질문하거나 질문에 답하는 것을 두려워함
- 누군가가 자신을 비웃거나 당혹스럽게 만들 것에 대해 걱정함
2. 자녀의 문제 행동과 관련된 정보 수집하기
아이가 이러한 행동을 했을 때 부모로서 나는 평소 어떻게 돕거나 반응했는지, 아이의 행동을 강화하거나 유지하는 스트레스 원이 무엇인지, 아이가 주로 불안을 느끼는 위험 요소 또는 주제가 무엇인지, 아이가 어떤 활동이나 상황을 꺼리는지를 정리해봅니다. 그리고, 주변 친인척이나 가족 중 불안 수준이 높은 사람이 있는지도 알아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 후, 신체/사고/행동 기록을 통해 아이의 문제행동 패턴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며칠간 아이를 주의 깊게 관찰하시고 대화를 나눠보며, 아이가 불안해할 때 어떤 상황이었는지, 사회불안과 관련된 행동, 생각, 감정이 어떻게 표출됐는지 적어봅니다.
3. 부모의 걱정에 대해서 알아보기
어른이든 아이든, 드는 걱정이 비합리적이라는 것을 스스로 깨닫기란 쉽지 않습니다. 아이를 돕기 전에 부모가 느낀 불안에 대해 탐색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회적인 상황에서 느껴본 불안이나 걱정에 대해 적어보고, 그 상황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그 생각이 합리적인지(예, 과거에도 이런 일이 실제로 일어난 적이 있었는지, 다른 사람은 어떻게 생각할지, 이 걱정이 실제로 일어난다면 내가 대처할 수 있을지 등), 그리고 더 정확하고 합리적인 생각은 없을지 고민해보고 정리해봅니다.
4. 현재 자녀의 불안에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정리해보기
앞으로 자녀의 불안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지를 고민해보기 전에 현재 부모의 대처에 대해 돌아보고 정리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의 위축되고 소심한 행동을 보고 다그친 적은 없는지, 아이의 생각을 물어보기보단 나의 경험과 바람을 강요하진 않았는지, 아이의 말을 경청하기 보단 마냥 엄격하게만 대하지는 않았는지 돌아보며 실제로 아이의 불안에 부모가 어떤 행동을 보였는지 기록해봅니다. 그 행동 중 아이의 사회불안을 경감시키는데 도움이 된 부분이 있는지 평가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아이의 문제행동에 어떻게 반응할지 생각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5. 활동지를 통해 아이와 함께 해결 방안 생각해보기
불안이 높은 아이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를 위해 미국에서 무료로 배포되는 부모/아이 활동지가 있습니다. 가정에서 할 수 있는 활동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시거나, 활동지를 다운 받고 싶으시다면 http://www.newharbinger.com/49913에 접속하셔서 활동지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위의 활동지는 부모, 아이 버전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아이와 함께 아이 버전 활동지를 하기 전 부모가 먼저 시간을 할애하여 부모 활동지를 해보며 자신의 불안, 자녀의 불안, 그리고 이에 대한 평소 대처행동에 대해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6. 전문가의 도움받기
위의 과정은 자녀에게 체계적인 치료 또는 도움을 주기 전 증상을 이해하기 위한 부수적인 역할을 할 뿐입니다. 만약 자녀의 사회불안으로 인해 일상생활을 유지하는게 어려울 정도로 문제행동이 심각하거나 아이가 고통을 호소한다면 전문가의 상담을 필히 받으셔야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Rapee, R., Wignall, A., Spence, S., Cobham, V., & Lyneham, H. (2022). Helping your anxious child: A step-by-step guide for parents. New Harbinger Publications.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